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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오명석 Jun 24. 2018

나만의 브랜드 만들기는 왜 중요하며, 어떻게 키워야할까

직장 생활을 열심히만 하는 나, 개인으로서 나의 브랜드는 무엇일까

OOO는 마케팅 전문가 잖아. 
XXX는 완전 새로운 것에 빠삭하지.
□□□는 정말 사람들을 잘 모아.


우리 주변에는 이름만 들어도 딱 기억에 남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주변사람들이 언뜻 보아도 명확한 전문성을 차곡차곡 쌓아 갑니다. 궁금한게 있으면 그 사람에게 물으면 시원한 답이 나올 것 같지요.


이런 분들은 자신의 길에 어느정도 확실한 길이 있습니다. 새로운 직장을 구하거나 직장을 떠나 독립을 할 때에도 자신의 키워드를 잘 살려 멋지게 생활합니다. 

제 주변의 1인기업가로 성공적으로 독립하시거나 창업하셔서 비교적 안정적으로 삶을 발전시키시는 분들은 이러한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들은 어떻게 이렇게 자신의 길을 명확하게 만들 수 있을까요?

오늘은 바로 퍼스널 브랜드에 대한 내용을 여러분들께 공유 드리고자 힙니다.


이글은 아래와 같은 사람들에게 권합니다.

퍼스널 브랜드 구축에 관심이 있으신 분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고 싶으나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는 분

개인 브랜드를 만들었을때 장점이 궁금하신 분


*참고로 이글은 영업관련 강의에서 인용하였음을 미리 밝힙니다.



브랜드라고 하면 여러분들은 어떤것이 떠오르시나요?

이제 우리들에게 친숙하지만 아직 회사의 브랜드가 떠오르시는 분들이 대다수일 것입니다.


하지만 대형기업에서 업무 하는 것이 안정적인 삶의 상징이 되었던 시대와 달리 현재 시대는 충분히 개인의 브랜드로 소규모 사업이 활발해 지고 있는 사회 속에서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유투브, 아프리카, 팟캐스트, 블로그, 홈페이지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전문성을 드러내거나 브랜드를 구축하고 있지요. 이것은 이전 전통적인 산업에서는 볼 수 없었던, 인터넷의 발달로 더욱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개인 브랜드의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다양한 채널들을 통해 우리들은 다양한 전문가를 보다 쉽게 만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런 개인들의 특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이들과 연상되는 이미지는 강하면서도 친근하고 긍적적인 이미지를 주어야 하며, 다른 사람들과는 구별되고 독특한 특징이 있습니다.

즉, 사람들의 마음에 가장 먼저 떠오를 수 있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내가 다니고 있는 직장이나 일터를 넘어선 퍼스널 브랜드를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시작을 하는 것이 중요할까요?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에 대해 끊임 없이 질문하고 스스로 고민해 보아야 합니다.

그 속에서 내가 어떤부분이 강한 사람인지 키워드를 잡고 그것에 대한 컨셉을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가지고 조금씩 나만의 특별한 영역을 만들어 가는 것이지요.

그렇게 장기적인 관점으로 조금씩 자신을 발전시키려는 마음가짐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면서 사람들이 떠올릴 때 가장 먼저 연상할 수 있는 이미지 또는 자신의 브랜드를 설명할 수 있는 효과적인 메시지 개발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무엇보다도 보여주려는 모습보다 본질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본질이 탄탄하게 갖추어지지 않은 겉치레는 결국 빠른시간 내 들통나게 됩니다.


아레 내용을 통해 상세 내용을 나눔드립니다.

퍼스널 브랜드를 만들었을 경우의 장점 4가지

퍼스널 브랜드를 구축하는 방법 5가지

조직 내 외부에서 퍼스널 브랜드를 만드는 방법 5-6가지

퍼스널 브랜드를 차별화 하는 방법 3가지


그렇다면, 퍼스널 브랜드를 만드는 것은 대체 왜 필요하며, 어떤 장점들이 있을까요?


퍼스널 브랜드의 장점


1. 제품과 서비스에 경쟁력을 가짐

 - 자신의 제품과 서비스에 더 나은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2. 경기가 좋지 않을 때에도 번창할 수 있음

 - 스스로를 차별화 시켜 시장에서 확실하고 검증된 전문가로써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3. 특정 분야에서 퍼스널 브랜드를 가지면 실력있는 파트너를 만날 수 있음

 - 비교적 쉽게 또 다른 브랜드를 갖고 있는 사람을 찾을 수 있습니다.

 - 커다란 인적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선순환 구조를 형성하게 됩니다.


4. 서비스와 제품라인 확장에도 도움이 됨

 - 고객이나 소비자의 니즈에 맞춰 제품라인을 확장 할 수 있습니다.

 - 관련된 분야나 새로운 분야로 확장해 나가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퍼스널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될까요?


