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Ⅲ부. 무일푼 혼창, 도깨비 창업
도깨비 창업 전제조건
팔 수 있는 것을 찾기 위해서는 꾸준한 연습과 지속적인 시도가 필요하다.
그러나 그것보다 더 중요한 세 가지 전제조건이 있다. 이것은 도깨비 창업을 위한 전제조건이다.
첫째, 고정관념을 버려야 한다.
무자본으로 사업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고정관념이다. 파는 것이 인간이라고 했다.
빅이슈 코리아라는 기업이 있다.
영국에서 출발한 빅이슈는 노숙자, 홈리스들에게 빅이슈라는 잡지를 팔아서 자립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사회적 기업이다.
빅이슈는 노숙자 출신으로 재기의 의지를 보이는 사람들에게 우선 그들의 잡지 10권을 무료로 주고 판매 교육을 시킨다. 10권을 팔아서 50,000원 가지고 오면 이것이 종잣돈이 되어서 20권의 빅이슈 잡지를 권당 2,500원에 살 수 있다. 그리고 2주간 성실히 판매하게 되면 정식 빅이슈 판매원 ‘빅판’이 되는 것이다.
그들은 사람들의 왕래가 빈번한 주요 판매지점을 지정 받아서 잡지판매를 하여 생계를 이어 간다.
회사에서는 자원봉사자들로 구성된 빅이슈 도우미 “빅돔’을 수시로 파견하여 ‘빅판’의 재기 의지를 북돋우고 판매를 돕고 있다. 일정기간 성실하게 판매를 하면 임대주택에 거주할 수 있게 숙소를 마련해 준다.
하루에 10권을 팔면 25,000원의 수익이 발생하는 것이며 100권을 팔면 250,000원의 수익이 발생한다.
이것 역시 무자본 1인 기업이라 할 수 있다.
만약 팔 수 있는 물건만 있다면 무자본 창업은 얼마든지 가능하다.
다만 당신의 고정관념을 버리는 것이 급선무일 뿐이다.
둘째, 닫힌 세계(Closed World)에서 찾아야 한다.
당신에게 다른 사람들과 공평하게 주어진 유일한 자원은 시간이다.
그리고 자신에게 주어진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인간의 능력이다.
아무도 자신의 능력이 어디까지인지 잘 알지 못한다.
가난한 부모를 원망하고 없는 것을 탓한다고 결코 사정이 좋아지지 않는다.
우리 인간은 위기와 결핍이란 환경에서 더 중요한 문화의 혁신을 이뤄냈다.
자원의 결핍과 제약은 우리에게 창의성을 불러일으키는 제일 중요한 요소다.
궁하면 통한다는 말이 있다.
돈이 많고 자원이 무궁무진한 경우에는 돈 먹는 하마의 괴상한 모습으로 변할 수 있다.
없는 것, 결핍을 인정하고 도전할 때 진정한 창의성이 발휘된다.
없는 것이 가장 많은 것이다.
우리는 결핍과 제약을 인정하는 닫힌 세계에서 팔 수 있는 것을 찾아야 한다.
자기 안에서 찾아라.
이것이 도깨비 창업의 핵심 정신이다.
셋째, 뒤집어서 생각해야 한다.
도깨비 창업은 역발상으로 시작해야 한다.
처음부터 우리의 생각을 뒤집어야 한다.
무자본, 무점포, 무직원으로 판매가 먼저 선행돼야 한다는 콘셉트는 상식을 거꾸로 뒤집는 창업 모델이다.
그래서 시장도 판매도 마케팅도 모두 역발상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불교에서 가장 중요한 경전 중의 하나인 반야심경에 ‘색즉시공, 공즉시색’ 이란 문구가 있다.
이것을 굳이 풀어서 설명하자면 ‘있는 것이 없는 것이고, 없는 것이 있는 것’ 이라고 말 할 수 있다.
도깨비 창업에서는 자본, 직원, 점포, 아이템, 브랜드, 마케팅 등의 창업요소 모두가 없는 것이며, 또 있는 것이다. 창업의 모든 요소들을 도발적으로 거꾸로 뒤집어서 생각해야 한다.
여러분의 도발적인 역량을 키워나가야 한다.
세계 5대 부호 중 한 사람인 미국 카지노재벌 샌즈그룹의 아델슨 회장은,
“다른 사람의 것과 같은 방식으로는 절대 성공할 수 없다. 좋은 것과 더 좋은 것, 최고를 구분할 수는 없지만 다른 것이 더 나은 것이며, 더 나은 것은 곧 무엇인가 달라야만 한다. 나는 여전히 사람들의 비즈니스 방식과 다른 것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그것이 내 성공 비결이다.”라고 주장한다.
그는 남과 다른 방식의 역발상을 비즈니스에 직접 실천하는 인물로 유명하다.
그는 이것을 ‘현상유지를 파괴하는 것’ 이라고 정의한다.
그는 라스베가스라는 사막의 도시에 물의 도시 베니스를 모방하여 베네시안 리조트를 건설했다.
또 싱가포르에 마리나베이 샌즈호텔을 지으면서 건물 3개 동의 지붕을 연결하여 거대한 배를 하늘에 띄웠다.
싱가포르는 이 호텔이 완공되고 나서 경제성장률이 몇 배나 성장했다.
남과 다르게 차별화 하는 방법을 뒤집기 마법으로 실천한 대표적 사례다.
도깨비 창업에서 팔 수 있는 것은 지금 유지되고 있는 현상을 깨트리는 파격적인 뒤집기 마법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