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혁신 이야기를 담은 웹진
경기도에서 혁신교육을 위한 노력은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 도교육청이나 지역교육지원청, 각 지역의 네트워크에서, 대학원이나 연구단체에서 또한 학문적인 차원에서, 정책적인 차원에서, 실천적인 차원에서 동시 다발적이고 산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담고 싶었다. 이를 통해 혁신교육에 대한 다양한 시선과 이야기들을 공유하고, 함께 새로운 이야기들을 생산하는 기회를 만들고 싶었다. 모바일을 기반한 공유 방식으로 어렵지 않고 거창하지 않게 진정성 있는 이야기를 담은 웹진을 구상하게 되었다. 그 이름은 "쌤*쌤"
혁신교육을 실천하는 각 주체들을 연결하는 웹진. 선생님들과 선생님들을 연결하는 의미이다. 혁신교육의 확산과 지속성, 협력을 위한 네트워크를 의미한다.
현재의 경기도 혁신교육은 선배 교사들의 교육적 신념들과 노력, 실천의 점들이 연결되어 이루어진 진보적 교육의 모습이다. 혁신교육을 위해 각 기관들이나 주체들이 실천하는 현재의 노력들은 미래의 더 나은 교육의 모습으로 이어지는 또 하나의 중요한 점들이라고 믿는다.
웹진 쌤쌤의 내용 구성은 크게 일곱 개의 영역으로 구성한다.
1. 교육*담론
혁신교육 관련 혹은 미래 교육에 관한 담론을 다룬다. 혁신교육을 이론적으로 들여다보고 미래의 교육에 대해 함께 전망하고 고민해보는 영역이다.
2. 정책*사람
혁신학교와 관련된 정책을 인터뷰 형식으로 풀어본다. 정책과 관련된 사람과의 만남을 통해 정책의 내용과 의도, 아쉬움, 제안 등을 다루어보고자 한다.
3. 교사*사유
일상의 교육현장에서 갖게 되는 교육과 관련된 문제의식과 다양한 질문, 성찰 등을 함께 나누면서 교사로서의 사유를 확장하는 공간으로 만들어가고자 한다.
4. 넷(net)*톡(talk)
지역별 혁신학교 네트워크와 실천연구회 소식, 사례 등을 나누어본다.
5. 학교*이야기
학생과 교사의 변화, 교사 간 동반 성장의 경험을 통해 학교문화가 바뀌고 있는 생생한 현장의 소식, 시행착오나 그때 그때 학교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으로 채워보고자 한다.
6. 교사*수다
좌충우돌! 나의 성장과 절망을 말하는 리얼리티 본격 교사다운 수다판을 벌여보고자 한다.
7.휴~* 休
영화, 도서, 음악, 미술, 여행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와 관련해서 교육적 담론을 다루어본다. 교육과 문화에 대한 다양한 스펙트럼 속에서 함께 나누었으면 하는 이야기들을 담으려고 한다.
지금은 8명의 교사가 글을 엮어 시작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연구, 정책, 현장의 작은 공간까지 스며 다양한 주체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소소한 혁신 이야기 쌤쌤 웹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웹진 쌤쌤 편집위원-
웹진 쌤쌤은 경기도교육청 혁신교육지원센터와 함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