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하루가 선물이에요.

소중한 시간

by 오난난


출퇴근을 하고 남는 여가 시간을 채워가는 것은 어렵지 않았다. 특별히 신경을 써서 계획을 세우지 않아도 하루가 잘 흘러갔다. 재택과 단축근무를 하던 날들에는 마음대로 쓸 수 있는 시간이 생겨서 좋았다. 평소에 하고 싶지만 못했던 일들을 할 수 있었기에 삶의 만족도가 올라갔다.

일을 하며 돈도 벌고 남는 시간에는 하고 싶은 일을 했다. 평일에 누리지 못하는 자유를 누리게 된 것이다. 공짜로 생긴 시간 덕분에 취미 생활은 물론 미래를 위한 자기 계발도 할 수 있었다.


회사가 어려워지면서 예고되었던 퇴사일이 다가왔다. 회사를 다닐 때는 그렇게 그만두고 싶었는데, 막상 회사에서 나오고 나니 마냥 기뻐할 수만은 없었다. 나는 초조해졌다. 열심히 한다고는 했는데 아직 눈에 보이는 성과가 없었다. 근로소득을 채울만한 파이프라인을 만들어놓지 못했기 때문에 불안한 마음이 커졌다. 꿈을 위해 나아가고 있었음에도 조급해졌다. 쓸 수 있는 시간은 훨씬 더 많아졌지만 남는 시간을 맘대로 써도 아무렇지 않았던 예전과는 달랐다. 나의 상황이 달라졌기 때문이다. 나의 근로소득과 맞바꾼 시간들은 나에게 묵직한 무게로 다가왔고 헛되이 하루를 보낸 날은 죄책감마저 들었다.

더 열심히 하루를 채우는 수 밖에는 없었다. 해야 할 일을 확인하고 하루하루 계획을 세우며 그 계획대로 살기 위해 노력했다. 목표로 한 일들을 다 하고 잠자리에 누울 때는 곤히 잠들었고 그렇지 못한 날들은 불편한 마음으로 여러 번 뒤척이며 잠이 들었다.


불안하고 초조한 마음은 어쩔 수 없다. 생각해보면 직장이 있었을 때라고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없었던 것도 아니다. 그저 상황이 달라졌을 뿐이다. 나는 아직 젊고, 하고 싶은 일이 있다. 내 목표를 보다 명확히 해야 한다. 내가 이직이나 취업을 우선순위로 고려하지 않은 이유를 계속해서 상기해야 함은 물론이다.

주어진 시간에 감사하며 그 선물을 알뜰하게 잘 써야 한다. 내가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앞으로의 내 삶이 달라질 것이므로. 잘 보낸 시간은 차곡차곡 쌓여 빛을 발할 것이고, 그렇지 못한 시간은 후회가 되어 나의 몸과 마음을 짓누를 것이다. 하고 싶은 것이 있다는 것은 행운이고,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축복이다. 내가 바로 그 행운아라는 사실을 기억하며 오늘도 한 걸음 나아간다. 그렇게 한 발 한 발 나아가다 보면 내가 원하는 그곳에 머지않아 다다를 수 있다.


나는 잘하고 있고, 잘할 것이고,

결국 해낼 것이다. 나는 나를 믿는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극도의 자율 속, 하루를 지키는 것은 결국 사소하고 건강한 루틴이다. 그것들이 모여 단단한 생활을 이루고 나아가 확실한 행복을 가져다줄 것을 알기에, 오늘도 졸린 눈을 비비고 책상 앞에 앉는다. 무거운 몸을 이끌고, 길 위에 선다.


- 행복해지려는 관성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