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체인지메이커 유형별 여정 지도 만들기 프로젝트
LEARN&LEAN은 같이 배우고 바로 써먹는 온더레코드의 기획 프로그램입니다.
그 첫 주제 였던 <당장 메이커교육을 시작하기 위한>에 이어
두번째 주제로 유쓰망고와 <청소년 체인지 메이커 유형별 여정 지도 만들기>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LEARN&LEAN의 기획배경이 궁금하다면 [LEARN&LEAN을 기획하며]글을 읽어보세요.
유쓰망고는 청소년 체인지메이커 무브먼트를 촉진시키는 비영리 단체입니다. 행동하는 청소년들과 지지하는 어른들의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지역 생태계를 조성하고, 체인지메이커 청소년과 교육자의 교류 모임을 운영하고, 국내외 체인지메이커 교육 소식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사회혁신조직 아쇼카의 유스벤처 프로그램 국내 유일 공식 라이센스를 가지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유쓰망고가 더 궁금하다면 [홈페이지] 또는 [페이스북]을 참고하세요.
정해진 주제를 배울 책 또는 자료를 읽고 모여 읽은 내용에 대해 한 시간 동안 이야기합니다. 매시간 하나의 질문을 던지고, 각자의 생각을 이야기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LEARN TIME에 우리가 읽을 것과 배울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쓰망고가 직접 SXSW EDU 2018을 다녀와 지난 4월 발행한 [Z세대를 위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 리포트를 읽습니다.
청소년 체인지메이커 사례를 통해 Z세대의 특성을 알아봅니다.
학습자를 배움의 중심에 두는 교육 흐름의 공통점을 찾아봅니다.
배운 내용을 써먹을 수 있는 프로젝트를 린하게 진행합니다. 린은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을 설명할 때 주로 사용되는 말로 '만들고 - 측정하고 - 배우고’의 과정을 반복적으로 진행해 진짜 필요한 것을 만드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LEAN은 '~에 기대다'라는 뜻도 가지고 있는데요. 린하게 진행될 프로젝트가 앞선 배움에 기대고, 서로에게 기대며 진행되길 기대하며 이름을 붙였습니다.
체인지메이커 활동은 누구라도 그 자리에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교육'의 관점으로 바라봅니다. 청소년들이 꼭 지도교사가 없더라도 혼자서 시작해 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린에서는 관심사를 유형별로 진단해 보고 나만의 체인지메이커 여정을 설계해 갈 수 있도록 나침반이 되는 지도를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루트임팩트의 체인지메이커 유형테스트를 참고하세요!)
<청소년 체인지메이커 유형별 여정지도 만들기> 프로젝트 계획
01 청소년 타입별 그룹짓기
02 그룹의 특성 정의하기
03 체인지메이킹 솔루션 제시하기
04 여정 지도 만들기
날짜: 8월 30일(목), 9월 5일(수), 9월 13일(목), 9월 20일(목) / 4주간
시간: 저녁 7시 30분 - 9시 30분
장소: 서울 종로구 대학로 116 공공일호 3층 온더레코드
모집대상 :
체인지메이커 교육에 관심 있는 분
청소년들의 취향, 습성, 문화에 관심 있는 분
현재 청소년들을 만나고 있거나, 만나본 적이 있는 분
청소년들이 무언가 주도적으로 해보는 일을 지도하는 경험이 있는 분
참가비용 : 60,000원
*신한은행 100-032-592389 유쓰망고
*신청자명과 입금자명이 일치하게 부탁드립니다.
*신청마감은 입금순서를 기준으로 하며, 별도의 환불은 불가합니다.
신청방법
1)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2) 입금을 완료하면 신청 완료!
*모집은 2018년 8월 24일 금요일 자정까지 진행되며, 선착순 마감될 수 있습니다.
*최대 인원은 10명입니다. 4회 모두 참여 가능하신 분을 먼저 모십니다.
문의
070-8844-2549
ontherecord@c-program.org
유쓰망고의 소식이 궁금하다면?
망고레터를 받아보세요!
온더레코드의 콘텐츠와 소식이 궁금하다면?
온더레코드라는 공간을 벗어나 일상에서도 새로운 배움의 자극이 이어질 수 있도록
매주 화요일 아침, 뉴스레터를 보내드립니다.
뉴스레터를 받아보시려면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http://bit.ly/ontherecord-weekly
새로운 배움을 찾는 교육자들을 위한 특별한 라이브러리. 온더레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