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 주인공이 아니다 고객이 주인공일 뿐
저의 오랜 취미인 책읽기 ㅎㅎ
블로그엔 리뷰를 계속 남겼었는데요~
브런치에도 함께 남기려고 다짐했습니다 ;)
앞으로 열심히 브런치에도 책리뷰를 남겨볼게요!
간단한 소감과 책발췌본을 남겨요~
내용정리 : 픽사의 스토리텔러가 말하는 이야기의법칙
감상 : 읽다보니까 영화들이 새록새록 갑자기 영화 보고 싶어짐..
추천대상 : 스토리텔링이필요하신분, 마케터, 카피라이터
이미지 : 영웅기
내면화질문 : 최근 가장 재미있었던 스토리는?
맨 첫페이지부터 3.2.1 영화가 시작되는 듯한 후킹으로 시작한다.
도입부 부터 시선을 끌어서 이야기꾼은 역시 다르군 생각했다.
장난감가게를 하던 저자의 이야기 부터,
디즈니의 이야기까지 다양한 스토리가 나온다.
적용가능한 내용들이 많아서 읽고 실천해보면 좋을것 같다!
그런데 읽다보니 영화를 보고싶은 부작용이.. ㅋㅋㅋㅋ
이거보고 '몬스터 주식회사' '니모를 찾아서' '카' .. 안봤던 픽사 영화 보기로 다짐...ㅋㅋㅋㅋㅋ
p.35
사람은 스토리를 통해 정보를 접할 때 22배나 더 잘 기억한다고 한다. 설령 아주 딱딱한 정보라도 마찬가지다.
p.42
재미있고 행복하고 조마조마한 스토리로 청중의 도파민과 엔도르핀을 분출시키고 슬프고 우울한 스토리로 옥시토신을 분출시키자. 스토리에 행복과 슬픔의 순간을 모두 담아 청중의 주의를 최대한 집중시키자.
p.52
후크는 스토리가 아니다. (중략) 후크를 스토리로 전환하려면 로그라인을 만들어야 한다.
1. 영웅
2. 목표
3. 한가지 또는 그 이상의 장애물
4. 변화
p.85
수천년간 스토리텔링에서 사용된 여섯가지 주제
1. 사랑과 소속감
2. 안전과 안정
3. 자유와 자발성
4. 권력과 책임
5. 즐거움과 재미
6. 인식과 이해
p.145
미국 정치권에서는 이런 것을 ‘하우디 팩터(howdy Factor)’라고 부른다. 개인의 특징을 부각하면 그 사람의 인간적 면모가 돋보여 대중과 더 친밀해지는 느낌을 준다.
p.159
기업은 자신의 스토리에만 골몰한 나머지 자기 제품이 진짜 영웅이 아니라는 사실을 까맣게 잊는다. 고객이 영웅이다.
p.190
창의력 넘치는 업무 환경을 만들려면 세 가지 중요한 요소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그 요소는 물리적 환경의 변화, 실패에 대한 두려움 제거, 혁신을 격려하는 문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