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일일 Jun 03. 2024

[5월 5주차]PM·기획자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일일일에서 한 주간 PM·기획자들이 많이 읽은 상위 10개의 아티클들을 소개합니다.


✅ 일일일, IT 제품 팀을 위한 감도 높은 정보 큐레이션

>> 오늘의 브리핑 서비스 더보기 (30일 무료 체험 이벤트 진행중)
>> PM·기획 추천 콘텐츠 공유방 (대화X, 참여코드:oneone1)


 일일일, 제품 팀을 위한 프리미엄 채용 서비스

>> 인재풀 등록하기 (PC에서만 가능)
>> 인재풀 열람하기 (채용 담당자라면)


01. SaaS는 이제 끝났나?

✔ SaaS 업계에 AI 열풍 뒤에 불안감이 맴돈다.
✔ 성장 둔화, 어려워진 영업, 치열한 경쟁 등의 문제 발생.
✔ 고객들의 불만, AI에 밀리는 예산, 수익성 만능주의 등의 현상 발생.
✔ SaaS 업계는 침체기에 빠져있지만, 효율성 향상과 AI 경쟁력 유지가 중요하다.
✔ 매출보다 사용량을 우선시하고, 미래에 투자하는 것이 필요하다.
https://oneoneone.kr/content/7c021b31


02. 13년째 게이미피케이션 끝판왕 ‘듀오링고’

✔ 듀오링고는 전 세계에서 월 8,840만 명이 사용하는 인기 언어 학습 앱입니다.
✔ 게임 요소를 활용한 UX와 독특한 디자인이 주요 인기 요인입니다.
✔ 유료 구독제인 '슈퍼 듀오링고'는 듀오링고 매출의 76%를 차지합니다.
✔ 듀오링고는 앞으로 유료 구독제, 새로운 언어 코스, 교육 카테고리 확장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 듀오링고는 영어 테스트(DET) 등으로 교육 인프라로의 확장을 모색 중입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3d4c70c3


03. Custom GPT 만들기 Tips! - 오은영 chatbot

✔ 미드저니를 이용하여 50가지 스타일을 시도한 KPOP 팬의 이야기
✔ 에스파 노래를 들으며 각 스타일에 대한 chatgpt 프롬프트를 활용
✔ 스타일별 이미지 생성을 위해 AI에게 각 스타일 키워드를 입력
✔ 미래를 상상하는 첨단 기술 스타일부터 스튜디오 지브리 스타일까지 다양한 스타일 소개
✔ 각 스타일의 특징과 예시 이미지를 참고하여 AI로 이미지 생성 가능
https://oneoneone.kr/content/cc588d46


04. 잘 쓴 브랜드 슬로건은 3초 만에 충성고객을 만든다!

✔ 카피라이팅은 짧은 문구로 소비자를 설득하는 행위입니다.
✔ 브랜드 아이덴티티, 간결한 표현, 대상의 심리 자극이 중요합니다.
✔ 이루다마케팅은 브랜드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을 갖추고 있습니다.
✔ 고객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잘 쓴 카피와 브랜드 슬로건이 필요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b2c19b56


05. 배달의민족 '배민클럽' 잘 될까?

✔ 배민은 멤버십이나 패스 없이도 고객들에게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배민클럽은 구독 서비스로, 다양한 혜택을 무제한으로 제공하며 중복 적용이 가능합니다.
✔ 쿠팡이츠와 요기요도 무료배달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 음식배달 시장에서 배민은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물류 자회사 우아한청년들의 이익률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 배민은 배민클럽을 통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지만, 가게배달에 대한 비용 문제가 논의되고 있습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716ff3dc


06. 노코드 툴 ‘소프터’로 직접 웹사이트 만들어봤습니다

✔ 팬데믹 이후 디지털 전환으로 '노코드 툴'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 노코드 툴은 코딩 경험이 없는 사람도 웹사이트, 앱을 만들 수 있게 도와줍니다.
✔ 국내에서는 아임웹, 카페 24, 웨이브온 등이 인기 있는 노코드 툴입니다.
✔ 소프터를 활용해 '뉴스레터 웹사이트'를 만들고, 에어테이블과 연동하여 동적인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 노코드 툴은 초기 비용을 절감하고, 엔지니어들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66c84f23


