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일일 May 07. 2024

[5월 1주차]PM·기획자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 일일일, 오늘의 브리핑 서비스 더보기 (오픈 이벤트 진행중)

-  중요한 IT 업계 정보를 놓치고 싶지 않은 분

-  새로운 영감과 인사이트를 통해 관습적인 업무에서 벗어나고 싶은 분
-  피드백을 받기 어려운 상황 속에서 내가 지금 잘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싶은 분
-  경쟁력 있는 자신만의 관점을 확립하여 성공적인 커리어를 만들고 싶은 분


01. 추천 시스템. 초대한 사람 10달러 VS 초대 받은 사람 10달러 (+2)

✔ 추천 시스템의 역사와 구조를 소개합니다.
✔ 추천 시스템의 한계와 고려해야 할 사항을 설명합니다.
✔ 제품 온보딩의 정의와 다양한 유형을 소개합니다.
✔ 온보딩이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76ec4688


02. (해외) 2024년 3월 출시되는 가장 인기 있는 앱 10개: 새로운 즐겨찾기 찾기

✔ 3월 2024년 최고의 앱 10개 소개
✔ 마케팅, 디자인, AI, 소셜미디어, 비디오, 생산성, 개발 도구 등 다양한 앱 소개
✔ 가격, 기능, 런칭일, 업보트 수 등 각 앱의 핵심 정보 소개
✔ 링크 단축 서비스 Dub.co, 동영상 편집 서비스 vidyo.ai 등 생산성에 도움이 되는 앱 소개

https://oneoneone.kr/content/b65c94cc


03. 11화 좋은 기획공유란 무엇일까?

✔ PM은 매주 1-5번의 기획공유를 하며 동료들과 소통해야 합니다.
✔ 공유 시작 전 가벼운 대화를 나누고, 귀와 입을 모두 열어야 합니다.
✔ 발표 중간에는 의도적으로 끊어가며 동료들의 관심을 유도해야 합니다.
✔ 비유를 활용하고, 즐겁게 만들어야 동료들의 호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 PM은 논리적이고, 카리스마적으로 동료들을 납득시키며 존중을 얻을 수 있습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624fdbad


04. 주니어 프로덕트 매니저, 어느 날 구원 투수로 등판되다

✔ 프로덕트 매니저로서 구원 투수 역할을 수행하는 상황에 대한 이야기
✔ 협업 능력과 성과 중요성 강조
✔ 협업 프로세스화를 통한 팀원들과의 협력 강조
✔ 프로덕트 매니저의 의사소통과 협의 중요성 강조
✔ 성과를 이루기 위한 각 포지션의 역할 강조

https://oneoneone.kr/content/2f016712


05. 공유스쿠터(전동킥보드) 2차전의 승자를 점쳐봅시다

✔ 글로벌 공유스쿠터 시장에서 Bird와 Lime의 경쟁은 치열하였으나 Bird는 파산하였고 Lime은 경쟁에서 다르다고 주장하며 성장하고 있다.
✔ 한국의 공유스쿠터 시장은 카카오모빌리티가 운영하는 킥고잉과 스윙, 지바이크 등의 주요 브랜드로 재편되고 있으며, 스윙과 지바이크가 1위 경쟁을 벌이고 있다.
✔ 스윙은 빠른 실행력과 모빌리티 슈퍼앱에 집중하여 성장하고 있다.
✔ 카카오모빌리티는 마이크로 모빌리티 사업의 핵심 성공 요인으로 '운영의 최적화'를 강조하고 있으며, 고객은 주변에 있는 스쿠터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 공유스쿠터 시장은 경쟁이 치열하며, 스윙과 지바이크는 각자의 전략을 펼치고 있으며, 이제는 모빌리티 공룡으로 진화하거나 독점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https://oneoneone.kr/content/e98b29c4


06.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에 반드시 필요한 이벤트 택소노미 & 데이터 분석 시나리오

✔ 데이터 중심 의사결정은 스타트업의 성공확률을 높이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 이벤트 택소노미와 데이터 분석 시나리오는 데이터 중심 의사결정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 이벤트 택소노미는 사용자의 행동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정의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 사용자 행동 기반 이벤트 정의는 데이터 분석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 데이터 분석 시나리오는 비즈니스에 맞는 데이터 분석 방향성을 수립하여 유용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f3f5efaa


07. 기존의 룰을 정확히 알아야 혁신적인 것을 만들 수 있다

✔ 프로덕트 제작도 규칙을 익히고 개선해야 한다.
✔ 새로운 프로덕트는 기존 규칙을 파악하고 개선된다.
✔ 그로스해킹도 기존 규칙을 파악하고 개선하는 것이다.
✔ 창의성은 기존 규칙을 이해하고 새로운 방법을 만드는 것이다.

https://oneoneone.kr/content/af1ea19f


08. 왜 어떤 팀의 프로덕트 오너(PO)는 무능한가

✔ 탁월한 PO는 필요한 사람들을 둘러싸며 최고의 결정을 내린다.
✔ 스토리 관리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알아야 한다.
✔ 스토리는 다양한 관점과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 제품 발견팀은 핵심 역할을 수행하여 제품 발견과정을 최적화해야 한다.
✔ 제품 발견은 문제 정의, 가치 창출, 사용성 검토 등을 포함한다.

https://oneoneone.kr/content/37ee1fc7


09. [결정적 순간] 돈 못벌던 카카오택시, ‘가맹’으로 상황을 뒤집다

✔ 카카오택시의 성공은 '가맹'으로 상황을 뒤집은 결정적 순간에서 비롯됐다.
✔ 카카오는 택시 가맹 사업을 통해 수익 모델을 창출하고 브랜드 택시를 성공적으로 운영했다.
✔ 카카오모빌리티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카카오T 블루의 성공적인 브랜딩과 가맹 사업을 이끌었다.
✔ 카카오는 택시 호출 플랫폼에서 경쟁자가 없지만, 정부와 산업계의 강력한 견제를 받고 있다.
✔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 기사의 감소와 수익 모델의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5d6c9f8e


10. 구글이 CRM 툴 허브스팟을 인수하려는 이유 (1자데이터의 귀환)

✔ 구글의 알파벳이 허브스팟 인수를 준비 중
✔ 허브스팟은 인바운드 마케팅의 창시자
✔ 허브스팟은 1자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수집
✔ 허브스팟의 인수로 구글의 마케팅 전략 변화
✔ 마케터들은 1자 데이터 활용에 주목해야 함

https://oneoneone.kr/content/0de77fb6


 일일일, IT 제품 팀을 위한 프리미엄 채용 서비스

일일일 인재풀 등록하기 (PC에서만 가능)
- 인재풀 등록 시 커리어 치트시트 무료 제공


 일일일, IT 제품 팀을 위한 감도 높은 정보 큐레이션

-  PM·기획 추천 콘텐츠 공유방 -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 (대화X) (참여코드:oneone1)


작가의 이전글 [5월 1주차]개발자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