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깨비 창업 #17 무일푼 혼창

제Ⅰ부. 일자리 4.0이 부른다.

by 즐KIN창 심재석

5. 왜, 무일푼 혼창인가?


창업이 대안

1인 기업의 증가 현상은 이미 세계적인 추세라고 말한 바 있다. 이런 현상은 고용사회가 끝나가는 이유도 있겠지만, 지식경제시대가 더욱 심화되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할 수 있다. 지식과 경험이 부와 가치를 창조하는 사회가 점점 더 현실적으로 다가오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본다면 이제 직업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바꿀 때가 왔다. 지금부터 우리는 우리가 생각하는 모든 직업 중에서 나만의 평생 직업을 찾아나서야 한다.


내가 잘 알고 있고, 경험하는 여러 가지 일들이 나의 평생의 직업이 될 수 있을 것인지 깊이 생각하고 경험해봐야 한다.


취업의 관점을 생활비를 벌기 위한 직장이 아니라, 내 평생의 일자리를 찾기 위해 미리 경험해보는 오픈 게임으로 생각하자. 관건은 지금 당신이 시간을 낭비하고 돈을 써가며 찾고 있는 취업의 노력 – 스펙 취득을 위한 공부, 수십 수백 군데의 구직활동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을, 돈을 벌면서 할 수 있는 오픈 게임으로 직접 경험해 보자는 말이다.


직장은 돈을 벌면서 직업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경험의 장이다. 이제부터는 직장과 직업을 뚜렷이 구별하여 생각해야 한다. 직장은 그냥 생활비를 벌기 위해 또 평생의 직업을 체험하기 위해 선택하는 임시적 개념을 가진 일이다. 물론 이것이 당신과 너무 잘 맞아서 평생의 직업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생활비를 벌면서 평생의 직업으로 체험하려는 의도라면 구직의 기준을 대폭 조정할 필요가 있다.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고, 배우고 싶고,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곳인지, 즉 포(4)고 - 좋아하고, 잘하고, 배우고 싶고, 하고 싶고 - 라는 조건 중 한 가지만 만족하는 직장이라면, 다른 것은 까다롭게 따지지 말고 취직을 해도 된다.


여러분이 직장을 선택을 하려면 내 생각에는 아마도 중소기업이 훨씬 좋다고 본다.


사람 구하기 힘든 중소기업에 포(4)고의 조건 중 한 가지 이상 자신과 일치하는 직장을 찾아 취직하라.

거기서 일을 직접 수행하면서 자신의 평생 직업으로 삼아도 될 것인지 체험하라.


어차피 평생 동안 당신을 채용해 줄 직장은 없다는 것을 빨리 간파해야 한다. 기업의 경영자들은 여러분을 평생 동반자로 생각하지 않는데 당신들만 평생직장을 찾는다는 것은 이룰 수 없는 짝사랑이다. 첫사랑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말이 있듯이 당신의 첫 직장 역시 첫사랑과 마찬가지로 생각하라.


직장에 대한 안정성이 현저하게 떨어진 요즘 세상에서 당신만 영원한 사랑을 찾아 시간과 돈을 낭비하는 것은 난센스다. 당신만 억울한 일이 되고 만다.


청마 유치환 선생의 ‘파도야 어쩌란 말이냐. 님은 물같이 까딱도 않는데 파도야 어쩌란 말이냐?’라고 외치는 허망한 그리움과 같을 뿐이다.


당신이 주도하는 삶을 살려면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해야 한다. 그리고 그 일을 스스로 해내야 한다. 직장생활은 다른 사람에게 고용된 생활이기에 자신의 생각과 다를 경우가 많으며 그럴 경우 심한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자기 스스로 해낼 때 당신의 행복감은 최대치가 된다.

이런 행복실현을 위해서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1인 기업 창업이다.


그런데 이런 1인 기업을 타인의 권유나 강제로 창업한다면 이것 역시 스트레스다.


그래서 나는 직장생활을 하면서 1인 기업 창업을 준비하라고 주장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힘이 좀 들겠지만 겸업으로 창업을 경험해 볼 수도 있다.


p1371.jpg <박순원 작품 No. P1371>

도깨비 능력집단의 일원인 박순원 작가께서 소중한 디지털 아트작품의 게시를 허락해 주셨습니다.

디지털 아트 & 디자인 작품 감상 www.soonone.com

keyword
작가의 이전글무자본 도깨비 창업 #16 평생직장 찾아 삼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