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일일 Apr 29. 2024

[4월 4주차]PM·기획자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 일일일, 오늘의 브리핑 서비스 더보기 (오픈 이벤트 진행중)

-  중요한 IT 업계 정보를 놓치고 싶지 않은 분

-  새로운 영감과 인사이트를 통해 관습적인 업무에서 벗어나고 싶은 분
-  피드백을 받기 어려운 상황 속에서 내가 지금 잘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싶은 분
-  경쟁력 있는 자신만의 관점을 확립하여 성공적인 커리어를 만들고 싶은 분



01. 유료 멤버십 서비스는 어떤 데이터를 보아야 할까?

✔ 멤버십 데이터 분석은 복잡하고 중요하다.
✔ 멤버십 유지 회원수, 신규/재가입자수, 해지자수 등을 확인해야 한다.
✔ 다양한 지표를 통해 서비스의 문제를 파악하고 대응해야 한다.
✔ 멤버십 데이터를 통해 다음달의 예측과 서비스 개선을 진행해야 한다.
✔ 서비스 개선을 위해 데이터를 유기적으로 살펴보고 next action을 도출해야 한다.

https://oneoneone.kr/content/86080e0d


02. 프로덕트의 가치를 찾기 위한 3가지 요소, ACT (+2)

✔ 피트 세나가 강조한 '가치'에 집중하는 중요성
✔ 에디슨의 '최소 가치 경험'과 A.C.T 프레임워크 소개
✔ MVE의 의미와 Webflow의 성공 사례 연구 소개
✔ 마크 헨릭스가 소개한 스타트업이 저지르기 쉬운 17가지 실수
✔ 스타트업 성공을 위한 5가지 올바른 팁

https://oneoneone.kr/content/a0eb9c7f


03. GPT 서비스 ‘뚝딱’ 런칭될 줄 알았지

✔ 배민이 만든 메뉴뚝딱AI의 스피커 뚝딱이가 등장했습니다.
✔ 메뉴뚝딱AI는 GPT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음식 선택을 도와줍니다.
✔ 리뷰 데이터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기호와 상황에 맞는 메뉴를 추천합니다.
✔ 뚝딱이는 사용자에게 친근하고 유익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메뉴뚝딱AI는 사용자의 취향과 상황에 맞는 최적의 메뉴를 추천하는 서비스입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6a145dd9


04. 기획자의 생각정리 기술 5단계(feat.툴 활용법)

✔ 마인드맵은 확장된 사고를 돕는다.
✔ 목적, 기능, 타겟을 중심으로 활용한다.
✔ PRD는 고객의 문제를 정의하고 명확한 기획을 돕는다.
✔ 비즈니스모델 캔버스는 사업적인 측면을 고려한다.
✔ 7Domains는 경쟁력을 점검하는데 도움이 된다.
✔ Flow Chart는 사용자 관점에서 기획을 점검한다.

https://oneoneone.kr/content/39f3c6ef


05. 10화 프로덕트 매니저 인간 관계도 - 기술직군편

✔ 기술직군과 사이좋게 지내기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 서버, 클라이언트, 웹프론트엔드,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QA 직군의 역할과 협업 방식을 설명합니다.
✔ 각 직군과의 협업을 위해 PM이 지켜야 하는 점을 상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 PM은 다양한 직군과 소통하며 제품을 성장시키는 중추적 역할을 합니다.
✔ PM의 역할은 제품과 조직의 아름다운 유지를 위한 중요한 원동력이 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be75dd8b


06. 13화 성공한 서비스의 시작점에는 가치 사다리가 있다?

✔ 서비스 초기에는 레퍼런스가 적합하지 않을 수 있음.
✔ 시장 변화에 따라 전략과 실험 중요.
✔ 가치 사다리 전략은 필수적이며 고객 유입과 전환을 목표로 함.
✔ 무료 모객의 어려움과 바이럴 요소의 중요성.
✔ 가치 사다리는 고객 관계의 발전과 장기적인 이익을 추구함.

https://oneoneone.kr/content/89c1e436


07. 실무자를 위한 프로덕트 헌트 론칭 한 달 플랜 (feat.실제 예시 포함)

✔ STEP 0. 론칭 일정 선정
✔ 4주 전) 프로덕트 헌트에서 존재감 발산
✔ 3주 전) 알림 신청자 모으기
✔ 2주 전) 홍보 콘텐츠는 가능한 짧고, 굵고, 크게!
✔ 론칭 D-Day) 홍보 + 대응 무한 반복

https://oneoneone.kr/content/63cf0e11


08. [결정적 순간] 토스 건물 외벽에 “해냈고, 할 수 있고, 해낼 것”이라고 쓰인 순간

✔ 토스 건물 외벽에 성공의 결정적 순간이 적힌 이야기.
✔ 토스의 인터넷 전문은행 변신과 성공적 출범 과정.
✔ 토스뱅크의 본인가를 받고 흑자전환과 IPO를 준비 중.
✔ 토스의 매출액 증가와 영업손실 감소, 실적 개선에 주력.
✔ 토스의 슈퍼앱 그림이 완성되며 훗날 IPO를 준비 중.

https://oneoneone.kr/content/bc436661


09. 14화 모호한 UX 라이팅이 문제라고요?

✔ 구체성 있는 라이팅은 사용자에게 문제 해결 능력을 부여합니다.
✔ 대규모 서비스에서는 구체적인 라이팅이 중요합니다.
✔ 모호함을 줄이는 UX 라이팅은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합니다.
✔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구체적이고 명확한 라이팅이 필요합니다.
✔ UX 라이팅은 사용자의 혼란을 줄이고 사용 시간을 최소화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07cf1703


10. 퍼주는 놈, 할인해 주는 놈, 공짜로 주는 놈

✔ 배달 시장의 성장과 변화를 예측하고자 하는 글.
✔ 배달 데이터 1.5 시대에 도래하며 서비스의 공동 파트너 관계가 중요시될 것.
✔ 배달 플랫폼은 새로운 경험과 혜택을 제공하는 생태계를 만들어야 함.
✔ 배달의 민족, 요기요, 쿠팡이츠는 각자의 야망을 숨기며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갈 것.
✔ 서비스의 미래는 사용자에게 혜택을 제공하고 공생을 제안하는 것에 달려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3053d5cb




 일일일, IT 제품 팀을 위한 프리미엄 채용 서비스

일일일 인재풀 등록하기 (PC에서만 가능)
- 인재풀 등록 시 커리어 치트시트 무료 제공


 일일일, IT 제품 팀을 위한 감도 높은 정보 큐레이션

-  PM·기획 추천 콘텐츠 공유방 -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 (대화X) (참여코드:oneone1)


작가의 이전글 [4월 4주차]개발자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