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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ON THE RECORD Jun 26. 2018

DAY2 ①협력자가 협력자에게

당장 메이커교육을 시작하기 위한 LEARN&LEAN의 두 번째 배움


읽은 자료 : 미국 메이커교육 탐사 리포트 [메이커 교육, 현장에서 배우다] 34~66page
질문1 : 내가 생각하는 좋은 협력자(Collaborator)의 자질과 역할은?
질문2 : 메이커 스페이스에는 어떤 도구가 얼마큼 있어야 할까?
질문3 : 메이커 스페이스를 운영한다면, 방문자들이 어떤 경험을 얻어가길 바라나요? 

질문1 대화 한줄 요약 : #협력은 나를 조금 내려놓는 것이다
질문2 대화 한줄 요약 : #'어떤 도구'보다 '어떻게 도구를'이 중요하다
질문3 대화 한줄 요약 : #누구나 차별받지 않는 메이커 스페이스를 만들어야 한다


LEARN하는 시간은 카톡창에서 미리 정한 한 개의 질문에 대한 답을 나누며 진행하기로 약속했는데요. DAY2 시간에는 총 세 가지 질문이 후보로 올랐습니다.

Q1. 내가 생각하는 좋은 협력자(Collaborator)의 자질과 역할은?
Q2. 어떤 도구가 얼마큼 있어야 할까?
Q3. 메이커 스페이스를 운영한다면, 방문자들이 어떤 경험을 얻어가길 바라나요?

너무나도 흥미로운 질문들이죠? 그래서 대화의 규칙을 바꿨어요. 우린 유연한 팀이니까요.

덕분에 DAY2에는 다양한 이야기를 깊숙하게 나눌 수 있었어요.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과 글로 대화를 이어간다는 마음으로 각 질문에 대한 LEARN&LEAN 팀의 생각을 전합니다.


Q1. 내가 생각하는 좋은 협력자(Collaborator)의 자질과 역할은?

질문의 이유: 대화를 나누는 우리는 메이커 스페이스, 교육 프로그램 등을 매개로 청소년과 만나는 협력자의 길을 걷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협력자로서 살아온 경험을 돌아보고, 더 나은 협력자가 되기 위해 서로의 생각을 배웁니다.


아이들이 자신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돕는 협력자의 생각

아이들에게 공감하고, 인정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아이들의 문제해결 프로젝트를 바라보며 늘 정답은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답을 말하고 싶어질 때는
격려의 말을 던져요.
‘너희가 나보다 낫다!'


초등학생들과 학교 안에 놀이터를 만드는 작업을 했던 협력자의 생각

저는 리포트에서 표현한 ‘약간 등을 떠미는 사람’이 협력자의 자세로 딱 맞다고 생각했어요. 아이들이 처음 경험을 경험해보는 것을 시작할 때나 다음 단계로 넘어갈 때 주춤하는 건 당연하죠. 이때, 생각을 전환할 수 있는 질문이나 자극하는 말을 던지는 게 멋진 협력자인 것 같아요. 놀이 규칙이 재미가 없어서 힘 빠진 친구들에게는 ‘다른 방식으로 움직여보는 건 어떨까?’, ‘공간을 넓혀보는 건 어때?’와 같이 


앞이 깜깜할 때 길을 비춰주는 질문이
아이들이 끝까지 해내는 데에
도움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생 말고 교육 프로그램 기획자로 사는 협력자

고등학교를 자퇴하고 대안학교를 다녔어요. 자퇴한다고 이야기했을 때 선생님께서 ‘그래? 그럼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선생님도 잘 모르겠지만 같이 살펴보자.’라고 이야기해주셨죠. 이때, 자존감이 올라가는 느낌이 들었어요. 저도 그런 협력자가 되고 싶어요. 


모르는 것은 인정하고 
함께 해결방법을 찾자고
이야기하는 사람이요.

온라인에서 메이커교육을 어떻게 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협력자

아이들에게 ‘너는 원석이야, 너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어!’라고 말하는 게 오히려 폭력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아이들의 현재 상태를 부정하는 말로 들릴 수 있거든요.


 아이들은 세상을 바꾸기에
절대 어리지 않다고 생각하고
'협력'하는 자세로 함께해야죠.

메이커걸(make girl)의 성장을 조력하고 응원하는 협력자

좋은 협력자는 관찰을 잘하고, 공감을 즐기고, 다른 사람들에게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사람이라 생각합니다. 식물일지 쓰듯

섬세하게 진심을 담아 '나'를 지켜본 어른이
새로운 아이디어나 방향을 제안하면
아이들도 다르게 받아들이지 않을까요?


이렇게 리포트를 발판 삼아 협력자가 생각하는 협력자의 자질에 대해 배웠습니다. 서로가 어떤 마음으로 지금의 일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메이커 스페이스에 필요한 도구에 대해 고민한 대화가 궁금하다면, 다음 글도 읽어보세요:)

DAY2 ②어떤 도구 < 어떻게 도구를



미국 [메이커교육 탐사] 리포트를 읽고 싶다면?

메이커스의 '메이커 교육, 현장에서 배우다.'에서 리포트를 신청하세요!

http://makerschool.kr/maker_education_in_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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