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Ⅲ부. 무일푼 혼창, 도깨비 창업
셋째는 ‘다시 보는 정의’라는 마법으로 재정의기법이다.
우리 도깨비 창업에서는 시장을 다시 정의하는 데 적용되어 비주류 시장을 설정했다.
소수자 마니아의 시장을 도깨비 시장으로 설정하는데 적용한 도깨비 마법이다.
재정의 기법을 실행하는 방법은 우선 비즈니스 요소들을 추출, 재정의 필요성을 검토한다.
비즈니스의 핵심구성요소를 하나씩 선택, 기존과는 완전히 다르게 정의하라.
특히 고객, 고객요구사항, 고객의 핵심요구사항 전달방법에 대한 재정의를 필수적으로 실행해 보기 바란다.
물론 그 밖의 중요 요소들도 다시 정의해 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변화된 재정의 콘셉트를 상상 속에서 시각화 하라.
다음 순서는 시장성을 검토하고 실현 가능성을 검토하면 된다.
교육 사업에서 중요한 구성 요소인 강사를 다시 정의해서 성공한 사례가 있다.
예체능 동영상 교육사이트 ‘도약닷컴’은,
예체능 교육 강사를 비전문가인 대학생 아르바이트생으로 다시 정의해서 동영상 교육 자료를 만들었다.
도약닷컴 역시 무자본 도깨비 창업의 대표적 사례다.
개인적으로는 필자 친구의 아들이기도 한 심병민 대표가 대학생, 무자본 창업으로
‘레슨올’ 이라는 예체능 아르바이트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출발하여 도약닷컴으로 성장시킨 교육기업이다.
심병민 대표는 한 번도 부모에게 사업자금을 받아 간적이 없다.
아버지도 어머니도 모두 필자의 초등학교 동창이라 잘 알고 있다.
물론 고향 마을 친구이기도 또 청송 심문(沈門)의 일가친척이기도 하니 잘 알 수밖에 없지 않은가.
창업 초기 친형을 대표로 영입하여 지금은 형제가 성공적인 기업운영을 하고 있으며 내 친구들 중에 이 두형제의 부모가 요즘 가장 자식 잘 키운 부모로 주위의 부러움을 사고 있는 모범적인 집안이다.
또 일본 ‘도쿄개별지도학원(TKG)’ 역시,
대학생들을 활용하여 중위권 그룹의 학생들에게 1:1 또는 1:2의 개별지도를 하는 학원으로 성공했다.
이들 두 회사는 프로강사가 아닌 각각의 해당과목을 전공하는 대학생으로 강사를 다시 정의한 것이다.
대학생들은 강의의 경험을 쌓을 수 있고 기업은 저렴한 강사료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다.
오히려 학생들의 눈높이에서 가르치는 신선한 발상으로 호평을 얻었다.
‘스쿨몬스터’라는 소셜러닝 기업에서는 완전 비전문가를 강사로 활용하는 과감한 교육을 시도하고 있다.
최규철 대표는 ‘초등학교 1학년생을 가르치는 것은 초등학교 2학년이 더 잘할 수 있다.’ 는 평소 지론으로 스마트워크 도구들의 사용법 교육에, 배우면서 가르치는 비전문가 강사로 ‘하루 만에 강사 되기’ 라는 혁신적인 시도를 지속적으로 감행하고 있다.
나는 또 1인 기업 무일푼 도깨비 창업 비즈니스의 핵심원리 ‘5C’를 도출했다.
첫째, 창의적 사고 Creative Thinking
창의력,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래서 나는 도깨비 비즈니스 창의성 12 마당을 추출하여 강조하고 있다.
둘째, 협업 Collaboration
1인 기업일수록 협업과 공동작업 또는 아웃소싱이 중요하다.
셋째, 소통과 커뮤니티 Communication
고객과의 소통은 물론 협업 파트너 그리고 커뮤니티 구성원들과의 소통으로 당신의 열광적인 지지자들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이건 진정한 소통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다.
넷째, 연결 Connection
연결과 공유의 시대, SNS의 시대에 연결은 필수적인 사항이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그 어느 연결이라도 소중하게 관리해야 한다.
다섯째, 고객 발견, 고객 개발 Customer Development
1인 기업의 핵심은 연결된 고객이다.
고객은 당신들에게 관심과 평판을 제공한다.
그리고 당신은 고객의 관심과 평판으로 살아가는 것이다.
고객을 발견하기 위한 노력과 고객을 만들어 나가기 위한 시도를 게을리 하지 말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