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친절한민구쌤 Oct 24. 2017

온라인광고시 적절한 광고비 산출 하는 방법

강의 현장이나 마케팅 상담을 하다 보면
가끔 이런 질문을 받습니다.

한달에 얼마의 광고비를 
지출해야 하나요?

이런 질문을 받을때마다 참 난감합니다.
광고비 산출은 업종, 제품, 개별상황, 시기 등
무수히 많은 요소들을 고려하여
본인이 계산을 해야 하는것이 맞는데

마케터에게 그것을 물어본듯 정확한 답이
나올수 없는건 불보듯 뻔하니 말이죠.

이 글을 확인 하시는분들은 앞으로
얼마의 광고비를 지출해야 하는지
처음보는 강사나 마케터나 대행사 담당자에게
묻지 마시고 직접 계산하신 다음
그 계산 내용이 맞는지 유능한 마케터들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_^

© geralt, 출처 Pixabay

온라인 광고비를 산출하기전
기본적인 용어의 개념 정리를 하셔야 합니다.

▶ 광고 클릭수
광고에 노출된 사용자가 광고내용을 클릭한 횟수
광고 분석에서는 클릭수라 하고 사이트에서는
방문객수라 할 수 있습니다. 클릭수와 방문객수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광고 클릭률
광고 노출 횟수 대비 광고내용을 누른 횟수
ex) 노출 횟수 100 / 클릭수 1 = 1% 클릭률

▶ 광고 클릭당 비용
온라인의 모든 광고는 경쟁 입찰 방식입니다. 한정된 고객 타겟범위 안에서 경쟁 광고주와 실시간으로 경쟁 입찰을 하는데요. 그 상황에서 똑같은 타겟에게 광고를 노출시 클릭당 얼마를 지불할지 정해지게 됩니다. 
ex) 광고 클릭당 비용 500원
ex) 100명 클릭시 100명 X 500원 = 50,000원

▶ 전환율
광고를 클릭하고 들어와서 몇명이 구매를 했는지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온라인에서 전환이라는 것은 본인이 정의 하기 나름입니다.

온라인마케팅의 최종 목표라고 
생각하셔도 되는데요.

예를들어 전환 목표를 
(회원가입, 장바구니, 이벤트 참여자, 구매자 등)
여러가지 전환 목표를 정할 수 있습니다.

ex) 목표가 회원가입시
ex) 100명의 방문객당 1명의 가입자 = 1%

ex) 목표가 구매자일시
ex) 100명의 방문객당 3명의 구매자 = 3%

▶ 판매당 순이익
이 용어는 온라인에서 쓰이는 단어라기 보다는 사업을 하는분이라면 모두 계산하는 단위죠. 

내가 판매하고 있는 
- 모든상품의 순이익
- 카테고리별 순이익
- 개별 상품별 순이익

적정 광고비를 산출하기 위한
최소한의 기본을 습득 했습니다.
지금부터 예를 들어 계산을 해보죠


최종 전환 목표가 구매자라고 가정 합니다.
기존 사이트를 분석 해보니 
100명의 방문객당 평균 1명의 구매자
나온다는 분석 데이터가 있습니다.
(신규 운영자는 데이터가 없으니
 업계 평균 데이터나 혹은 최소 1%~2%로
 잡으시고 실제 광고를 운영하면서 
 조정 해나가는 것도 방법입니다.)

- 구매 전환율 : 1%(100명 방문당 1명 구매)
- 클릭 광고비 : 200원(100명 클릭 20,000원)
- 순이익 : 판매가 10,000원 짜리 상품을 
  1개 판매시 순이익은 5,000원 / 약 50%

※1명의 구매자가 평균 1개의 상품을 구매
※재구매 빈도 6개월 평균 3번


위 상황이라고 가정 해보면 
100명당 1명이 구매를 하고 
1명은 보통 1개의 상품만 구매를 합니다.

그럼 100명의 방문객을 만들기 위한
클릭당 200원을 사용하였으니 
총 100명의 방문객을 위해 20,000원
클릭당 광고비를 지출 했습니다.


100명이 들어와서 20,000원을 지출했고
100명이 들어오면 1명의 구매자가 생겨
1명의 구매자가 1개 상품을 구매하고
1개 상품 판매시 평균 5,000원이 남습니다.

100명의 방문객 총 지출 광고비 20,000원
1개 상품 판매 후 5,000원 순이익

20,000원-5000원 = 15,000원 손해??

단기적으로 보면 손해이지만 재구매 빈도와 
고객생애주기를 고려했더니 반년에 3번을
구매하고 1년에 평균 6번을 구매합니다.

장기적인 관점으로 1년을 바라보면
5000원(순이익) X 1년 6번 구매 = 30,000원
이렇게 계산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에 익숙하지 않으시고 
디지털 분석을 안해보신분이라면
위에서 제가 얘기 드린 부분이
해깔릴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쉽게 적정 광고비를 산출하고
적정 광고채널을 찾아내는 방법입니다.

1명의 구매자를 만들기 위해 
총 지출한 광고비 보다
순이익이 많이 남으면 되는겁니다.

ex) 광고비 < 순이익

이 공식을 대입하기 위해 
클릭수, 구매 전환율, 광고비 등의
간단한 산수를 대입한것이죠.


조금더 디테일하게 분석한다면
- 총 : 광고비 < 순이익
- 상품 카테고리별 : 광고비 < 순이익
- 개별 상품별 : 광고비 < 순이익
- 광고채널별 : 광고비 < 순이익
- 키워드별 : 광고비 < 순이익
- URL별 : 광고비 < 순이익
- 광고콘텐츠별 : 광고비 < 순이익



여러 각도에서 
광고 효율을 분석해서
순이익보다 광고비가 현저하게 높은 곳은
제거하거나 타겟과 콘텐츠를 조정하여
효율을 올려야 합니다.

바로 이러한 점때문에
웹에서는 웹로그분석이라는것을 하죠.

디지털 광고분석 자체가 본래 쉽지가 않기 때문에 이 글만 읽으신다고 해서 완벽히 이해가 되진 않겠지만 앞으로 광고 성과 분석이나 효율분석을 쉽게 하실수 있도록 여러 정보를 공유 해드리겠습니다. 글을 보시고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어도 언제든지 질의를 주십시오.
아무쪼록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 강민구 강사 -              

매거진의 이전글 네이버 뉴스조작 배치를 보며 느낀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