brunch

매거진 구애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elena Sep 30. 2015

Like a

그와 그녀는 연인 사이도 아닌데 전화 통화를 시작하면 한 시간은 기본이었고, 뭐가 그렇게 즐겁고 할 말이 많았었는지 특별한 약속이 있지 않은 이상 늘 붙어 다녔다. 그는 그녀에게 감성을, 그녀는 그에게 이성을, 서로 알아가고 존중해가며 나누었던 대화들, 하지 말라는 것 좀 하지 말자며 싸웠던 강남역의 한 술집, 검은 눈물을 뚝뚝 흘렸던 새벽의 압구정, 그녀의 친구들 속에서 함께 축하해주었던 그녀의 생일까지.

그녀가 그를 만날 때 가끔 그녀의 심장이 뛰는 이유는 술 때문이라고 생각했고, 그녀가 그 앞에서 잘 보이고 싶은 마음이 드는 건 자격지심이라고 생각했다. 그와 함께 하는 모든 시간이 즐거웠던 이유는 그와 참 잘 맞는친구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했고, 그가 없으면 모든 시간들이 의미 없어지는 이유는 그가 그녀에게 가장 친한 친구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모두가 그녀에게 넌 그를 좋아하고 있다 라고 얘기해줘도 그녀는 강력히 부인했었다.

"무슨 소리야, 우리는그냥 친구일 뿐이야."


언젠가부터 꽃을 보면 마음이 울렁이기 시작했고, 이유 없이 혼자 설레는 시간이 많아졌다. 그 끝엔 항상 그가 있었지만 그녀는 여전히 우정일 뿐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았다. 술을 핑계 삼아 어쩐지 참 든든해 보였던 그의 어깨에 모른 척 기댔었던 어느 토요일들과, 불쑥 잡고 싶어지던 그의 손, 자려 누운 침대에서 자꾸만 감질나게 생각나던 그의 눈빛 같은 건 그저 그녀가 외롭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그런 시간이 얼마쯤 지났을까. 그녀와 그가 함께 자주 만났던 친구와 그가 연인이 되었다. 배신감이 드는 이유는 그저 그들이 그녀에게 말해주지 않아서 일 거라고 생각했다. 가장 친한 친구인 나에게 말해주지 않았다는 것에서 오는 서운함이라고 생각했다. 그렇게 그녀는 그들과 조금씩 멀어져 갔다. 그들의 행복한 웃음이나 자신의 여자를 바라보는 그의 사랑스러운 눈빛 같은 건 보고 싶지 않았다. 그녀는 그를 잘 안다고 생각했고, 또 나름 오래 봐왔다고 생각했는데 어느 순간부터 그가 어떤 사람인지 하나도 모르겠다고 했다. 괜히 외로워지고, 자꾸만 심술이 차오르던 날들에 그와 그의 여자를 함께 마주쳐버린 순간, 그녀는 비로소 그녀가 그를 좋아했었다는 걸 알았다고 했다.


연락하고 싶어 죽겠는 그 손가락을 참아내는 일, 보고 싶어 죽겠는 그 마음을 참아내는 일, 입 밖으로 그의 이름을 한마디도 내뱉지 않는 일, 그 어떤 사소한 장면에라도 그를 그려 넣지 않는 일들을 그녀가 참아낼 수 있었던 이유는  그녀가 수도 없이 내세웠던 그와의 우정, 그 뿐이었다. 그렇게 마음을 감추고 우정으로 포장했던 그녀의 마음이 깊어졌는지는 그 뒤로 누구도 알 수가 없었다. 그녀는 그 마음을 봉인한 채 마음 속 깊은 상자에 가둔 듯 했고, 그와의 우정을 유지하는 쪽을 선택한 것 같았다.


오랜만에 그와 그녀를 만났다. 그녀는 아마도 숨길 수 없었던 것 같다. 그의 눈빛을 마주하는 순간,  오랫동안 꺼내보지 않았던 그 감정들이 저절로 깨어나 그녀 주위를 맴돌았다. 그가 이제는 더 이상 연애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못된 마음들이 그녀를 괴롭혔다. 그와 헤어질 때 그녀는 눈물을 꾹 참아야 했다. 보고 싶었던 그의 눈을 똑바로, 또 오래 보지도 못했는데 이제 또 보고 싶어 해야 할 날들이 너무나도 까마득했기 때문이었을까. 이유 모를 눈물이었다.


그에게도 그녀가 사랑이었던 적이 한번쯤은 있었는지, 언젠가 시간이 많이 흐르면 그녀를 대신해 물어야겠다.어떤 대답이 나온다고 할지라도, 결국 그녀에게 전해주지 못할 말이 되겠지만.

매거진의 이전글 한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