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 선언 - 팻 메시티 _#2
자존감을 갉아먹는 이들이 주위에 많다면 나의 자존감을 지키기 어려울 것이다. '넌 결코 대단한 인물이 되지 못할 거야.' 이런 말을 하는 이가 주위에 있다면 거리를 두어야 할 것이다. 그런데 그런 말을 하는 사람이 나 자신이라면? 그런 나와 어떻게 거리를 두어야 할까.
자존감이 왜 부자가 되는 것과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저자의 이야기에 귀기우려 보려고 한다.
- 당신이 부유해지지 못한 것은 능력이 부족하거나 환경이 안 좋아서가 아니라 자아상과 자신을 인식하는 방식이 잘못됐기 때문이다. 어떤 자아상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부와 성공의 정도가 결정된다.
- 누구나 마음속에 자신에 관한 이미지를 갖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지배적인 이미지에 끌리기 마련이다. 만일 지배적인 사고방식이 불안이라면 당연히 불안해질 것이다. 부와 풍요, 여유를 원하면서 불안을 선택하다니 이 무슨 아이러니인가. 이는 다트 보드를 향해 다트를 던질 때 한눈을 파는 것이나 다름없다. 표적을 맞추려면 표적이 있는 방향을 직시하고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 발전에 정신을 집중하지 않으면 당신의 삶은 결코 나아갈 수 없을 것이다.
- 동시에 두 가지 상반되는 생각을 품을 수는 없다. 결국 어느 한 가지 생각이 지배적으로 떠오를 것이다. 더 부유해지고 싶다고 생각하면서도 '나는 그만한 능력이 없어' 혹은 '나는 그럴 가치가 없는 존재야'라는 사고방식에 사로잡혀 있다면 결코 진정으로 성공할 수 없다.
- 지금 이 책을 읽으며 '나는 진심으로 풍요로워지고 싶지만 풍요로운 사람이 될 만한 에너지와 집중력이 부족해"라고 생각한다면 이는 두 가지 모순되는 생각을 하고 있는 것이다. 어느 시점에 도달하면 한 생각이 다른 생각을 물리칠 것이다. 대개의 경우 부정적인 사고방식에 지배당하기 쉽다.
- 안타깝게도 남에게는 관대하면서 자신에게는 혹독한 사람이 있다. 그런 태도로는 끝까지 견딜 수 없을 것이다!
- 자신을 사랑하라, 세상 그 무엇보다도! 자신을 올바른 방식으로 소중하게 여기는 방법을 배우지 못하면 백만장자 사고방식을 계발할 수 없다. 진정으로 풍요로운 삶을 누릴만한 동기부여가 부족하기 때문이다.(중략) 백만장자 사고방식은 먼저 자신에게 높은 가치를 부여하고, 다른 사람에게도 이와 똑같이 높은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발전한다. - 본문에서
부자가 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게 있다면 제일 첫 번째가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 그리고 자존감이라고 확신하게 되었다. 부자가 되어서 자존감이 높고 성공만을 해서 자존감이 높은 것이 아니라, 나를 사랑할 줄 알기 때문에 그들은 부를 손에 넣은 것이다.
그렇다면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을 잘 모르고 지내온 사람은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물음이 생길 것이다. 그렇다면 내 내면의 변화를 막는 장애물들을 넘어서는 방법이 궁금해졌다. 책에 있는 몇 가지를 정리해보았다.
변화를 가로막는 심리 장애물을 넘어서는 법
1. 마음속 '베를린 장벽'을 해체하기
다른 사람의 부정적인 말이 마음속에 뿌리내리도록 방치하지 마라. "결코 성공하지 못할 거야"이런 부정적인 말들이 당신의 무의식에 뿌리를 내리고 인생이라는 나무에 원치 않는 열매를 맺을지도 모른다.
이런 말을 하는 사람이 당신의 소중한 가족이더라도 그런 말이 우리의 무의식을 지배하도록 놔두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절대로!
2. 부탁의 대가가 되기
어린 시절 우리는 무언가 부탁하고 나면 대개 다음과 같은 대답을 들었다. "안돼. 우리는 그렇게 넉넉하지 않아! 돈이 나무에서 주렁주렁 영리는 줄 아니?" 이런 대답들이 인생의 청사진을 결정한다. 무엇이든 부탁하면 항상 안돼라는 대답을 들을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이다. 그래서 부탁하고 싶을 때마다 주춤하며 이렇게 생각한다. '부탁해봐야 무슨 소용이 있겠어.'
정신적인 면에서 긍정적인 환경을 조성하라. 자신을 가로막는 벽에 구속되지 마라. 만물은 환경이 적합해야 번성한다. 부, 풍요, 성공에 대해 부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다면 이러한 사고방식을 바꾸기 위해 지도와 훈련을 받아야 한다.
3. 남 신경 쓰지 않기
자기 살기도 바빠서 당신에게 관심 없다.
4. 성공으로 향하는 길에는 굴곡이 많음을 이해하기.
생각과 생각 사이를 오가며 좀처럼 진전하지 못하는 정신적인 탁구는 백만장자 사고방식과는 거리가 멀다. 굳이 운동에 비교하자면, 백만장자 사고방식은 골프에 가깝다. 구체적인 지점을 겨냥하고 되도록 최단 경로를 택해 항상 전진하기 때문이다. 백만장자 사고방식을 가지지 못한 사람들은 물론 최단 경로를 찾는 법이 없다.(중략)
매일 잠자리에 들면서 입었던 옷 위에 깨끗한 옷을 얹어 둔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우선 멍청하다는 핀잔을 들을 것이다. 그리고 지독한 땀 냄새가 가시지 않을 것이다. 새로운 사고방식을 얻고 싶다면 우선 낡은 사고방식을 벗어던져야 한다. 새로운 가치관을 얻고 싶다면 낡은 가치관을 제거해야 한다.
5. 변명과 풍요 중 한 가지를 선택해야 한다
지식의 부족을 변명으로 삼기도 한다."아무도 그런 걸 가르쳐주지 않았죠"
변명하려고 애쓰는 순간 발전 가능성은 급격히 낮아진다. 누구에게나 극복해야 할 문제가 있다. 변명한다고 해서 고통에 면역력이 생기는 것은 아니다. 변명보다는 '이 일은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에 대한 대책을 세워라.
6. 대학과 부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
어떤 사람들은 부유해지려면 교육을 많이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는 사실이 아니다!
이 세상에는 교육은 많이 받았지만 풍요롭지 못한 실패자가 무수히 많다. <비즈니스 오브 라이프>의 작가 윌리엄 페더는 "고등교육은 학생들이 교사가 가르치는 만큼 배우며, 배우면 어느 정도 재정적인 보상이 따른다는 두 가지 환상을 조장한다."라고 했다.
마크 트웨인은 이에 관해 "나는 교실 수업 때문에 내 인생 교육을 망칠 수 없다"라는 명언을 남겼다. 다시 한번 강조하건대, 당신을 부와 풍요로 이끄는 것은 대학이나 그 외 갖가지 제도권 교육이 아니라 바로 백만장자 사고방식임을 명심하라! - 본문에서
거의 책을 옮기고 있는 수준이다. 그만큼 메모해두고 싶은 부분이 많았던 책이었다. 정말 두껍지도 않은 책 속에 부에 관한 다른 책에서 나온 공통된 이야기들을 많이 발견할 수 있었다. 좋은 말도 너무 많이 들으면 울렁거리기 때문에 여기에서 멈추고 소화시키러 가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