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일일 May 08. 2023

[5월 1주차]PM·기획자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동료들은 다 아는 정보, 나만 모르지 않게 만들어주는
일일일에서 한 주간 PM·기획자들이 많이 읽은 상위 10개의 아티클들을 소개합니다.

✅ 실시간으로 나와 비슷한 동료들이 많이 읽은 아티클을 보고 싶다면? (잡담 없이 링크 공유만!)
✅ '일일일 - PM·기획' 오픈채팅방 링크 : https://open.kakao.com/o/g7ZLQ2ze (참여 코드 : oneone1)


01. 기업 가치 7조. 듀오링고의 시행착오에 대한 기록

✅ 듀오링고가 사용자 증가세가 둔화되자 게이미피케이션을 강화하려 시도했지만 효과가 없었다. 그 후, 추천 시스템을 도입해 신규 사용자를 늘리려 했으나 큰 성과를 거둘 수 없었다. 마지막으로 데이터 및 구조화를 통해 북극성 지표를 찾는 방식으로 성장을 이룩해야 한다고 판단하였다. 이를 통해 듀오링고는 DAU가 4년간 4.5배 성장하고 2021년 IPO를 성공적으로 준비할 수 있었다.

https://oneoneone.kr/content/45d2201b


02. 자기소개하다가 60%가 이탈된다고?

✅ 지인 소개팅 플랫폼, 내친소에서 각 유입 단계에서의 이탈 원인을 분석하고 가설을 수립한 뒤 개선한 경험을 공유해 주셨는데 솔직한 경험이 담겨있는 좋은 글이라고 생각하여 추천드립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057c7d9c


03. 제품 주도 성장 101 - 2편

✅ Productled.com에서 제공하는 글 시리즈의 두 번째 글은 제품 주도 성장이 SaaS 비즈니스의 미래임을 설명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모든 부서가 제품에 집중하여 지속적인 고객 가치를 중심으로 문화를 만들 수 있으며, 제품 중심의 회사는 판매 주기를 단축시키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며, 고객 확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점을 언급하고 있다. 또한, 판매 주도 전략을 사용하는 경우, 영업 비용이 비싸지는 반면에 고객의 지불 의향은 낮아진다는 점이 지적되며, 더 나은 고객 확보 모델을 갖춘 경쟁 업체에 대한 경계가 필요하다는 권고도 제공하고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090c6310


04. 소비자의 앱 사용 시간을 늘리고 싶다면? 금융 앱을 보라!

✅ 자사 앱에서 쇼핑이나 이용을 유도하기 위해 많은 브랜드들이 자체 앱을 개발하고 있다. 이 때, 현대카드 등의 금융 앱은 필수 기능 외에도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고객들이 더 오래 머무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이를 참고하여 자사 앱에서도 고객 세분화를 생각하며 적절한 놀거리를 제공하여 고객들이 자연스럽게 자사 앱을 이용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또한, 공유 기능을 활용하여 고객들이 서로 정보를 공유하며 활발한 앱 이용을 이끌어내는 것이 좋다.

https://oneoneone.kr/content/c35c8591


05. Pivot ep1. 신에게는 아직 팀, 경험, 자금이 남아있습니다

✅ 라틀라스팀이 '봄봄'이라는 패션 앱 사업에서 실패 후 '피봇'을 결정하게 된 과정을 설명하는 글이다. 피봇(pivot)은 사업체의 인적 구성이나 핵심 기술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사업 방향을 바꾸는 것이다. 봄봄에서는 크리에이터와 영상 기반 쇼핑이라는 강점을 내세운 쇼핑앱이었지만, 구매 전환율이 목표치에 못미쳐 사업 구조를 재설계하게 된다.

https://oneoneone.kr/content/9c17b97d


06. 프로덕트 팀의 신뢰를 ‘자산’처럼 관리해야 하는 이유

✅ 조직 내에서 구성원들 간의 신뢰가 있다면 일의 진행이 순조롭게 이루어지고, 모호한 상황에서도 빠른 의사결정이 가능해집니다. 이를 위해 IT 프로덕트 조직에서는 '신뢰자산'이라는 개념을 활용하고 있으며, 이는 신뢰를 자산과 자본 회계 원리 요소로 표현한 것입니다. 신뢰자산은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신뢰의 크기와 성격이 합쳐지기 때문에 관리하기 어렵지만, 시간과 노력을 들여 쌓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72d81e27


07. 서비스 종류에 따른 랜딩페이지 사례를 확인할 수 있는 ‘Landdding’

✅ "Landdding"는 서비스 종류별로 구성된 다양한 랜딩페이지 예시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등록된 랜딩페이지는 다른 사용자들의 평가에 따라 순위가 결정되며, 디자인, SaaS, 포트폴리오, 웹3 등의 기본 카테고리뿐 아니라 더 상세한 구분에 따라 랜딩페이지 예시를 확인할 수 있다. 태그 선택으로 연관된 랜딩페이지를 연속으로 확인할 수 있고, 사람들의 투표 결과에 따라 인기있는 랜딩페이지만 확인할 수 있다. 랜딩페이지 예시, 카피라이팅 사례, 제작 단계 및 서비스를 전부 확인할 수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2160486d


08. 실제 화면에서 피드백 주고받는 ‘ruttl’

✅ ‘ruttl(루틀)’은 사용자가 실제 보는 화면을 기준으로 목적(다음 버전을 위한 개선사항 등)에 따라 코멘트를 남기거나, 개선사항을 쉽게 관리할 수 있는 디자인 서비스입니다. 루틀은 웹사이트를 테스트하거나, 개선사항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스크린샷을 반복적으로 만드는데 드는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루틀은 가입이 필요한 서비스이며, 프로젝트를 생성한 후 원하는 페이지를 선택해 불러와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 내에서 코멘트를 제공하는 기능 외에도 에디터 기능도 함께 제공되어 간략하게라도 프론트 작업 범위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f165567e


09. "좀 더 좋은 UX 라이팅"에 숨은 두 가지 의미

✅ 효율적인 텍스트와 브랜딩 차원의 텍스트는 어떻게 다른지,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9fd4a191


10. 창작자 기반 커머스 플랫폼 성장 분석 (백패커,와디즈)

✅ 이번 리포트 주제는 '창작자 기반 커머스 플랫폼 성장 분석'으로, 이번 리포트에서는 창작자 기반 커머스 플랫폼으로 대표되는 백패커와 와디즈를 비교 분석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41805c8b


앗, 나가시기 전에 잠시만요!

지금 일일일에 로그인하시면 매일 나와 비슷한 동료들이 보고있는 추천 콘텐츠들을 받아볼 수 있어요.
아래 초대 링크를 통해 회원가입하시면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 쿠폰을 보내드리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니 많은 참여 부탁드려요!
✅ 초대 링크 : https://oneoneone.kr/gift?refferal_code=57fb5e04
✅ 일일일 바로가기 링크 : https://oneoneone.kr/

작가의 이전글 [5월 1주차]마케터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