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습관 형성 중입니다.
온라인 독서모임을 시작한 지 20일째가 되었다. 20일 중에 18번 인증을 했으니 성공률 90%다. 온라인 모임으로 책 읽기 인증하지 않았을 때의 책 읽기는 어땠을까? 책을 읽지 못하고 저녁에 잠자리에 들면서 '아 오늘도 책을 못 읽었네' 이런 아쉬움을 남겼던 적이 많았다.
나를 포함해 많은 사람이 책을 읽지 못했던 이유로 꼽는 것이 책 읽을 시간이 없어서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책을 읽고 채팅방에 인증하겠다고 생각하니 '점심시간에 10분 읽어야지', '자기 전에 10분이라도 읽자' 이렇게 생각하게 된다. 인위적인 장치가 책을 읽게 만들어 기계적일 듯 생각될 수 있지만 그 장치 때문에 주도적인 행위의 작동이 일어나게 된다는데 의미가 있다. 그리고 아예 읽지 못하는 것보다는 낫지 않은가?
20일 간 함께 책을 읽어간 분들의 성과(?)를 공유해 보겠다.
어제 아이들을 재우다가 11시쯤 잠이 들었나? 새벽에 1시간 정도 책을 읽었는데 영감이 뿜 뿜 뿜어져 나오는 것을 느꼈다.
이어져 가는 온라인 책 읽기 모임을 통해서 서로에게 배움이 되고 도전이 되는 시간들이 함께 하리라 생각된다. 책을 읽다 보니 이런저런 온라인 모임을 만들어보고 싶은 생각이 더 많아진다. 리스트에만 벌써 8개 정도 적어두었는데 하나씩 시작해보려고 한다. 한 달에 하나씩 시작해볼까 한다.
p.s 온라인 독서모임 함께 하고 싶다면 위 QR코드 스캔해서 들어오면 되니 편하게 두드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