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일일 Sep 04. 2023

[8월 4주차]PM·기획자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동료들은 다 아는 정보, 나만 모르지 않게 만들어주는

일일일에서 한 주간 PM·기획자들이 많이 읽은 상위 10개의 아티클들을 소개합니다.

✅ 인재풀 간편 등록하고 스타벅스 쿠폰 받기 (쿠폰 100% 제공)
>> 일일일 인재풀에 등록하기
✅ 실시간으로 나와 비슷한 동료들이 많이 읽은 아티클을 보고 싶다면?
>> '일일일 - PM·기획' 오픈채팅방 (참여 코드 : oneone1)

01. 서비스 컨셉과 타겟을 입력하면 유저 페르소나를 만들어주는 서비스!

✅ 페르소나는 사용자를 관찰해 정보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전략적 가상의 인물로, 서비스의 사용자를 이해하고 깊이 살펴볼 수 있다. 이와 관련된 서비스는 사용자 페르소나를 무료로 생성해주는데, 입력한 내용을 바탕으로 연관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78d1a17c


02. 우아한형제들 PM의 이야기- “배민 기획자의 일”

✅ 이번 글은 PM이라면 공감할 수 있는, 그리고 예비 PM 분들도 궁금해하실 이야기들을 묶은 책 ‘배민 기획자의 일’을 쓰신 PM 분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해요. 우아한형제들 PM은 어떻게 일하는지 궁금하셨던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204d3d5c


03. 서비스 기획할 때 ‘VOC’ 꼭 필요할까?

✅ 서비스 기획자는 고객의 목소리를 분석하고, 가설을 설정하여 시장에서 고객들의 반응을 검증해야 한다. 하지만 VOC와 서비스 기획의 방향이 충돌하는 경우가 많아 기획자는 4가지 제품 리스크를 고려하여 최선의 선택을 해야 한다. 이는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는 토대가 된다.

https://oneoneone.kr/content/febc291e


04. 2023년 모바일 앱 UI/UX 디자인 트렌드 12가지

✅ 2023년 모바일 앱 디자인 트렌드는 챗봇, 비밀번호 없는 로그인, 플랫 디자인, 뉴모피즘, 비대칭 디자인, 음성 인터랙션, 사용자 생성 콘텐츠, 하단 내비게이션, 증강 현실, 다크 모드, 글래스모피즘 등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트렌드들은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새로운 차원의 앱 디자인을 제공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3d24e31f


05. 좋은 PM이 꼭 알아야 할 넷플릭스의 심리 기술 4가지

✅ 정신심리학이 총 동원된 넷플릭스의 UX와 지표프레임워크를 소개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9b378058


06. 어쩌다 쿠팡과 아마존은 다크패턴의 대명사가 되었을까

✅ 2021년 조사에 따르면 국내 100개 전자상거래 모바일 앱 중 97%에서 다크패턴이 발견되었다고 한다. 이는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쿠팡과 아마존과 같은 대형 기업에서도 발견되었다고 추측된다. 다크패턴은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숨기거나, 특정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설계된 인터페이스로, 이는 사용자의 착각과 실수를 유도하는 것으로 공정거래위원회 또한 규제 필요성을 언급하고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52445b4a


07. 토스에서 요즘 ‘애자일’하는 방법(feat. EoA)

✅ 토스 내에서 EoA를 활용하는 모임이 조직 내에서 확산되고 있다. 김자유 씨와 정희연 씨가 이를 조직에 전파하는 과정을 진행하며, 세션과 슬랙 채널을 통해 정보와 경험을 공유하고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성장함을 경험하고 있다. 안정빈 씨와 윤지영 씨도 EoA를 매일 적용하는 모임을 형성해 업무 효율을 높이고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d379618a


08. 투자, 브랜드 가이드라인 등 다양한 성격의 슬라이드 자료를 살펴볼 수 있는 곳!

✅ 투자, 이벤트, 가이드라인, 템플릿 등 다양한 종류의 슬라이드 자료를 살펴볼 수 있는 서비스를 소개한다. 해당 서비스는 크게 2개의 화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리스트 형태로 슬라이드를 확인할 수 있는 화면과 슬라이드 전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화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fa85cb71


09. 이커머스 도메인에서 상품 화면 기획하기

✅ 이 글은 이커머스 상품 등록 화면 구성과 관련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상품 등록에는 많은 정보와 DB와의 연동이 필요하며, 각 품목은 정책에 따라 분기 처리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상품 화면을 기획하려면 상품의 구성 정보와 데이터 구조를 잘 알아야 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c120d78f


10. [기획자의 서비스 뜯어보기 135] #카카오메이커스-상세 #카카오선물하기-리스트 #교보문고-상세 #네이버쇼핑-장바구니

✅ 1. 카카오 메이커스는 상품문의를 남길 때 비공개 옵션이 없으며, 제품문의를 남기는 버튼을 자주 묻는 질문 아래에 배치하고 있다.
2. 카카오 선물하기는 품절된 상품을 대응하기 위해 "추천 상품"을 제안하여 사용자에게 다른 대체 상품을 제안하고 있다.
3. 교보문고는 상세화면에서 종이책, eBook, sam 등 세 가지 유형을 제공하며, 각각의 유형에 따른 구매 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표시하고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e5f6983b


앗, 나가시기 전에 잠시만요!

✅ 8월 4주차에 동료들이 주목한 인기 채용 공고를 살펴보세요.
>> [팀스파르타] Product Manager (Growth) - 경력 1년 이상
>> [카카오페이증권] 플랫폼 PM - 경력 3~10년
>> [핀다] Product Owner (금융상품) - 경력무관
>> [모두싸인] SaaS 플랫폼팀 Product Manager (PM) - 경력 5~12년
>> [아이투맥스] e커머스 플랫폼 기획자 - 경력 5년 이상

작가의 이전글 [8월 4주차]개발자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