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냥갑 Oct 07. 2017

Source Code

소스 코드 (2011) 감독 던칸 존스

  영화가 관객에게 주는 메시지의 파급력은 얼마일까. 모든 독서는 오독인 것처럼 똑같은 영화를 보더라도 같은 감정을 느낀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일 것이다. 같은 영화를 보고 같은 감상을 느끼려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내가 느낀 감정을 소중히 하고 기록하는 게 내가 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일인 것 같다.

  한 감독이 자신의 영화를 통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나를 전율케 하고, 내가 인생을 마주하는데 아주 멋진 대안을 던져준다면 그것만큼 고마운 건 없는 것 같다. 그게 비록 모든 사람이 똑같이 그 메시지를 전해받지 못하더라도 말이다. SF영화의 놀라운 이야기 구성과 연출력에 감동하기보다 그 소중한 '메시지'가 이렇게 스릴 넘치는 허구의 이야기에 잘 숨겨서 세련되게 전달된 것에 크게 감동했다. 뻔한, 인생을 즐기고 하루하루 감사하자가 아닌....


  우리 모두 누군가의 메신저여야 하는 걸까. 뻔한 삶과 모두가 힘들다 힘들다 투덜대로 신경질적인 이 세상에서 태평하게 사랑과 행복을 전하는 전도사가 아니라, 바로 옆에서 또는 문화라는 상품으로 가장하고 비밀코드처럼 우리 무의식에 메시지를 심어주는 진짜 메신저.. 심지어 의도하지 않고 내 안의 독소와 욕구(열정)를 분출하려는 것이 결과적으로 보는 이에게 엄청난 메시지를 던졌을 수도 있고... 우리 모두 쌍방으로 영향을 끼치고 받는 존재인 것이다. 나는 그걸 남들보다 조금 더 예민하고 강렬하게 받아들이는 사람인 거고.


이렇게 글을 써오길 잘 했다. 그 감정들이 흩어지지 않게 잡아둘 수 있어서. 미래의 나와 대화할 수 있어서. 과거의 나를 자랑스럽게 여길 수 있어서 나의 현재에 확신을 가질 수 있어서. 나는 이렇게 미래의 나에게 이 글을, 이 감정을 전할 수 있어서 기쁘다.


 2012. 3. 21. 화요일

매거진의 이전글 이 순간에 집중한다는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