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자본 1인창업 #42 도깨비비즈니스

제Ⅲ부. 무일푼 혼창, 도깨비 창업

by 즐KIN창 심재석

2. 도깨비 비즈니스


지식창업과 메이커스


금세기 최고의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는 <제 3의 물결>이라는 저서에서 '지식정보시대'를 예견했다.


그는 농경 시대는 제 1의 물결, 산업화 시대는 제 2의 물결, 미래는 지식정보시대가 될 것으로 예측했다.


그는 또 다른 저서에서 권력을 세 가지로 나누어 하위 권력은 폭력, 중간 권력은 부, 최고 권력으로는 지식을 꼽았다. 지식정보시대에는 지식을 가진 자가 권력을 가진다고 예측한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본다면 이제 인공지능이 권력을 가지는 시대가 온 것 같다. 이것이 인류의 재앙이 될지 축복이 될지는 아직 아무도 모른다. 어쨌든 그는 지식을 최고 반열에 올려놓으며 얼마 전에 타계했다.


또 밴자민 프랭클린은 지식에 투자하는 것이 이윤이 가장 높다고도 했다. 이런 선각자들이 말한 현실이 진즉에 도래해 있는 것이다. 세계는 지금 지식창업자들이 1인 기업을 주도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공병호 박사를 정점으로 1인 지식 창업가들이 급증하고 있다.


지식창업은 도깨비 비즈니스의 보이지 않는 것을 파는 한 가지 대표적 사례에 불과하다.


지식은 어디서나 구할 수 있다. 그러나 경험과 하이터치한 감성으로 버무려져야 한다.

그래서 도깨비 창의성이 필요한 시점이다.


제조업의 개인화 현상 즉 메이커스 Makers 가 등장한지도 많은 시간이 흘렀다.

몇 년 전부터 메이커스의 시대라는 말들이 언론이나 책에서 자주 언급되고 있다.


이제 제조업도 1인 기업이 가능한 시대라고 말한다. 1인 제조 기업가 메이커스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발명을 구상하여 모든 제조의 과정을 아웃 소싱으로 구현할 수 있다.


이것 역시 도깨비 비즈니스이다.

초기에는 애플과 같은 창의적인 기업들이 중국이나 대만, 우리나라의 우수한 제조기술을 아웃 소싱으로 활용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이제는 시제품부터 양산제품까지 대부분을 아웃 소싱으로 만들고 있다.


이제 메이커스를 위한 디자인, 설계, 제조, 검사, 품질관리 등 모든 과정을 아웃 소싱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연관 산업들이 활성화 돼있다.


중요한 것은 바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만 있으면 된다.


공장의 제조시설 없이 제품기획과 아이디어만으로 제조를 하는 메이커스 역시 도깨비 비즈니스다.


p1425.jpg <박순원 작품 No. P1425>

도깨비 능력집단의 일원인 박순원 작가께서 소중한 디지털 아트작품의 게시를 허락해 주셨습니다.

디지털 아트 & 디자인 작품 감상 www.soonone.com

keyword
작가의 이전글1인기업 창업 #41 솔로프러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