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nl Jan 24. 2020

불행들

200123

1월 23일은 형의 생일이다.
형의 생일인 오늘 어머니가 허리 수술을 했고 복순이는 죽었다.
사실 이게 불행인지 잘 모르겠다. 내심 여러 불행한 것들이 한번에 들어와 다른 불행을 상쇄시키길 바란다.

요즘 엄마가 많이 아프다.
7살 때 허리 디스크 수술한다고 입원했을 때 엄마 없는 아침이 그렇게 슬펐다. 고모가 차려주는 아침이 그렇게 싫었다.
엄마는 내가 10대 때 목디스크, 20대가 됐을 땐 아킬레스건이 아팠고, 30대가 되니 다시 허리 통증이 도졌다. 엄마는 항상 아팠다.
그래서 요즘엔 매주 엄마에게 하는 전화가 무서웠다. 엄마 목소리에 힘이 없을까 봐.
엄마의 힘없는 목소리를 들으면 내가 해줄 수 있는 게 별로 없었다. 한숨만 같이 쉬어 줄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설 연휴 전날인 오늘 엄마가 수술했다. 2주 정도 입원해야 한단다.
나는 엄마를 닮아서 아무 말 없이 참는 엄마의 성격을 조금은 안다.

한 달 전, 고모부가 돌아가셨을 때 봤던 복순이는 힘은 없어 보였지만, 이렇게 갑자기 떠날 거라고는 생각 못했다. 태어난 지 열다섯 해가 지났어도 침대 위로 펄쩍 잘 뛰어올라왔고, 이빨은 조금 없어도 어떻게 밥을 챙겨 먹긴 했다. 지난 주말에 형과의 통화에서 복순이가 갑자기 아프다는 말을 들었고, 제발 내가 내려갈 때까지는 살아있길 바랐다. 그리고 조금 전 복순이가 죽었다는 형의 전화를 받았다. 내일 아침이면 볼 수 있었는데.

다른 동물들과 달리 개는 끊임없이 인간을 관찰한다는 말을 어디선가 본 적 있다.
어쩌면 복순이는 엄마가 아파서 그렇게 서둘렀을지도 모른다. 엄마 때문에 복순이가 죽은 걸까, 엄마의 고통을 복순이가 챙겨간 걸까. 그렇다면 다행일지도 모른다는 나쁜 생각을 했다. 그래서 슬픈지 잘 모르겠다. 내일 부산 잡에 가면 허전하겠지.

복순이는 항상 외로워 보였다.
그런 복순이를 나는 안아주는 것밖에 못해줬다.
며칠 전, 꿈에 복순이가 나오긴 했다. 작별 인사를 하는 것 같진 않아 조금은 기다려줄 줄 알았는데 매섭게 갔다.
오늘 꿈에는 나오려나. 잠은 오려나.

엄마는 얼마나 슬플까. 퇴원 후 돌아간 집은 얼마나 조용할까.

형의 생일은 복순이 기일이 되었다.
이번 설은 차례를 안 지낸다. 처음이다. 조용한 설일 것 같다.
내일은 복순이 화장시키러 간다.

매거진의 이전글 노트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