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온오프조이 Aug 10. 2024

멈추면 보이는 길, 프리랜서 마케터로서의 여정

인터뷰를 통해 발견한 갭이어의 진정한 의미 & 프리랜서로서의 삶 



프리랜서 마케터로 삶을 살고 있는 온오프조이입니다.

어느새 회사에서 독립한 지 3년 차가 된 프리랜서 마케터입니다. 



얼마 전 요즘사 커뮤니티 '파인더스클럽'에서 함께 활동하는 처리중님께서 저에게 인터뷰를 요청해 주셨고, 저의 갭이어와 프리랜서 마케터로서의 커리어 여정을 정리해 볼 기회가 생겼는데요. 좋은 질문을 해주셔서 저 또한 그동안 프리랜서로서 커리어를 이어오고 그리고 이전에 나를 단단하게 만들어줬던 갭이어에 대해 회상해 볼 수 있었습니다. 인터뷰를 통해서 발견한 나에게 있어 갭이어의 진정한 의미, 그리고 프리랜서 마케터로서의 일과 삶에 대해 정리해 보는 글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프리랜서, 그리고 갭이어를 보낼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사전에 전달해 주셨던 인터뷰 질문지 



 

Q. 프리랜서 마케터로 활동하기 이전까지 다양한 일을 해오셨는데, 어떤 커리어를 쌓아오셨나요? 


A. 저는 현재 프리랜서 마케터로 활동하기 전까지 비교적 다양한 산업군에서 일을 해왔습니다. 물류, 전동공구, 가전제품 등 소비재와 관련된 기업의 인하우스 마케팅팀에서 근무했으며 지금 현재는 스몰 브랜드의 마케팅 대행업무 및 소상공인을 위한 마케팅, 브랜딩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어요. 어느새 프리랜서로는 3년 차에 접어들었고, 여전히 커리어와 삶 속에서 균형을 잡고자 고군분투하는 프리랜서입니다. 



 Q. 다양한 산업군에서 활동을 할 수 있었던 이유, 의도한 이직이 있었나요? 


A. 제가 다양한 산업군에서 마케터로서 활동할 수 있었던 이유는 '마케팅'이라는 직무의 특수성 덕분이기도 합니다. 마케터로서 관심 있는 회사와 산업군에 도전할 기회가 생겼고 그곳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이직은 물론 의도하지 않은 이직도 있었어요. 예를 들어 공공기관에서 일할 때에는 회계감사를 통한 인원감축을 경험해 이직을 해야 했던 경험도 있고요. 또는 회사가 갑작스럽게 이전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인생은 생각보다 내 뜻대로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달았고, 이제는 스스로 내가 선택할 수 있는 삶을 살아보고 싶다는 마음에서 회사에서 독립을 결심하게 되었고, 프리랜서라는 삶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회사를 다니면서 도중에 갭이어를 가지게 된 이유와 그 당시의 고민은 무엇이었나요? 


A. 저는 회사를 다니면서 종종 자주 벽에 부딪히는 경험을 했어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갓 대학에 입학했을 때 나의 기대와 대학생활이 달랐던 것처럼, 첫 회사생활도 예상과는 많이 달랐습니다. 회사에서의 나를 드러내며 나의 주장을 펼치기보다는 윗분들의 지시대로 기계처럼 일한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고, 이런 경험이 쌓이면서 첫 퇴사를 결심하게 되었어요. 이 시기에 삶과 커리어의 방향성을 재탐색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고 저의 첫 갭이어가 시작되었습니다. 스페인 순례길을 걷게 된 이유입니다. 3개월 동안 순례길과 유럽여행을 하면서 스스로의 삶을 되돌아볼 수 있었습니다. 




Q. 갭이어를 가진 뒤의 삶의 변화는 어떤 부분이었나요? 


A. 갭이어 이후, 저는 스스로를 더 깊이 이해하게 되었어요. 어떤 취향을 가지고 있으며 무엇을 선호하고, 어떤 사람들과 함께하고 싶은지를 명확히 깨달았죠. 반대로, 어떤 환경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벗어나고 싶어 하는지도 분명해졌습니다. 이러한 뚜렷한 취향과 기준은 이후 직무와 회사를 선택할 때에도 큰 도움이 되었어요. 


또한, 갭이어를 통해 도전은 용기 있는 선택이고, 그 이후의 삶에서 모든 책임은 오로지 나에게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어요. 갭이어라는 선택도 스스로 내린 결정이지만, 그 이후의 삶을 어떻게 꾸려갈지는 전적으로 나에게 달려있다는 사실이 중요하더라고요. 이 과정에서 '나'라는 주체적인 존재를 확립할 수 있었고, 혼자서도 잘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어요. 이러한 자신감이 주체적으로 일을 해야 하는 프리랜서 커리어로 이어지게 된 밑마탕이 되지 않았나 생각해 봅니다. 



