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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오선비 May 07. 2018

오선비의 철학 용어 사전 16.

공격성(攻擊性)


공격성(攻擊性)
영 aggresiveness 독 Aggressivität



 오늘은 공격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단어 자체는 일상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어렵지는 않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철학 용어 사전에서 다루는 이유는, 철학적으로 문제가 제기되는 개념이기 때문이겠죠?


 공격성에 관한 철학적 문제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인간의 공격성은 단지 본능에서 유래하는가?이고, 둘째는, 프로이트가 지적하는 문제인데, 인간이 고유하게 갖는 죽음에의 충동입니다. 첫째는 쉽게 감이 오실 것 같고, 둘째는 약간 애매하죠? 그럼 하나씩 알아볼까요?


 첫째, 인간의 공격성은 단지 본능에서만 유래하는가? 우리는 살면서 이것에 관한 이야기를 종종 듣게 됩니다. 인간은 원래 선한가? 혹은 인간은 원래 악한가?, TV 프로그램이 인간의 공격성을 해소시켜주는가? 혹은 TV 프로그램이 인간의 공격성을 증폭시키는가? 등이죠. 공격성은 인간 이외의 동물들에도 나타나는 고유한 충동일까요? 아니면 좀 더 크게 생각해서 모든 유기체들이 갖는 자연스러운 구성 요소일까요? 유난히 질문을 많이 던지네요. 유명한 철학자인 홉스와 프로이트는, 공격성은 폭력과는 달리 자연에 의해 주어진 경향이며 심리학적 공격성도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또 로마의 극작가 플라우투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인간은 인간에 대해 늑대다." 하지만 늑대도 늑대에게 늑대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늑대는 늑대에 대해서 늑대가 아닙니다. 인간과 달리 다른 동물들의 공격성은 소극적이고 제한된 형태로만 드러납니다. 예로, 온순한 동물들이 자신의 새끼가 위협받는 상황에서는 돌변합니다. 인간이 인간에게 늑대인 이유를 많은 학자들이 '사회'에서 찾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가 인간을 유별나게 공격성을 갖게끔 한다는 것입니다.



* 공격성과 폭력은 비슷한 의미이지만 약간 세분화해보면, 공격성은 아직 어떤 특정한 형태로 발현되기 전의 내적인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폭력은 공격성이 어떤 특정한 행동으로 표출되었을 때를 말합니다. 폭력적인 사람은 공격성이 있지만, 공격성이 있다고 해서 폭력적인 사람은 아닙니다. 아마 이해가 되실 겁니다.



 둘째, 프로이트에 따르면, 공격성은 인간이 고유하게 갖는 죽음에의 충동이다. 프로이트에게 '죽음에의 충동', 즉 이 파괴적인 충동은 모든 인간이 다른 인간에 대해 무의식적으로 가지는 적대감 전체를 가리킵니다. 또 이 공격성은 성욕과도 밀접하게 연관된다고 말합니다(사실 프로이트는 인간이 갖는 대부분의 문제를 성욕과 연관시킵니다). 프로이트는 죽음에의 충동은 우선 자신에 대한 공격성으로 나타난다고 주장하는데요. 가령, 죄의식, 치료 거부, 자살 충동 등의 행동들입니다. 그리고 이 자신에 대한 공격성이 타인에 대한 공격성으로도 바뀌게 된다고 프로이트는 주장합니다. 그래서 프로이트는 문명인이나 원시인이나 죽음에의 충동이 있기 때문에 공격성을 자연스럽고 '정상적인'상태라고 말합니다.


 공격성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공격성의 개념 자체는 어려운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개념자체를 분석하기 보다는, 인간의 공격성이 어디서 유래하는가?에 대한 철학적인 물음에 관한 철학자들의 답변을 살펴보는 시간이 된 것 같네요. 그럼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홉스에 대해서 조금 더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링크로 가시면 됩니다:)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

오선비의 쓰레기 철학 강의 - 홉스



* 철학자들은 하나의 개념을 만들거나, 하나의 개념을 가지고 평생을 철학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어떤 개념이든, 이렇게 간단하게 설명하는 것이 사실은 불가능합니다. 이 철학 용어 사전에서는, 철학이나 인문학 서적을 읽을 때,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뜻을 설명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실제로 책을 읽으실 때, 문맥이나 철학자, 특정 사조에 따라서 그 의미가 약간은 다를 수 있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어떤 상황이든 그 문맥이 가장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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