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상상은퇴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냥갑 Oct 17. 2021

새로운 관점과 관찰할 여유

우리는 얼마나 관찰할 여유를 내고 있을까

다들 여유가 없다고 말하지만 사실은 우리에게는 시간이 없는게 아니라, 덜 중요한 것들을 ‘제거할 용기 없는 것인지도 모른다.

여행을 가도 그 곳에서의 풍경을 보고 그 시간 속 여유를 느끼는 게 아니라, 뭘 더 많이 카메라에 담아올지에만 집중한다.


나는 나름 비행기를 여러 번 탔다고 생각했었다. 유럽여행도 대학생 때 1달간 갔었고, 중국과 홍콩에는 꽤 자주, 그리고 어릴 때 살았던 일본에서의 생활을 제외한다 하더라도 일본도 출장 삼아 갔었고 하와이도 신혼여행 때 가보는 등 말이다.


그런데 어제 아이들과 함께 처음 여수를 가기 위해 타본 국내선에서 비로소 비행기를 처음 탄 듯한 묘한 기분을 느꼈다. 첫째가 느낀 첫 비행기 이륙에 대한 설레임을 함께 느껴서일까. 나도 처음 비행기를 탄 어린아이마냥 창밖을 바라봤고 사진과 영상으로 구름 위 풍경을 담았다.


하늘 위에서 땅위를 보면 별로 신기할 게 없는 나이인데도 괜히 더 신기했고 산과 아파트들이 신기하게 보였다.


우리에게는 여유가 없고 시간이 없는게 아니다. 호기심을 유지할 용기가 없는 것이고 지금 이 순간을 감사할 간절함이 없는 게 아닐까하는 생각도 해본다.


더 많이 감사하고 더 많이 궁금해하자. 아는 만큼 더 궁금해지고 더 행복해진다. 그렇기에 나는 더 끊임없이 배우고 싶고 더 많이 몰입할 시간적 여유를 만들어내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 회사 앞으로의 복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