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냥갑 Feb 28. 2021

자동시스템

삶이 여유로워지는 마법

자동 시스템이라고 하면 경제적 파이프 라인이 생각나는 사람이 많을지도 모른다. 나는 ‘습관’이라는 말보다 ‘자동 시스템’이라는 말을 쓰는 걸 좋아한다. 습관이란 단어는 이미 우리에게 부정적이고 식상하고 따분한 워딩이 되어버렸다.


근데 사실 습관만큼 무서운 게 없고 습관만큼 우리 삶을 바꾸는게 없는데 그걸 건드려야겠다고 마음먹는 사람은 별로 없는 듯하다. 건드렸다가 또 다시 실패해서 불가침의 영역처럼 되어버린 걸수도 있다.


습관에 대한 책을 많이 읽으면서 알게 된 건 습관이란 걸 정복하기 전에 그 목적이 뚜렷해야한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목적이 뚜렷하려면 자신의 삶을 돌아볼 시간을 가져야하는데 그것 또한 쉽지 않다. 관성에 젖어 늘 하던 대로 쉬고, 늘 하던 대로 바쁘게 산다.


그런 의미에서 모든 건 복잡하게 얽혀있다. 자동시스템인 습관에 대해 알게 되었다고 해도 그 걸 유지할 동기가 없으면 실행할 마음이 없으니 그저 이론에 불과하게 될 것이고, 좋은 습관을 기르게 되었다고 하더라도 그것에 대한 가변적 보상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유지하기도 힘들다.


운에 대한 이해도 중요하다. 그러고 보면 우리는 참 다양한 것을 알아야 한다. 그러니 이미 그 양에 압도되어 그냥 지금 그대로 살아가는 걸 택한다. 하지만 그렇게 한다면 지금 그대로를 유지하기는 커녕 앞으로의 변화에 뒤쳐지는 지름길임을 인지하지 못하는 사람도 많다.


여러모로 나는 운이 좋아 이것들을 알게 되는 노선을 타게 되었지만 사람들에게 이걸 테크트리로 설명하고 정리하기 참 쉽지 않다는걸 요새들어 많이 느낀다.


지금은 내가 타인에게 설득을 하는 단계가 아니라 내가 타게 된 이 노선의 속도를 올려 ‘몰입’의 단계로 가는게 우선인듯하다. 과거와는 또 다른 전략을 선택하게 되었다는 건 과거의 나보다 약간은 또 성장했다는 의미겠지 싶다. 나름 뿌듯하다. 이렇게 나는 매일 매일 어제의 나보다 성장하고 계속해서 작은 성공과 나에 대한 신뢰를 쌓아간다. 나 스스로를 믿는다는 이 마음, 정말 짜릿하고 좋다.


좀 더 많은 이들이 스스로를 믿고 사랑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는 게 기대되는 하루하루를 보냈으면 좋겠다는 마음은 너무 과한 기대인걸까.

매거진의 이전글 다 이유가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