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ide Oct 22. 2018

아드레날린 증후군

가만히 있어도 괜찮아


“저 요즘 완전 한가해요, 도움 필요하시면 연락하세요.”

요즘 매우 바빠서 잠도 못잔다는 선배한테 내가 한 말이다.

“그럼 언제 시간 되? 우리 사무실 한번 와”

“목요일엔 고정적으로 가는 학교가 하나 있고, 프로젝트 하나 하는데 회의가 한주에 한번정도 있는데 조정 가능해요. 토요일에 가끔 공연하고...”

“뭐야, 일 없다며?”

“예전에 비하면 없지요”     


왜 나는 나를 가만히 내버려두질 못할까. 올 초에 일 가뭄에 시달려서 깊은 우울감에 빠진 상태로 상담을 받을 당시, “아드레날린 증후군”이라는 말을 들었다. 항상 바빠야 한다는 심리 상태. 무언가를 하고 있고, 바쁘게 다녀야만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상태. 그래서 그 상태에서 벗어나는 것을 매우 무서워하는 지금의 상태를 말한다. 나는 아드레날린 과다 상태에 너무 오랫동안 머물러 있었다. 게다가, 뭔가를 할 때 절대 대충 하는 법이 없다보니 너무 여러가지 일을 동시다발적으로 하면서도 모두 1순위로 해내려고 끊임없이 나를 채찍질했다. 어느 순간, 동아리 활동이던, 취미 활동이던, 친구간의 단순한 모임이던 내가 하게 되면 100% 완성을 해야만 하는 임무가 되어버렸다. '재미가 있어서' 혹은 '보고 싶어서'가 아니라 '내 사전에 결석은 없기 때문에' 출석하였다. 그러다가 그렇게 달리면서 살 필요가 없다는 순간에서야, 난 이제서야 다시 원점에서 생각하고 있다.  나는 과연 무엇을 즐기면서 했던가. 그 길을 잃어버리고 말았다.      


큰 사고가 일어나기 전, 그 사고를 예언하는 경미한 사고가 몇십번 일어난다고 한다. 나에겐 작년의 교통사고가 그랬다. 수십번의 아찔했던 찰나들, 나는 그걸 ‘쾌감’ ‘스릴’이라며, 내가 꽤 과속운전을 잘 한다며(?) 무모하게 넘겼고, 마침내 죽지 않은 것에 감사할만한 교통사고를 일으키고 말았다. 10분, 20분을 아껴 한 푼이라도 더 벌려고 했던 당시의 나는 교통사고로 약 4개월간 일한 만큼의 돈을 피해자에게 지불하게 되었고, 차라리 4개월간 일을 안 하고 논 것보다 못한 처지가 되어버렸다. 몸도 상하고, 순식간에 빈털터리가 되었다. 노란 신호등만 보면 다리가 떨리는 트라우마도 생겼다. 무엇보다도, 아직도 교통사고를 내는 꿈을 꾸며 스스로에 대한 죄책감에 시달리고 있다. 이 죄책감은 시시때때로 나를 극한 수치심과 우울감 속에 잠식시키곤 한다.     


약간의 텐션조차 비워본 적이 없었던 삶이었다.  올라가야할 문턱, 목표가 있어야만 하루 하루가 생기있는 나날로 인식 되었다. 그렇게 뒤도 안 돌아보고 달리다가, 결국엔 몸도 마음도 다 망가져버렸다. 그날 사고 이후로, 더 이상 억지로 하는 일은 하지 않게 되었다. 언제 죽을지 모르는 인생, 하루라도 더 행복하게 살아야지, 대충 한 푼 더 벌기 위해 의미 없이 했던 일들은 더 이상 하지 않기로 했다. 그렇게 일을 정리하기 시작했다. 그러다보니 어느 순간 반 백수가 되어있었고,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나의 아드레날린 증후군을 맞닥뜨렸다.


인생에 아플 일 없고, 다칠 일 없고 하루하루가 평화로우면 얼마나 좋을까. 아드레날린 증후군이 꺾이는 과정에서 너무 많이 아팠고 힘들었다. 그래도 어느 정도 힘이 생긴 지금에 와서 돌이켜보면, 더 늦기 전에 아드레날린 증후군을 인식하고 잠시 브레이크를 걸었다는 것에 감사할 따름이다. 그렇지 않으면 더 높은 곳까지 올라가다가 떨어져서, 더 많은 부상을 입었을 것 같다.


내가 아드레날린 증후군으로 힘든 시간을 보낸 이래로, 더 이상은 나 못지 않게 아드레날린 과다 상태의 사람들을 칭찬하기보다 걱정하게 되었다. 예전엔 "열정이 많으시네요"라며 칭찬을 해드렸는데, 더 이상은 칭찬이 나오지 않는다. 얼마나 더 달리다가 넘어지게 될까, 좀 더 속도를 줄이지 않으면 저러다 넘어질 때 참 아플텐데. 걱정과 연민, 안타까운 시선이 자리하게 되었다.


하지만 한 편으로 또 생각한다. 그게 나라는 사람의 기질이었고, 열정이었다. 내 지난 열정을 후회하지는 말자. 다만 앞으로는 더 건강하게 일하고 살 수 있도록 내 몸과 마음을 조절하자. 그들도 그런 시기가 찾아오겠지. 아니면 안 찾아올 수도 있다. 인생에 정답은 없고, 다만 넘어졌을 때 잠시 누워있을 땅이 있으면 그걸로 족하다. 넘어진 김에 하염없이 울다가 일어서도, 괜찮다. 


그리고 인간은 망각의 동물이라지만... 앞으로는 나의 에너지를 꼭 조절하도록 하자 :) 올해의 나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다.






작가의 이전글 가족을 벗어나 홀로서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