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밝을명인 오기자 Mar 27. 2019

꿈속의 꿈

[사진 한 장의 감성]


문득 이런 생각을 했다. 육체적인 아픔과 정신적인 오감을 인지하고 있는 지금 나 자신이 꿈의 일부일지도 모른다. ‘나’자신은 분명 또 다른 현실 속, 그러니까 진짜 세상 어딘가에서 지금 이 순간 '나'를 꿈꾸고 있지 않을까 하는... 그 꿈의 존재는 바로 '나 자신'이다. 지금 내가 존재하는 것은 진짜 현실의 내가 꾸는 꿈의 일부분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한다. 꿈 속에 있는 지금의 '나' 자신이 진정 현실의 내가 꾸는 꿈의 일부분이라면 두려울것 없이 인생에 도전해봐도 되지 않을까. 어차피 진짜 현실은 따로 있으니까... 그렇다면, 이것을 믿고 좀 더 포괄적으로 확대해보자. 진짜 현실에 '나'는 어쩌면 '지구'가 아닌 곳에 진짜 내가 있는지도 모른다. 알 수 없는 칠흙같이 어두운 광활한 우주. 그 어딘가에 존재할 다른 행성에서 지금의 나를 꾸는 것은 아닐까. 그 진짜 현실의 나는 인간이라고 불리는 모습일까. 아니면 벌레일까. 또 아니면 식물일까. 돌일까. 아무도 모른다. 그렇다면 진짜 현실의 내가 꿈을 꾸고 있는 지금의 나를 통제할 수 없다는 의미다. 이 것은 통제되지 않는 무의식이다. 지금 내 주변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어쩌면 진짜현실에서 꿈을 꾸고 있는 그들 자신은 통제되지 않는 무의식의 일부분일지도 모른다. 무의식은 통제할 수 없다. 꿈 속의 지금 나는 현실의 내가 행동을 예측할 수 없다. 사람은 꿈을 꿀때마다 매번 다르다. 같은 장소가 아닌 새로운 에피소드를 만들어 낸다. 그만큼 무의식 자체인 나는 꿈속의 삶을 개척하고 있다는 것이다. 진짜현실의 '나'라는 존재는 지금 이 순간 하나의 꿈의, 이야기에 불과할지도 모른다. 만약, 지금 내가 잠을 자므로 인해 꿈을 꾼다면 그 꿈속의 나는 또 다른 인생을 살아가고 있는 것은 아닐까. 그렇게 나는 무수하게 많이 존재하고 있지 않을까. 그럼 최초의 나는 누굴까. 아니 없다. 내가 죽는다던지 늙어 사라진다던지 하는 것은 사실 무수히 많은 내가 꾸는 꿈 중 하나의 이야기에 불과할지도 모른다. 또 다른 '나' 자신이 '나'를 꿈 꾸고, 그 꿈 속의 '나'는 또 나를 꿈 꾸고, 뫼비우스의 띠 처럼 무한의 반복을 거듭하는 것은 아닐까. 니체가 말한 ‘영겁회귀’와 비슷하다고 해야할까. 그도 지금 현실은 현실이 아닌 꿈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을까. 평생을 꿈에 매달려 연구한 프로이트도 나와 같은 생각이지 않았을까.

매거진의 이전글 눈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