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동현 Feb 18. 2023

(5) 수업 태도- 중일이의 수업 태도 개선


(중일 편지)


안녕하세요, 선생님. 역시나 수업은 들어야 하는 거군요ㅜㅜ 그런데 선생님도 잘 아시는 것처럼 저를 포함해 대부분 학생이 수업은 잘 안 들어요. 중1 때는 다들 열심히 했고 수업에도 잘 참여했던 거 같은데, 2학년이 되고 나서부터는 뭔가 분위기가 좀 달라졌어요ㅋ 저희 반도 대부분이 수업 시간에 자거나 장난치거나 몰래 학원 숙제를 해요. 책 읽는 애들도 있고요. 


 이제까지는 교과 선생님께서 수업 시간에 가르치시는 내용이 수업의 전부인 줄 알았어요. 그런데 수업에 참여하는 태도도 수업의 일부분이고, 이게 공부 습관 과도 관련이 있으며, 수업에서의 상호작용, 선생님과의 관계 등 여러 가지가 합쳐져서 수업이 완성된다니 참 새롭네요. 제가 듣기 싫으면 안 듣고 좋아하는 과목이거나 좋아하는 선생님의 수업이면 골라서 들었는데 이제는 이렇게 하면 안 된다는 거죠?ㅎㅎ 수업 열심히 듣는 애들은 정말 극소수인데 저도 그 극소수에 들어가도록 노력은 해보겠습니다ㅎㅎ


선생님 편지를 읽고, 제가 언제부터 그리고 왜 수학 수업을 잘 안 듣게 되었는지 생각해 봤어요. 곰곰이 따져보니 여러 가지 이유가 있더라고요. 적어보겠습니다. 선생님께서 수업하실 때 참고하시길 바라면서요ㅎ


먼저, 수업 내용을 도저히 이해하지 못하겠는데 복습도 하지 않으니 다음 수업도 따라가기 힘들었어요. 모르는 내용이 계속 쌓이니 어느 순간 수학이 단단한 벽처럼 느껴졌고요. 또, 수업을 안 듣고 친구들과 장난치거나 자다가 자꾸 선생님께 혼이 나고 지적받아 선생님이 싫어진 이유도 있습니다. 그럴 때 있잖아요. 같이 떠들었는데 자꾸 저만 지적하셔서 억울한 경우,  그리 심하게 장난치지 않았는데 얼굴이 빨개질 정도로 소리치시며 화내시는 경우, 어느 순간 선생님이 나를 싫어하신다는 직감이 오는 경우ㅎ 아 또 있네요. 모르는 문제인데 앞에 나와서 풀라고 시키셔서 학생들 앞에서 망신당한 적ㅋ 선생님은 제발 날짜에 따라, 자리에 따라, 마음 내키시는 대로 아무나 문제 풀이 발표시키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저희는 감수성이 예민한, 서로에게 잘 보이고 싶은 중학생ㅋ 


이런 경험이 쌓이다 보니 점차 수학 선생님이 싫고, 수학은 더 싫고ㅋ 수학을 왜 해야 하는지 불만이 쌓이면서 수업을 안 듣고, 수학 성적은 더 떨어지고, 그럼 다시 수학이 더 싫어지고. 이렇게 악순환되다 보니 결국 수학을 포기한 것 같아요. 선생님과 편지를 나누는 지금 상황은 음… 심폐소생술 당하고 있는 것 같아요ㅎ


예습, 복습에 관한 조언에 관해서도 생각을 좀 해봤습니다. 지금 제가 복습만 계속하다가 현재 배우고 있는 내용들을 계속 놓치고 있거든요. 예습하면 현재 학습하고 있는 내용을 이해하기 쉽다고 하셔서 한 번 해보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복습도 제대로 못 하는데 예습이 가능할지 의문이 들지만 한번 해 보려고요. 선생님께서 알려주신 방법이니 한 번 해보고, 안되면 그때 다시 문의드릴게요. 아무것도 안 하는 것보다는 시도해서 실패하는 게 더 낫다고 가르치셨으니ㅎㅎ 


예습은 혼자 하기에는 무리인 것 같아서 인강이라도 먼저 들어보려고요. 인강에서 이해 안 되는 것은 수업에서 커버할 수 있으니 수업에 더 집중할 수 있을 않을까 라는 생각도 듭니다. 수업에서 모르는 내용은 그때그때 근처 친구에게 물어보면서 해결. 계획은 다 세웠는데 잘 실행할 수 있을지ㅋ  


사실 조금 걱정인 게 시간 관리에요. 복습뿐 아니라 예습도 해야 하다니ㅜㅜ 시간이 더 필요한데 잘 할 수 있을지 약간 염려가 됩니다. 

'그래서 학교 수업을 집중해서 열심히 들어야 해. 그럼 예습, 복습 시간을 줄일 수 있어.'

라고 말씀하시는 소리가 들리는 것 같아요ㅋㅋ 


수업을 듣고 느낄 수 있는 뿌듯함, 만족감에 대해서도 말씀하셨는데, 저도 그 기분 느껴본 적 있답니다ㅋ 생각해보니 체육 시간에 농구할 때 제가 잘해서 우리 팀이 승리했을 때, 사회 수업에서 제가 조사한 것 발표 잘해서 선생님의 격한 칭찬 받았을 때ㅋ 들었던 느낌이 선생님께서 말씀하신 감정 같아요. 


그 당시에는 별거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그때를 떠올리면  기분이 좋았고, 우쭐한 느낌도 들었던 것 같고, 뭐든지 다 할 수 있을 것 자신감도 들었고… 좋은 느낌이었네요ㅎ 중학교 졸업하기 전까지 수학 시간에 이런 감정을 한 번이라도 느껴보는 것을 목표로 수업에 참여하겠습니다ㅋ


에빙하우스의 망각 곡선은 저에게 큰 위로가 되었어요ㅋ 배운 지 얼마 안 된 내용도 기억나지 않아서 제 머리가 나쁜 걸로 결론 내렸거든요. 그런데 한 번 본 것은 누구나 금방 까먹고,  다시 보지 않는 이상 결국 머릿속에서 사라진다는 거죠? 뇌는 원래 그렇게 작용하게 되어 있다는. 이럴 수가… 이제까지 저는 스스로를 바보 취급했네요ㅜㅜ 


항상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중일 올림


매거진의 이전글 (5) 수업 태도-예습, 복습 안하면 안 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