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원 Jan 18. 2017

의식의 차이

부자 마인드

부자가 되는 것은 마음먹기에 달려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 때 그것을 이룬다는 내용은 책에도 많이 나와 있다. 나도 이런 책을 통해 당장이라도 부자가 될 것을 판단하고 마음속으로 주문을 외워 왔다. 당장 부자가 되면 좋겠지만 결과는 로하지 못했다.  당잘 부자 되기에는 현실적으로 준비가 안되어 있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당장 할 수 있는 주문은 구체적인 목표가 중요함을 느낀다.


나의 글이 인기가 있기를 원할 때는 브론치의 나의 길이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가는 경험을 했다. 당장의 서비스가 있는 경우에는 가능했던 것이다. 하지만 막연히 억만장자를 외칠 때는 허공에 외치듯 당장 결과로 아어지지 않았다. 그것은 준비된 자에게 올 거라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꾸준한 주문과 자기 외침으로 꼭 성공할 거라 외치며 그걸 이루기 위한 과정에 대해서 행동하게 되었다. 부자는 월급쟁이가 없듯이 부자를 목적으로 할 때는 회사를 그만두는 순서부터 진행하였다. 그것은 자연스러운 행동으로 이어졌고 직장에서의  업무는 더 이상 나에게 흥밋거리가 되지 못했다. 결국 이렇게 눈치 보고 안 해도 될 일을 억지로 해야 되는 경우에는 직장 생활의 회의감이 들었다. 성과를 높인다고 달라지지 않는 업무는 나에게 흥미가 없었고 이것이 뭐하는 짓인지 자괴감에 휩싸이게 되었다. 결국 직장인의 삶은 더 이상  나에게 의미 없음을 느끼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해야겠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그리고 부자가 되기 위해 사표를 냈다.


사표를 계획하고 실행에 옮기니 책에 나오는 부자 되기 메시지는 더욱더 나에게 살이 되고 피가 되는 교훈으로  돌아왔고 한계를 짓지 않는 나의 생각과 아이디어는 더 많은 아이디어가 나오고, 또한 나올 것이라는 희망적인 느낌들로 이어지게 되었다. 직장에 있을 때는 부자 되기 메시지가 나의 일이 아니며, "직장인은 할 수 없어"라는 자기 판단에 머물게 된다. 진정 원하는 것이 있음에도 나의 일이 아니라고 판단되었고 더 이상 부자 되기 책을 봐도 효용이 없다는 것을 께닫고 단지 나도 부자가 될 수 있겠구나 하는 막연한 희망만 가지게 해주었다. 내가 부자 되기 위해 사표를 제출하고 나니 부자 관련 책은 그 어느 때보다 즐겁고 나에게 맞는 소재가 되었다.
이런 경험은 사람이 부자가 되기 위한 길은 많이 있지만 나의 경우는 지금 하고 있는 방향이 나에게 중요한 방향이 됨을 알려주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하나씩 부자 되는 연구를 하게 되로 어떻게 하면 부자가 될 수 있는지 알게 되었다. 당장 수익을 올리기 위한 방법으로 1인 지식 창업자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는 책을 많아 보고, 쓰는 공부를 하면서 이런 나를 노출하는 과정이 부자 되는 빠른 길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1. 독서를 생활화하라!
부자는 독서를 많이 하고 어려서 부타 독서광이라고 한다. 세상에 이름만 대도 알 수 있는 유명한 사람들은 대부분 책과 가까이 한 사람들이다. 자격증 공부와 영어 공부도 중요하지만 자기계발과 인문학 서적을 많이 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되었다. 왜냐하면 독서가 주는 즐거움이 더 컸기 때문이다. 유명한 CEO와 유명인은 어려서부터 독서광들이 많다. 특히 유태인들은 책 읽는 기간이 있고 독서를 생활화하고 토론한다.


2. 무엇을 할지 목표를 정하라!

하고 싶은 일은 찾았는가? 하고 싶은 것이 있지만 하지 못하는 것은 생각이 환경을 지배하기 때문이다. 많은 고민에 합리적인 판단은 감정과 느낌이 무시된다. 혁신은 과감한 실행에서 출발한다. 환경을 달리하면 많은 것이 보인다.


3. "하면 된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유지하라!

긍정적인 생각이야 말로 매우 쉬운 이야기다. 인간은 항상 선택에 놓여있다. 좋은 방향으로 긍정적인 느낌으로 마음 가는 데로 가다 보면 생각지도 못한 곳을 발견하기도 한다. 그건 긍정적인 생각이 기본 바탕이 되어야 이룰 수 있다. 


4. 주도적인 삶을 살아라!

세상의 중심은 자신에게 있다. 타인을 배려하는 것에 익숙해진 사회다. 자신이 이기적일 정도로 자기중심으로 살아도 된다. 조금 더 이기적으로 자신을 먼저 챙기고 행동하라! 이에 따른 결과에 대한 책임도 적극적으로 하고, 남 탓으로 돌리지 말자! 문제가 있으면 무조건 남 탓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경험해보니 그렇다. 자신을 중심으로 자기가 생각하는 방향으로 살아야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자신을 내려놔야 볼 수 있는 것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