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푸른 오리 May 04. 2021

두려움과의 대화/톰 새디악 지음/샨티

-외로울 땐 독서



저자인 톰 새디악은 '에이스 벤츄라', '패치 아담스'등의 영화를 만든 할리우드의 유명한 영화감독이다. 

그는 영화를 통해 엄청난 부를 모았지만, 행복하지는 않았다. 그가 가진 부는 결국 불평등한 분배로 인한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재산을 사회에 기부하고 이동식 주택과 자전거의 삶을 선택했다. 그는 그런 생활에서 어릴 때의 순수한 기쁨을 느낄 수 있었다고 고백한다.


그는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가를 고민하며, 자기 안의 늑대 두 마리인 '진리'와 '두려움'의 대화를 통해 자기의 깨달음의 과정을 설득력 있게 보여준다.

그는 우리가 행복하지 못한 것은 돈이 없어서가 아니라 돈에 대한 잘못된 가치관으로 세뇌되었기 때문이라고 결론지었다. 나도 그의 생각에 완전히 동의한다.


저자는 책을 쓴 의도를 이렇게 말했다.


 세상이 병든 근본 원인을 밝혀내고 그렇게 함으로써 그 해결책도 자연스럽게 찾아내며, 나아가 우리 모두에게 힘을 실어 앞으로 반드시 필요하게 될 교정 과정에 각자 맡은 역할을 다하게 하는 것.



미약하나마 내가 할 수 있는 역할이 무엇일까 생각해봐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비폭력 대화/마셜 B. 로젠버그 지음/한국 NVC센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