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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성냥갑 Aug 02. 2020

역시 브랜딩에 공간은 빠질 수 없다

vol.10 마케팅 알못의 티끌모아 마케팅

오늘은 어제에 이어서 공간으로 말하는 마케팅/브랜딩에 대해 이야기 보려고 한다. 이번 책은 <컨셉있는 공간>이다. 목차를 펼치고 보니 <브랜드 마케터들의 이야기>에 이어 이것도 퍼블리에서 기획한 책이다.


프롤로그 by publy : 밀레니얼 세대가 주목하는 공간

프롤로그 : 뜨는 장소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01. 새로운 세대가 주도하는 소비

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 비즈니스로

온/오프라인 쇼핑 채널은 어떻게 변화해 왔는가?

새로운 소비 세대의 욕망 코드는 무엇일까?


02. 리테일 산업의 핵심, 컨셉과 공간

공간을 특별하게 만드는 열쇠, 컨셉

브랜드와 소비자 모두를 이롭게 하는 컨셉

컨셉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컨셉 설정 후 고려할 사항


03. 미래의 공간을 읽기 위한 키워드

소비자가 실내로 모여드는 이유

공간 창조 키워드 1 : 시간

공간 창조 키워드 2 : 자연

공간 창조 키워드 3 : 문화 인프라

공간 창조 키워드 4 : 접근성

공간 창조 키워드 5 : 경험적 소비


04. 한정된 시간에 특별한 경험을 제공한다

글로벌 온라인 플랫폼의 등장

고가 브랜드 팝업 스토어를 설치하는 이유

시간의 가치를 드높인 야쿠모 사료

예술적 욕구까지 채워주는 조이시티


05. 소규모 리테일, 문화 인프라로 뭉쳐라

문화 플랫폼으로 뭉쳐야 산다

더 나은 삶을 제공하는 츠타야

오감으로 체험하는 문화/예술/더 믹스 플레이스

지역공동체와 상생하는 무지 빌리지


06. 건강을 수확하는 공간

중국의 새로운 소비 세대

특별한 '플러스 a'가 있는 곳

눈으로 확인하는 건강한 공간

활기찬 에너지를 주는 공간

식탁에서 자연을 느끼다

자연주의 복합 쇼핑몰 상하이 K11


07. 새로운 주거형 리테일

복합 쇼핑몰의 새로운 변화

주거 기능을 더한 바비칸 센터

바비칸 센터 들여다보기

상생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라


08. 경험과 소비가 만나는 즐거움

오프라인 매장이 나아가야 할 길

복합적 경험을 전달하는 오프라인 공간

꽃과 낭만을 파는 더 비스트

지역에 따라 컨셉이 바뀌는 이솝


09. 처음 온 사람도 팬이 되는 곳

문화를 만드는 플레이스 캠프

도심 속 리조트 사운즈

감각적인 편집숍 챕터원 에디트

지역과 사람을 연결하는 띵굴시장

사람이 핵심이다. 카멜 커피

공간의 가치와 매력을 결정하는 요소는 '사람'


에필로그 : 리테일 공간의 미래를 찾아서


이 책 목차를 보니 또다시 심장이 뛴다. 난 역시 공간이다. 공간의 힘을 믿는다. 공간의 매력에 푹 빠져 허우적대고 가슴앓이를 한다. 내가 건축을 전공한 것도 우연이 아니었다. 내가 건축을 공부하지 않았다면 지금에 와서 건축 공부를 하겠다고 난리 쳤을 것이다.


정독 예정 순서가 다시 바뀌었다.


정독 예정 순서

1. <우리는 취향을 팝니다> 읽으면서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조금씩

2. <컨셉있는 공간>

3. <어느 날 대표님이 우리도 브랜딩 좀 해보자고 말했다>

4. <마켓컬리 인사이트> 김슬아 대표 인터뷰

5.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6. <브랜드 마케터들의 이야기>

7. <마켓 4.0>

8........

.....

....

15. <브랜드가 되어 간다는 것>


다음 vol.11는 <스토리노믹스>, <컨테이져스>, 그다음은 <날마다, 브랜드> 등등등....

아니다. 그냥 언능 <우리는 취향을 팝니다>랑 <컨셉있는 공간>을 읽어야겠다.


내가 <마케팅 알못의 티끌모아 마케팅>을 시작한 이유!

https://brunch.co.kr/@onekite1025/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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