Q. 프리랜서로 일하는 방식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A. 프리랜서로 일하기로 결심한 이유는 회사의 결정에 더 이상 휘둘리지 않겠다는 다짐에서 비롯되었습니다. 프리랜서 마케터로 전향은 사실 '나'라는 사람을 테스트해 보는 커리어 베타 테스트라고 생각했어요. 1인 비즈니스를 해보고 싶어 해외구매대행 온라인 사업자를 내보기도 하고요.(결국 폐업신고는 했습니다.) 그 이후 마케터라는 커리어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고, 꼭 회사가 아니어도 마케팅이 필요한 스타트업 그리고 소상공인의 시장을 엿보게 되었고요. 현재는 다양한 업종의 대표님들 그리고 스몰브랜드의 담당자들과 소통하며 함께 결과를 도출해 내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프리랜서이지만, 따로 또 같이 함께 일하는 프리랜서의 삶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프리랜서 마케터로 즐겁게 일할 수 있는 방법은? 


A. 제가 최근에 일이 즐겁다는 말을 자주 했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했어요. 인지하게 해 줘서 감사합니다. 이 질문에 대해 생각해 보니, '프리랜서로 일한다는 것'은 스스로 즐겁게 일하는 방법을 터득하지 않으면 할 수 없는 일이라는 것을 깨달았어요. 개인적으로는 '따로 또 같이'일하는 것의 가치를 아는 사람이 프리랜서라는 일이 잘 맞는 것 같아요. 그리고 새로운 일이 두렵기보다는 우선 재밌고 배울만한 가치가 있다고 여기는 사람이 프리랜서 일을 즐겁게 마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크라우딩 펀딩, 에디터 모집 프로그램을 운영해 보는 기회가 생겨 재밌게 일하고 있습니다. 



Q. 프리랜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개인적인 루틴이 있나요? 


A. 프리랜서 생활을 하면서 가장 중요하다고 느끼는 것은 '건강한 루틴'을 만드는 것이에요. 그러나 제가 제일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그래도 프리랜서 3년 차가 되고 나서는 나름 프리랜서로서 건강한 삶을 영위하고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루틴을 만들고 행하는 것들이 생겨났는데요. 아주 사소하고 단순한 행동들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물 한잔을 마시고, 건강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 그리고 매일 5km 정도 땀이 약간 날 정도의 운동을 하는 것 등인데요. 최근에는 체력을 기르기 위해 웨이트 트레이닝, 덤벨 등을 들고 근력을 유지하려고 노력해요. 건강을 잃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고, 프리랜서에게는 체력, 건강을 유지하는 게 '수익'과 직결되는 부분이라는 것을 알고 나서는 건강을 챙기려고 노력합니다. 그리고 저는 3주마다 도서관을 가야만 하는 루틴을 만들었는데요. 도서관에서 새로운 책들을 살펴보고 대여하고 그것들을 습득하는 과정이 프리랜서 혹은 마케터로서 직무를 이어나가는데 많은 환기와 지적인 자극을 주는 일이더라고요. 앞으로도 저만의 건강한 루틴을 만드는 것이 제가 프리랜서로서 삶을 이어나가는 데 굉장히 필요한 부분이 될 것 같아요. 




Q. 앞으로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어떤 삶을 살아가고 싶으신가요? 


A. 프리랜서 마케터로서는 제가 할 수 있는 일의 영역을 확장하고 싶어요. 시니어로서 커리어를 이어나가는 분들이 프리랜서로 독립할 수 있도록 마케팅 방법을 코칭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하고 싶어요. 또한 컨설팅과 코칭 분야를 심도 있게 배우고 익혀서, 마케팅이라는 업에 더 활용해보고 싶어요. 마케팅, 브랜딩이라는 영역을 다른 누군가에게 더 설득력 있고 이해하기 쉬운 표현으로 컨설팅을 하고 마케팅 성과를 내는 전문성을 갖춘 마케터로서 성장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삶에 대해서는 3가지의 목표를 이뤄나가고 싶어요. '건강하게, 재미있게, 그리고 자유롭게' 살아가고 싶습니다. 건강을 잃으면 아무것도 의미가 없음을 깨달았고, 체력적인 건강뿐만 아니라 마음건강도 두루 챙기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또한 재미있는 일들을 사는 동안 최대한 많이 벌이고 내 삶에 재밌는 꿀잼들을 많이 챙기면서 살고 싶어요. 그리고 사는 동안 자유로운 선택을 하는 삶을 이어나가고 싶습니다. 제가 직장인에서 프리랜서 마케터로서 '자유롭게 일하는 삶'을 자유의지로 선택했듯이 말이에요. 








파인더스클럽의 처리중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제 갭이어와 커리어에 대해 깊이 있게 고민해 보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요청해 주신 질문들은 단순히 과거를 되짚어보는 것을 넘어서 내가 어떻게 성장해 왔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 싶은지 다시금 명확하게 밑그림을 그릴 수 있는 질문들이었어요. 


갭이어를 통해서 스스로를 더 잘 알게 되었고, 이후 커리어를 선택하는 데 많은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갭이어가 내가 원하는 방향과 일로 향하는 길목이었다는 것을 인지하는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인터뷰를 통해 인생은 '나 자신을 찾아가는 과정'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이 여정을 현명하게 잘 이어가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네요. 



더 재미있게, 그리고 건강하하고 자유롭게 살아가고 싶은 프리랜서 마케터의 이야기를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프리랜서의 삶>12. 클라이언트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