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선량 May 08. 2023

1.우리는 어쩌다 밀라노에 살게 되었나?

Long story, short!

밀라노라는 고유명사는 전라남도 고흥에서 나고 자란 나에겐 전혀 어울리지 않는 품사다.

나에게 어울리는 건 폭스바겐이 달리는 거리가 아니라 릭샤가 뒤엉켜 굴러가는 신작로, 피자 위의 달큼한 토마토 향이 아니라 진한 카레 향이 나는 곳이 아닐는지.

이런 한계를 만드는 건 다름 아닌 바로 ‘나’라는 걸 알고 있다. 하지만 '밀라노'라는 고유명사에 처음 발을 내디뎠을 때 한없이 쪼그라드는 심장을 따라 어깨까지 움츠려드는 걸 막을 길이 없었다.


우리가 어쩌다 밀라노에서 살게 되었는지 말하려면 과거로 과거로 한참을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그러니까 내 두 아이가 태어나기도 전, 그 시간을 좀 더 거슬러 나와 남편이 만나기 전.

아니, 아마도 우리가 밀라노에 왜 살게 되었는지를 말하려면 태초의 시간으로까지 역행해 올라가야 할지도 모른다. 밀라노에 살게 된 것이 말씀과 빛으로 세상을 창조한 것만큼이나 어마어마한 일이냐고 반문할 수도 있다.

그렇다. 몇 번의 우연이 겹치지 않았다면, 결단의 시간이 조금이라도 흐트러졌다면,

 우리는 이곳에 오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밀라노 어때?”


내 삶과 겹치는 부분이 한 페이지도 없어서 좋다거나 싫다는 단답형으로도 대답할 수 없었다. 찍는 것도 뭘 알아야 할 수 있는 일이다. 문제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이 문제는 유형조차 알 수가 없다. “밀라노는 어때?”라는 질문은 “송중기 어때?”와 비슷한 질문이었다.

 ‘어때?’라는 질문에 오히려 내가 물음표를 던져야 했다.


“밀라노에서 살면 어떨 것 같냐고….”

말 끝을 흐리며 질문하는 그 역시 ‘밀라노’라는 도시에 확신은 없는 것처럼 보였다.

“밀라노는 무슨. 우리에게 이탈리아가 가당키나 해? 쓸데없는 생각 하지 말고 한국 가서 뭐 하며 살지나 고민하자고.”



야심 차게 시작한 우리의 해외생활이 10년 만에 막을 내릴 찰나였다. 아이들을 국제학교에 보내서 영어 공부를 시키고, 저렴한 가격에 운전기사와 가정부를 두어 한국에서는 누릴 수 없는 여유를 누리며 살 줄 알았던 우리의 해외 생활은 코로나로 만신창이가 된 몸과 우울증과 공황장애로 너덜너덜해진 마음만 남아있었다. 이제 그만 이런 떠돌이 생활을 청산하고 고국으로 돌아가 죽이 되든 밥이 되든 살아보자고 한 건 바로 나였다.

“내가 병원 취직을 다시 해볼게. 자리가 정 없다면 요양병원에서라도 일 하지 뭐. 요즘 요양 보호사 돈 잘 번다고 하던데. 설마 산 입에 거미줄 치겠어?“

막연한 미래는 불안과 걱정을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헛된 희망을 가져다준다.



“서울에 집 살만큼은 벌어 뒀냐?”

 해외에 오래 살았기 때문에 우리에게 현실 감각이 없다 치고, 한국에 버젓이 살고 있는 친정아버지가 이 말을 했을 때 나는 뒷목을 잡았다.

라떼는 사우디 아라비아에 나가 3년만 일하고 오면 집 한 채는 거뜬히 살 수 있었다는 말, 베트남전에 참전해서 번 돈으로 논을 사서 할아버지에게 줬다는 사실은 역사가 되어 기록으로 남은지 오래인데 친정아버지는 그 역사의 잣대를 우리에게 들이밀었다.

“아부지, 서울 집 값이 얼마인지는 알아요??”

정말 몰라서 물어본 건지, 아니면 우리가 그만큼 많이 벌었다고 생각해서 물어본 건지 여전히 모를 일이다. 희한한 것은 논과 밭만 있는 저 남쪽 끝, 고흥 읍의 아파트 한 채가 3억이 넘는다는 사실이다.

해외생활을 10년이나 했지만, 돈도 많이 못 벌었고, 집도 없으며 몸도 마음도 아프다는 현실은 우리를 패잔병처럼 느끼게 했다.



우리와는 너무나도 어울리지 않아서 생각조차 해보지 못한 도시, 밀라노를 고려하기 시작한 건 부모님의 반응도, 우리의 희망도 아니었다. 바로 아이의 눈물 섞인 말 한마디 때문이었다.

“나는 한국에서 학교 다니기 싫어…. 조금만 더 해외에서 살고 싶어….”

우리는 그런 부모가 아닌 줄 알았다. 그러니까 아이들을 위해 아낌없이 희생하는 부모, 자녀의 교육을 위해 부모의 시간을 버리는 부모, 아이들의 미래에 전 재산을 배팅하는 부모.

그런데 아이의 이 한마디에 우리는 미지의 세계로 여행을 떠나는 부모가 되고 말았다. 우리가 밀라노에 살게 된 여러 원인을 분석해 보면 단 하나의 이유만 남는다.


그것은 바로, 아이들 때문이었다.

작가의 이전글 쓰담쓰담 짧은 글쓰기 7기 회원 모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