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즐KIN창 심재석 Aug 14. 2018

도깨비 창업 아이템의 비밀 #8

– 하나, 지식 창업형 아이템

(2) 글쓰기형 창업 아이템


지식 창업의 또 한 가지 방법, 즉 원초적인 방법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소설가, 파워블로거, 컬럼니스트, 덕후형 전문작가로 사는 길입니다.


작가가 출판사 저작권료(인세)로 먹고살던 시대는 좀 구시대적인 방법이 돼버렸습니다.

요즘은 온라인에서 글만 쓰면서 먹고사는 디지털 노마드(Digital Nomad)족들이 급증 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처음에는 카페, 블로그, SNS 등 온라인에 글을 쓰면서 자신의 영향력을 넓혀 광고로 수익을 창출하고, 공동구매 등과 같이 여러 가지 방법으로 돈을 벌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다양한 글쓰기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전문작가들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브런치와 같은 직접적으로 돈이 벌리지 않는 범용 글쓰기 플랫폼도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다양한 글쓰기로 출판사들에게 자신의 글을 어필하여 작가로 데뷔할 수 있으며 또 다른 기회를 잡을 수도 있습니다.     


등단한 작가 또는 자신만의 차별화된 콘텐트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네이버 웹소설’, ‘카카오페이지 웹소설’, ‘문피아(www.munpia.com)’, ‘리디북스 (www.ridibooks.com)’, ‘북팔(www.bookpal.co.kr)’, ‘톡소다(www.tocsoda.co.kr)’, ‘조아라(www.joara.com)’ 와 같은 웹소설 플랫폼에 장르소설(판타지, 로맨스, 무협, 추리)을 연재하면서 열광적인 팬들에게 결제와 동시 추앙을 받고 있습니다. 몇 몇 웹소설 플랫폼에서 월 1,000만 원 이상 매출을 기록하는 전문작가들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웹소설 플랫폼에서의 성공 비법은 꾸준히 글쓰기입니다. 장편 연재가 필수적입니다.

최소 7 ~ 8권에서 10권 이상의 장편으로 정기적, 지속적으로 연재해야 합니다.

어느 플랫폼에서도 글쓰기의 성공비결은 지속적인 글쓰기지만 특히 소설플랫폼에서는 반드시 장편으로 연재를 해야만 성공적인 1인 창업가, 프로작가가 될 수 있습니다.     




또 최근에는 스팀잇(www.steemit.com)’ 이라는 블록체인 기반의 SNS 가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만든 콘텐트 하나 없이 세계 최대의 미디어가 된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인스타그램의 아성에 도전하는 당찬 꿈으로 출발한 스팀잇은 콘텐트 제작자와 참여자(팔로워)들에게도 공정한 이익분배를 하겠다고 선언하고 SNS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글을 포스팅 하는 사람(콘텐트 크리에이터)’과 업보트(좋아요)를 누르는 사람에게도 수익이 발생하는 독립적인 순환 경제시스템을 만들어 스팀이라는 암호화폐와 연계한  것입니다. 미국에서는 타히티 여행기 한 편으로 950만 원을 번 여성 스티미언이 나왔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월100 ~200만 원을 버는 스티미언들이 다수 있습니다.     


물론 스팀잇 역시 자본주의 비즈니스이기에 스팀파워를 높여야 하는 초기 투자(스팀 구매)가 필요합니다. 무조건적인 글쓰기나 보팅으로 채굴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막연하게 글을 쓰고 좋아요를 열심히 누르기만 하면 돈이 될 거라는 믿음이 깨지고 있어 실망하는 사람도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만간 좀 더 개선되거나 새로운 서비스 플랫폼이 반드시 출현할 걸로 봅니다.


미국 스팀잇에서는 다양한 주제와 형식의 글들이 업보팅을 받아서 수익이 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스팀잇 사용법에 관한 글이나 암호화폐에 관한 글에만 업보팅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우리도 다양한 주제, 여러 가지 형식의 글들이 수익을 창출하는 시대가 올 것으로 기대합니다.     


스팀잇을 모방한 중국의 요요유(https://yoyow.org/)’가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일본은 스팀잇을 모방하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결합한 발루(https://valu.is/)’라는 서비스를 오픈 하였습니다. 이들 블록체인 기반 SNS 서비스가 인기를 끌자 우리나라도 금년 초에 콘텐트 보상플랫폼 유니오(https://uun.io/)’가 자신들의 사업계획을 발표하면서 ICO(Initial Coin Offering)를 진행하였고, 또 다른 한국과 중국의 합작 모방 서비스 TTC(www.ttc.eco)가 ICO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TTC는 사용자들이 참여를 통해 보상받는 새로운 형태의 SNS를 쉽게 구현할 수 있는 블록체인 플랫폼입니다. 중국에서 이미 1,000만 회원을 확보하고 있는 SNS로 중국에 유학한 한국 청년이 창업한 TataUFO가 TTC 플랫폼의 첫 번째 탈중앙화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로 확정되었습니다. 

