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당신을 위해, 코치는 오늘도 밤을 새운다

by 원웨이브



조직과 개인의 성장, 하지만 우리는 때때로 길을 잃는다



보통 사람들은 자신이 속한 조직을 위해 일하거나, 스스로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다.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며 최고의 성과를 이루면서 보람차게 살아간다. 하지만 조직에서의 역할이 생각보다 대단하지 않고 하나의 부속품처럼 느껴지거나, 자신의 성장이 멈춘 듯한 방황의 시기가 찾아오면 누구나 힘들 수밖에 없다.



“왜 빵집을 열려고 해요?”


“통조림공장에서 메말라 가고 있었거든.”


“나뿐만 아니라 다들 그래. 아주 영혼을 털어 가는 곳이라니까.”


– 영화 <신비한 동물사전> 중


코치의 필요성.jpeg 영화, <신비한 동물사전> 중


이러한 감정은 조직에서 일하는 많은 사람들이 느낄 수 있다. 조직은 이익을 내고 지속하기 위해 구성원의 성장과 발전보다는 소모를 강요할 때가 많다. 그래서 우리는 스스로를 점검하고,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돌아볼 시간이 필요하다.




코치는 고객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고민한다



그런 의미에서 코치는 조직을 위해서도, 스스로를 위해서도 아닌, 고객이 더 나은 삶을 살도록 돕기 위해 밤잠을 설쳐가며 고민하는 사람이다.


“성공이란 목표를 성취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중요한 것은 타인의 삶에 영속하는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이다.”
– 피터 드러커


코치와 피터드러커.jpeg 피터드러커 Peter Drucker



코치는 단순히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 사람이 아니다. 코치는 고객의 삶에 깊이 관여하며, 단기적인 성취가 아니라 장기적인 변화와 성장에 집중한다. 코칭을 통해 고객이 스스로 답을 찾고, 내면의 힘을 깨닫고, 지속적인 변화로 나아가도록 돕는 것이야말로 코치의 역할이다. 타인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과정에서 코치는 단순한 가이드가 아니라, 하나의 환경을 조성하는 사람이다. 고객이 더 나은 자신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돕는 코치의 역할은 결국, 한 사람의 삶을 넘어 주변에도 지속적인 변화를 이끌어 낸다.



“위대한 코치는 밤에도 당신을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 방법을 고민하느라 항상 깨어있다.
그들은 당신이 더 많이 배울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을 즐긴다.
코치는 모든 붓질을 정확하게 해야 하는 예술가와 같다. 그들은 관계에 색을 입힌다.
대부분의 사람은 어떻게 다른 사람을 더 낫게 만들 것인가를 생각하는 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는다.
하지만 바로 이것이 코치가 하는 일이다.”
– 에릭 슈미트 외, <빌 캠벨, 실리콘밸리의 위대한 코치>, 김영사, p64



이처럼 코치는 단순히 목표 달성을 돕는 사람이 아니다. 코치는 관계를 형성하고, 그 안에서 사람들의 성장과 발전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존재다. 코치는 코칭을 통해 관계에 색을 입히고 그들의 삶을 다채롭고 활력이 넘치도록 도와준다. 그런면에서는 코치도 예술가라고도 할 수 있다. 고객이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울 뿐만 아니라, 그들이 환경을 변화시키고 자기 주도적인 성장의 길을 갈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맡는다.




코치는 후원자이자 파트너다




한 고객이 코칭을 받으면서 이렇게 말했다.


“코칭을 받다 보니 정말 좋은데, 예전에 과외를 받는 것과 비슷한 것 같아요. 그때는 좋은 성적을 위해 각 과목에 특화된 가르침을 받았지만, 코칭은 내 삶 자체에 대해 과외를 받는 느낌이에요. 다만 다른 점은, 그때는 수동적으로 해야 하는 것을 주입받았다면, 코칭은 내가 스스로 하고자 하는 것을 코치가 함께 고민하며 방향을 찾도록 돕는다는 점이죠.”


그리고 그는 덧붙였다.


“코치가 내는 과제들 때문에도 과외 같다는 느낌이 있지만, 코칭은 그 과제의 기한과 방식도 내가 직접 설정해요. 코치는 못하거나 부족하면 혼내는 선생님이 아니라, 든든한 후원자이자 파트너 같은 존재예요.”


코치와 과외.jpg


결국 코치는 끝없는 질문으로 괴롭히고 숙제를 검사하는 선생님이 아니다. 코치는 내 삶이라는 과목을 함께 고민하고 문제를 풀어가는 파트너다. 유니크 코치는 그러한 파트너이다.



누군가가 나의 고민을 위해 밤잠을 설치며 고민하는 것은 흔한 일이 아니다. 코치는 고객의 더 나은 삶을 위해 깊이 고민하는 사람이다. 이는 받는 사람에게도 기분 좋은 일이지만, 코치 역시 그 과정에서 삶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고민하며 에너지를 얻는다. 코칭은 단순한 직업이 아니라, 더 나은 사람을 만드는 철학이고, 사람과 함께 성장하는 과정이다. 코치는 고객이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어갈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는 존재다.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과정 속에서, 코치는 단순한 조력자가 아니라 삶을 변화시키는 동반자가 된다.







유니크코치는
'밤새' 고객의 삶을 함께 고민하는 진정한 파트너다.







주요 키워드: 코칭 철학, 코치 역할, 자기계발, 개인 성장, 멘토링, 리더십, 목표 달성, 조직 발전, 코칭 사례, 코칭 효과


해시태그: #코칭철학 #코치역할 #자기계발 #개인성장 #멘토링 #리더십 #목표달성 #조직발전 #코칭사례 #코칭효과




#코칭 #코칭이란 #코칭의본질 #코칭의정의 #코칭과멘토링 #코치란 #진정한코칭 #코칭사례 #코칭리더십 #코칭비즈니스 #유니크코치 #멘토링 #리더십 #코칭교육 #성장 #목표달성 #자기계발 #코칭마인드 #코칭전문가 #코칭브랜드 #한국코치협회 #KAC #KPC #KSC #국제코칭연맹 #ACC #PCC #MCC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코치는 조언자가 아니다? 코칭의 진짜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