퍼스널 브랜드의 구축


1단계: 경쟁력 있는 스페셜 영역을 설정하라

 - '가장 잘하는 일'과 '자신이 가장 잘 알려진 분야' 파악 할 것

   .자신이 독창적 역량을 발휘하는 셀링 포인트, 창출 가능한 가치를 찾을 것

   .자신의 장점 중 산업에 중요한 역량과 관련 이력을 갖추고 설명할 수 있어야 함

 - 자신의 스페셜 영역을 설정하고 전문가의 위치 확보

스스로의 장점에 솔직해져야 한다.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을 파악하고 난 이후에 여기에 모든 에너지를 쏟아야 한다. 스스로를 돋보이게 하는 건 스스로의 재능이기 때문이다.
- 댄 슈와벨


2단계: 자신만의 컨텐츠를 만들어라

 - 소셜 프로필 구축

   .개인을 퍼스널 브랜딩 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

   .전문성을 중심으로 검색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

 - 글쓰기 (도서 출판 작업)

   .콘텐츠를 정리할 수 있는 계기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의 실체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음

   .역량 개발의 강력한 기회


3단계: 다른 사람들에게 당신의 가치를 홍보하라

 - 다양한 소셜 미디어 활동

 - 오프라인 활동에서도 적극적으로 대화에 참여


4단계: 네트워크를 구축하라

 - 고객은 브랜드와 관련된 모든 대상을 통해 떠오로는 이미지를 통합해서 연상

 - 혼자서는 성공적으로 브랜드를 구축할 수 없음


5단계: 지속적으로 관리하라

 - 자신의 브랜드에 충실한 행동을 할 것

 - 컨텐츠와 브랜드를 꾸준히 업데이트 할 것

 - 개인 브랜드와 개인 생활을 분리할 것

프로필을 구축한 다음에는 관리를 해야 한다. 이는 일생에 걸친 관리가 되어야 한다.
- 댄 슈와벨
(출처: 네이버 블로그)

현재 조직에 몸을 담고 있다면, 어떻게 준비를 하는게 좋을까요?


자신의 조직 내에서 퍼스널 브랜드를 만드는 방법


1. 당신의 강점을 공개적으로 보여 줄 수 있는 일과 업무를 선택할 것

2. 이목을 끄는 업무를 자진해서 맡을 것

3. 회사 내 영향력 있는 파트너 또는 임원으로부터 적극적인 피드백을 요청할 것

4. 후배를 위해 멘토가 될 수 있도록 갈고 닦을 것

5. 회사 내 전문가가 내는 과제를 수행 할 것



조직 밖에서 퍼스널 브랜드를 만드는 방법


1. 네트워킹 그룹 및 컨퍼런스에서 게스트 연설자가 될 것

2. 당신이 유명해지고 싶은 분야 유명인을 멘토로 만들 것

3. 당신의 전문 분야를 SNS를 통해 알릴 것

4. 퍼스널 브랜드 관련 동영상을 SNS에 공개할 것

5. 개인 이름에 대한 도메인을 만들고 온라인 이력서를 만들 것

6. 당신의 분야에서 유명한 사람의 추천 및 지지를 받을 것


브랜드 차별화 전략


1. 자신에게 적합한 고객층 세분화 하기

 - 자신의 장점과 부합하는 고객층을 선별, 자신에게 적합한 고객층을 위해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것


2. 당신의 브랜드를 분명히 표현하라: 세 가지 단어

 - 세 개의 단어로 자신을 압축해서 표현하는 것은 자신의 브랜드 메시지 개발에 많은 도움을 줌

 - 차별화 요소로서 당신을 떠올릴 때 가장 먼저 연상할 수 있는 세가지 이미지를 정확하고 분명하게 제시

 - 차별화 요소는 반드시 정확하고 분명하게 자신이 제시하는 가치들을 포함하고 있어야 함


3. 고객과 연결된 모든 접점에서 나의 브랜드 만들기

 - 브랜드와 고객이 만나는 모든 접점, 터치 포인트에서 고객의 사고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도록 관리할 것




여러분들의 좋아요와 공유, 댓글은 작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오명석


2번의 창업(여행, 플랫폼), 외국계 대기업 영업, 국내 대기업 전략을 거쳐
현재는 모바일 커머스 회사의 영업 전략을 담당하고 있다.

약 10여 년 안 되는 기간 동안 국내외, 큰 조직과 작은 조직들을 거치며

조직 운영 및 인센티브/콘테스트 등 인사 자원 전략

신사업 전략, 기획

해외 전시, 의전 

기술/금융 영업, 국책사업

등 다양한 업무를 담당했다.

현재는 커머스 회사에서 유통의 트렌드를 분석, 사내 강사로 활동 중이며 영업전략으로 MD 및 파트너 조직 운영과 제도 기획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자기계발과 직장생활, 스타트업과 유통 트렌드에 관심이 많다. (강연 문의: peter1225.oh@gmail.com)


이외 독립적이고 주체적인 삶에 대한 관심이 많아 400여 명의 사회인 독서모임 '성장판'의 공동 운영진(글쓰기 코칭), 30대를 위한 모임 '월간 서른공동 매거진 집필진으로 활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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