    



블록체인 기반 뉴스 보상 플랫폼인 시빌(https://civil.co/)’도 있습니다. 시빌은 특정 언론사에 속하지 않은 독립 프리랜서 기자가 직접 독자만을 위해 언론 활동을 하는 뉴스의 블록체인 기반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콘텐트 생산자는 자신의 기사를 만들어 CVL토큰을 받고, 독자들은 CVL토큰으로 기사 구독권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암호토큰을 통해 전문가로부터 사실관계를 확인할 수도 있고, 기사 제작자의 평판 조회로 저널리즘의 윤리, 정확도 등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요즘 심각한 폐해로 부각되고 있는 가짜 뉴스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도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블록체인을 이용한 다양한 콘텐츠 보상 플랫폼들이 어떻게 수익으로 연결되는가는 결국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의 발전과 깊이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 정부는 반쪽 정책, 블록체인은 장려하고 암호화폐는 규제한다는 해괴한 발상으로 4차 산업혁명의 도화선에 찬물을 끼얹는 어리석은 짓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글쓰기가 훌륭한 창업 아이템이라는 거 이젠 감이 좀 오시는지요?

소설을 좋아하시면 웹소설 플랫폼으로 가시고, 다른 글쓰기를 좋아하시면 다양한 글쓰기 플랫폼이나 블록체인 기반의 콘텐트 보상플랫폼에 글을 올리십시오.    

 

140자의 제한된 글자로 트위트리언을 사로잡는 인기 트위터러가 될 수 있는 촌철살인 해학이나, 정곡을 찌르는 핵심을 재미있는 한 두 문장으로 뽑아낼 수 있다면 트위트에 포스팅 하시면 됩니다. 직접적인 수익으로 바로 돌아오지 않겠지만 관심과 평판이 돈이 되는 시대이니 좋은 창업 아이템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뉴스도 돈이 되는 시대가 왔습니다. 낙서도 돈이 되는 시대입니다. 

이제 프리랜서 기자가 큰소리치며 자신만의 차별화된 기사로 돈을 버는 시대가 왔습니다. 시빌과 같은 기사 보상 블록체인 플랫폼이 앞으로 계속하여 나올 것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글쓰기 기술을 익혀야 합니다.

재미있게 쓰고특별하게 쓰고정곡을 찌르는 핵심을 추출해 내고발로 뛰며 쓰는 나만의 독창적이고 신통방통한 도깨비 마술과 같은 글쓰기에 도전할 때입니다.     





여러분은 세계적인 글쓰기 플랫폼이나 콘텐트 보상플랫폼에 참여하여 그 나라 언어로 여러분의 콘텐트를 올려서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영어나 중국어, 일본어를 못해요?

상관없습니다. 제가 도깨비 특급 비밀을 알려 드리지요!     


자신의 콘텐트를 한글로 한글 문장에 맞게 쉽고 간결한 문장으로 쓰는 건, 여러분의 책임입니다. 제가 이것까지 책임지지는 않습니다. 


원본 한글 문장이 완벽하게 만들어 졌다면 이제 구글 번역을 하십시오. 

별로 마음에 들지 않습니까? 


그러면 마이크로소프트 빙(Bing)으로 번역을 하십시오! 


그래도 마음에 들지 않나요? 그러면 네이버 파파고(Papago)로 번역해 보십시오.


그중에서 제일 괜찮다고 생각되는 번역 문장을 고르십시오.  

   

경우에 따라선 구글 번역기, 빙 번역기, 파파고 세 가지의 표현을 문장별로 취사선택, 편집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또 한글을 중국어로 번역할 경우에는 먼저 한글을 영어로 번역한 후 중국어로 다시 번역하는 것이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도깨비 글로벌 언어 번역을 위한 특급비밀 어떤가요?

말이 되는 것 같습니까? 미래에는 언어로 인한 불편은 점점 더 사라질 것입니다.

여러분은 독창적이고 차별화된 강력한 콘텐트만 준비하시면 됩니다.

글로벌 1인 기업 시장이 여러분들을 학수고대하며 기다리고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한글의 로마자 모아쓰기 표기법,한글로망 #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