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moiyaru Feb 13. 2023

방해받지 않을 권리

세상을 살아가다 보면 다양한 "역할"을 부여받게 된다.


가족의 일원으로서, 학생으로서, 친구로서, 동료로서, 직장인으로서, 어떤 조직에 소속된 일원으로서 등등

본인이 소속된 곳이 많을수록 더 많은 역할과 책임을 부여받게 된다.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라 온전히 혼자만 살아갈 수는 없지만, 너무 많이 소속된 조직원으로 살아가는 것 또한 쉬운 일은 아니다.


나를 지켜내기 위해서라도 모든 조직 내에서의 역할을 나누고 분산할 필요가 있다.


최근 나는 나에게 주어진 시간을 잘 활용하기 위하여 주말과정 수업을 들으러 다니고 있다. 원하는 과정이 2가지나 있었기 때문에 토, 일요일을 풀타임으로 수강신청을 해버리고 나니 온전히 나 혼자 쉴 수 있는 시간이 현격하게 줄어들고 말았다.


처음에는 쉬는 시간이 줄어들더라도 배우는 것이 늘어나는 것은 좋은 것이라 생각했는데, 쉬는 시간이 줄어들수록 점점 나는 지쳐만 가게 되었고 나 혼자 쉴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드는 만큼 자는 시간을 쪼개게 되어 결국 일상생활에도 지장이 생기게 되어버렸다.


내 시간을 확보한다는 것은 자유롭게 쉴 수 있는 시간을 포함하는 것이다.

우리는 쉬는 시간까지 계산하여 삶을 구성하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번아웃으로 지쳐 쓰러지게 되어버릴 것이다.


그리고 주어진 내 시간을 소중히 여기며 그 시간 내에 해야 할 일들에 온전히 집중해야 한다. 그렇게 하루하루를 충실히 소화하다 보면 내가 바라던, 이상적인 내 모습으로 살아가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손쉽게 타협하지 말자. 그리고 손쉽게 타인에게 내 시간을 양보하지 말자. 나를 지켜내자. 그렇게 내가 하고자 하는 것들을 이뤄나가며 나를 가꾸어 나가자. 나 자신에게 보다 충실하자. 그 누구보다도 나를 사랑하자. 

매거진의 이전글 나 자신을 아는 것의 중요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