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석규 Mar 18. 2021

직업소명 존재와 추구

16

직업소명은 소명존재와 소명추구로 분류된다.최근에는 소명의식(perceiving a calling)과 소명실행(living a calling)로 분류되어 경력몰입, 일의 의미. 직무만족에 영향을 준다.
직업소명 의식이 낮은 사람은 사후적으로 직무환경  및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게 된다.
즉, 직업전환, 이직후 직업적응력에서 낮은 수준의 만족과 몰입을 경험하게 된다.
직업소명은 일회적인가에 대한 연구에서도 일시적개념에서 지속적인 진행형 개념으로 진로구성주의관점에서 부각되고 있다.

현대인들은 새로운 업무환경에 빠르게 적응하고 성과로 연결시켜야한다. 사회 초년생들 또한 첫 직장을 구하기 위해 직무준비와 적응력을 위한 일의 의미를 알고 선택해 나가야 한다.

소명을 갖고 있는 사람은 어려움을 마주해도 굴하지 않고 변화에 적응하지만 소명이 없는 사람은 개인의 고유한 가치와 주관적 경험의 왜곡된 사고로 유동적으로 적응하지 못한다.
다시 말해서 소명은 개인이 주변 환경과 마주치면서 형성된 주관적인 자기 평가의 결과물이며, 삶을 재구성하는 바탕이 된다.
삶이 의미 있다고 지각하는 사람은 실존적 자기 존재의식이 강하며 접근동기가 높은 사람으로 연구되고 있다.
당신은 소명은 존재하는가? 지속되어 왔는가?
언제 어떻게 마주쳐 봤는가?

#직업소명 #의식과실행 #직업을얻는다는건

작가의 이전글 일과 시적으로 거주한다는 생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