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자본 도깨비 창업의 비밀
#08 일회성 고용시대

제Ⅰ부. 일자리 4.0이 부른다.

by 즐KIN창 심재석

2. 창업의 의미와 필요성


자급자족의 시대

창업이란 홀로서기이며 자급자족을 위한 혼자 먹고살기 도전이다.

우리 인간은 원시시대부터 자급자족의 수렵과 채취로 먹고 살았다.


농경시대와 산업혁명의 시대를 거치며 고용시대로 접어들었다.

그런데 이제 다시 고용 없는 성장, 노동의 종말시대를 맞으며 자급자족 하는 자영업의 시대, 1인기업, 메이커스의 시대로 돌아가고 있다.


농업은 원시 시대처럼 자기들이 먹을 것을 생산하고 남는 것을 파는 6차 산업 형태로 돌아가고 있다.


또한 제조업도 그 옛날 대장간처럼 1인 기술자가 농기구를 만드는 시대, 메이커스라는 1인 제조시대로 되돌아 왔다.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파는 1인 지식창업 역시 Information Entrepreneur 라는 1인 지식기업가로 발전해 왔다.


21세기는 지식을 가진 자가 부를 누리는 사회라는 미래학자들의 예측에 따라 1인 지식창업자들이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1인 제조업자를 메이커스 Makers, 1인 지식창업자를 인포 프러너 Info-Preneur 라고 부른다.


그리고 이들을 합쳐서 1인기업가, 즉 솔로 프러너 Solo-Preneur 라고 한다.


이제 이러한 솔로 프러너의 전성시대가 왔다.


1인기업가의 전성시대가 온 것은 자연스런 사회현상으로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스마트 혁명으로 1인기업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스마트 워크의 온라인 비즈니스 환경이 급속하게 발달하고 홍보, 마케팅, 세일즈에 돈이 들지 않는 온라인 네트워크가 비약적으로 발전했기 때문이다.


노트북 하나로 모든 업무를 볼 수 있는 도깨비 같은 디지털 노마드 시대가 왔기 때문이다.


일부 경제학자들은 1인 기업화와 더불어 일회성 고용 트랜드가 급증하는 추세를 긱 이코노미(Gig Economy)라는 경제용어로 설명한다.


평생 고용이 사라지면서 이제 프리랜서나 1인기업을 중심으로 하는 일회성 고용의 시대가 왔다는 말이다.


일회성 노동, 일회성 콘텐트와 일회성 고용과 일회성 프로젝트의 시대, 인간의 삶 역시 한 번뿐인 YOLO 인생으로 요즘 세대들의 모든 취향이 일회성 소비시대로 급변하고 있다.


이런 일회성, 휘발성의 시대에 평생직장을 찾아 헤매는 것은 낙타가 바늘구멍을 통과하기보다 더 어려운 일이다.


p1136.jpg <박순원 작품 No. P1136>

도깨비 능력집단의 일원인 박순원 작가께서 소중한 디지털 아트작품의 게시를 허락해 주셨습니다.

박순원 디지털아트 & 디자인 작품감상 www.soonone.com

keyword
작가의 이전글무일푼 도깨비 창업의 비밀 #07 1인기업 창업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