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명언> 정보는 관심을 소비한다.

by 오태규
1200px-Herbert_Simon2C_RIT_NandE_Vol13Num11_1981_Mar19_Complete.jpg?errorImage=false

1978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미국의 경제학자 버트 사이먼(1916~2001)은 "정보가 소비하는 것은 아주 명백하다"라면서 "정보는 그 수취자의 관심을 소비한다"라고 말했다.

그 뒤에 이어지는 말이 더욱 의미심장하다. "따라서 정보의 부는 관심의 빈곤을 창출한다."

관심 끄는 것을 돈을 버는 수단으로 삼는 신문과 방송을 비롯한 각종 미디어의 행태 와 그에 무분별하게 가담하는 소비자들에 경종을 우리는 말이다. 나는 이 글을 가이 스탠딩이 쓴 <시간의 불평등>에서 발견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명언> 불평등이 가난보다 더 큰 문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