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잉드로잉 Jul 13. 2023

욕망을 버리고, 자신을 돌보라

도덕경 12장 : 욕망을 버리고, 자신을 돌보는 방법

욕망을 버리고, 수묵채색, 먹 ,  2023


요즘 길가에는 능소화가 활짝 피어 있습니다

능소화는 덩굴식물로, 여름철에 피는 꽃입니다. 능소화의 꽃은 매우 화려하고 아름다워서, 예로부터 명예를 상징하는 꽃으로 여겨졌습니다. 능소화의 이름은 '하늘을 능가하는 꽃'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능소화의 덩굴이 하늘을 향해 올라가 하늘을 온통 덮은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었습니다.     

능소화는 무더운 여름을 이겨내고 화사함으로 가득한 꽃을 피웁니다. 그리고 2주일 동안 아름다움을 빛내고 한순간에 꽃모양 그대로 툭하고 떨어집니다. 욕망을 버림으로써  꽃이 피는 시간은 매우 짧지만 그 아름다움은 매우 강렬합니다. 


         


능소화와 욕망     

 능소화의 꽃은 매우 화려하고 아름다워서,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의 권위를 상징했습니다.

능소화는 조선시대에 어사화로 사용되기도 했으며, 과거에 임금이 내린 꽃으로, 어사가 임금의 명령을 전달할 때 머리에 꽂고 다녔습니다. 

그러나 아름다움은 오래가지 않습니다. 욕망도 마찬가지입니다. 욕망을 얻었다고 해서 그것으로 만족하지 못하고, 더 큰 욕망을 가지게 됩니다. 이러다 보면 결국 욕망에 사로잡혀서 행복을 잃게 됩니다.     

능소화는 우리에게 욕망의 덧없음을 가르쳐줍니다. 욕망은 끝이 없고 하늘 높은 줄 모르고 계속 올라가려 하지만, 욕망의 끝은 한순간에 나락으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욕망은 우리에게 적절한 자극을 주지만 집착해서는 안됩니다. 욕망은 우리를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입니다. 욕망이 없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욕망이 지나치면 우리를 불행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능소화는 도덕경 12장과도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도덕경 12장에서는 

오색이 令人目盲(영인목맹)하고 五音이 令人耳聾 (영인이롱)하고 五味가 令人口爽(영인구상)하고 馳騁田獵(치빙전렵)이 令人心發狂(영인심발광)하고 難得之貨(난득 지화)는 令人行妨(영인행방)이라     

是以聖人(시이성인)은 爲腹(위복)하되 不爲目(불위목)이라 故去彼取此(고거피취차) 니라     

오색은 사람의 눈을 멀게 하고, 오음은 사람의 귀를 먹게 하고, 오미는 사람의 입을 버리게 하고, 말달리며 사냥하는 것은 사람의 마음을 미치게 만들고, 얻기 어려운 재화는 사람의 행동을 어지럽게 만든다. 그러므로 성인은 배가 되지 눈이 되질 않는다. 그러므로 저것을 버리고 이것을 취하다.     

이 글은 외적인 것에 집착하지 말고 내면의 진리에 집중하라는 가르침입니다. 외적인 것들은 우리를 눈멀게 하고, 귀먹게 하고, 입을 버리게 하며, 마음을 미치게 만듭니다. 또한, 얻기 어려운 재화는 우리를 어지럽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성인은 외적인 것에 집착하지 않고 내면의 진리에 집중합니다.        

  


근원,  수묵채색, 먹 ,  2023


SNS 욕망에 갇힌 우리

이러한 내용은 오늘날의 SNS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SNS는 Social Networking Service의 약자로, 온라인에서 사람들과 연결하고 소통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SNS는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를 통해 사용할 수 있으며, 텍스트, 사진, 동영상, 음성 등을 통해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SNS는 다양한 색깔의 이미지와 소리, 맛있는 음식의 사진, 그리고 사람들의 사냥과 같은 활동을 보여주는 콘텐츠로 가득합니다. 이러한 콘텐츠들은 우리를 자극하고, 우리를 소비하도록 유혹합니다. 우리는 SNS에서 소비하는 콘텐츠에 따라 우리의 눈이 멀고, 귀가 먹고, 입이 버리고, 마음이 미치고, 행동이 어지럽게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NS에서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멋진 집, 자동차, 명품 가방 등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우리로 하여금 외적인 것에 집착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SNS를 이용할 때 이러한 욕망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우리는 SNS를 이용하여 정보를 얻고, 사람들과 소통하고,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지만, 소비에만 집중해서는 안 됩니다. SNS를 이용하여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욕망은 우리를 행복하게 만들 수도 있지만, 불행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욕망이 적을 때는 행복하지만, 욕망이 많을 때는 불행합니다. 왜냐하면 욕망이 많으면, 그 욕망을 채우기 위해 노력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스트레스는 우리를 불행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노자의 가르침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합니다. 욕망은 우리를 끊임없이 더 많은 것을 원하게 만들고, 결국 우리는 그것을 얻을 수 없을 때 불행하게 됩니다. 욕망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우리 자신의 본질에 집중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물질적인 것들에 집착하지 말고 내면의 진리에 집중해야 합니다. 내면의 진리에 집중할 때 우리는 진정한 행복과 자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욕망을 버리고, 자신을 돌보는 것은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가장 중요한 방법입니다. 자신을 돌보는 것은, 자신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신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하면, 우리는 행복하게 살 수 있습니다.     

자신을 돌보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운동을 하고, 건강한 음식을 먹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입니다. 또한, 사랑하는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고, 취미를 가지는 것도 자신을 돌보는 방법입니다.

욕망을 버리고, 자신을 돌보면, 우리는 마음의 평화를 얻고, 행복하게 살 수 있습니다.               




“진정한 행복은 물질적인 것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마음에서 오는 것이다."          




p.s 욕망을 버리고, 자신을 돌보는 방법     

자신의 욕망을 알아차리세요.

필요하지 않은 욕망을 버리세요.

자신의 본질에 집중하세요.

현재에 집중하세요.

감사하세요.     





작가의 이전글 대나무는 비어있기 때문에 강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