07. Z세대가 카카오톡·인스타그램 대신 선택한 SNS (feat. 로켓 위젯)

✔ 로켓 위젯은 1020세대를 중심으로 떠오르는 SNS로, 2024년 4월 앱스토어 소셜 네트워킹 2위를 차지함.
✔ 로켓 위젯은 20명 친구 수 제한으로 폐쇄형 SNS로, 위젯을 통해 사진과 메시지를 공유하여 새로운 경험을 제공함.
✔ 배민의 '2024 장보기오픈런'은 달리기와 장보기를 결합한 이색 마라톤으로, 커머스를 강화하는 이벤트임.
✔ Z세대는 '원영적 사고', '내 프로필에 있는 OO', '에이씨 기분이다'와 같은 밈을 활용하여 긍정적으로 해석하고 있음.
✔ 밈 사용 시 부정적인 뉘앙스를 순화하거나 출처를 명확히 하고, 타깃의 감수성과 유행 정도를 고려해야 함.
https://oneoneone.kr/content/cbe466d0


08. 7분기 만에 적자 전환 했다는 쿠팡의 노림수

✔ 쿠팡의 2024년 1분기 실적발표 후 중국 플랫폼의 공세로 적자 전환한 것이 주요 언론사 헤드라인을 통해 확산되고 있다.
✔ 쿠팡의 적자는 ‘중국 플랫폼’ 때문이 아닌 ‘일시적인’ 투자에 기인하며, 쿠팡은 여전히 성장 중이다.
✔ 쿠팡은 중국 플랫폼의 공세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 기업들의 성장을 지원하며, 정부 규제에 대비하기 위한 노력을 보이고 있다.
✔ 쿠팡은 중국 플랫폼의 위협을 직접적으로 느끼는 구매대행 판매자들과의 경쟁에서도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a37008d7


09. 우리 제품의 전략을 제대로 알고 계시나요? (10가지 주요 실수 포함)

✔ 제품 전략의 부재는 사용자와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우선순위로 평가할 수 없게 만듭니다.
✔ 전략 범위 설정의 오류는 전체 제품군 또는 특정 기능에 지나치게 집중하게 합니다.
✔ 증거 없는 전략은 객관적 증거를 바탕으로 검증되지 않으면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 공감대를 이끌어내지 못한 전략은 구성원들의 지지를 받지 못하면 무용지물입니다.
✔ 전략에 대해 맹신하는 태도는 제품이 실질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지를 지속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680a7464


10. OKR과 핵심습관을 합쳐 역량 기르기

✔ 퇴사 후 자아성찰을 통해 긍정적 변화를 이끌어내는 사람과 일하고 싶어함.
✔ 디자인 역량을 향상시켜 시각적인 작업을 능숙하게 수행하고자 함.
✔ OKR과 핵심습관을 결합하여 목표를 구체화하고 실행하려는 결심을 함.
✔ 목표를 PM 역량 강화와 디자인 역량 향상으로 변경하고자 함.
✔ 백수 생활을 회사 다닐 때보다 더 큰 성장의 기회로 삼고자 함.
https://oneoneone.kr/content/2b675ae9


 IT 제품 팀을 위한 오늘의 브리핑

✔ 매일 아침 1,600개 이상의 출처에서 중요한 정보만 정리해서 전달드려요.
✔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커리어 성장을 위한 새로운 영감과 인사이트를 얻어가세요.

>> 오늘의 브리핑 더 알아보기 (30일 무료 체험 이벤트 진행중)


 인재풀 등록 시 커리어 치트시트 제공

✔ 커리어 치트시트는 이직을 준비하는 인재 분들을 돕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 다른 곳에서는 쉽게 찾기 힘든 양질의 정보들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 인재풀 등록 완료 시 7일 이내에 권한을 추가해 드립니다.

>> 지금 바로 인재풀 등록하기 (PC에서만 가능)


작가의 이전글 [5월 5주차]개발자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