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는 숫자에 불과해요
네버랜드 신드롬 들어보셨나요? 영원히 어린이로 살고 싶어 하며 어른이 되길 한껏 늦추는 사회 현상이 반영된 트렌드를 뜻합니다. 네버랜드는 피터팬이 사는 곳이기도 하죠. 하지만 네버랜드 신드롬과 피터팬 신드롬은 차이가 있습니다.
피터팬 신드롬은 신체적으로 어른이 됐지만 책임과 역할은 따르지 않고 어린아이의 상태에 머물고 싶어 하는 심리적 퇴행 상태를 뜻합니다. 동화 속 영원한 소년, 피터팬에 빗대어 피터팬 증후군이라는 이름을 붙였어요. 나이듦을 거부한다는 점은 같지만 나이라는 숫자에 구애받지 않고 주체적으로 젊게 살아간다는 점이 피터팬 신드롬과는 다릅니다.
평소 대역이나 CG 없이 액션 연기를 소화하는 것으로도 유명한 톰 크루즈는 1962년생으로 한국 나이로 따지면 올해 환갑입니다. 그는 36년 전 주연이었던 <탑건>의 후속작 <탑건:매버릭>에서 또 한 번 주인공으로 활약했어요. 영화에서 36년 전 <탑건>을 오마주한 장면마다 세월이 무색한 비주얼을 선보이며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최근 서울 동대문구에 개장한 스타벅스 ‘경동1960’점은 1960년에 지어진 경동극장의 구조를 유지해 옛 극장의 멋스러움을 그대로 살렸습니다. 주문하면 매장 한쪽 벽면에 영화 엔딩 크레딧이 올라는 것처럼 주문 번호가 나타나요. MZ세대에게는 뉴트로(newtro) 핫플이지만 5060에게는 젊은 날의 향수를 자극하는 추억의 공간, 네버랜드 같은 곳이기도 합니다.
▶ 시니어 라이프스타일 크리에이터, 오뉴
안드로이드 앱 https://bit.ly/3Vvy0nw
iOS 앱 https://apple.co/3GkjM4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