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석규 Mar 28. 2021

나를 인정하지 않게 하는 이유

[높은 기준의 가치를 인정하지 않는 이유]
자신의 존재와 본질, 높은 가치를 인정하지 않는 이유는 민감함에 있다.
평범하거나 민감한 사람은 자신의 본질과 이해하고 가치롭게 여기는 자세가 다르다.
당신은 평범한 사람인가? 아니면 민감한 사람인가?
민감한 사람이 낮은 자존감을 갖게 되는데 우리는 모든 문제의 원인을 자신에게서 찾으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어찌 보면 대부분의 사람은 태어나면서 모든 문제를 자신에게 찾으려고 할지 모른다.
‘나 때문에 동료들이 피해를 보고, 나 때문에 부모님을 속상하게 해 드렸다’ 다는 누군가를 나로 인해 피곤하게 했다는 기억으로 낮은 자존감을 갖게 된다.
일을 함께 하다 보면 자신에게 너무 엄격하여 한계에 도달하면 자신의 자아상과 행동원칙이 충돌해 버리는 경우를 종종 본다.
그런 부류의 사람들은 보면 곧 그 모습이 나의 모습이며 몇 가지 특징을 보인다.


1. 나는 모든 상황에서도 최선을 다해야 한다.
2. 나는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3. 나는 내 약점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서는 안 된다.
4. 나는 동료들에게 무리한 요구를 해서는 안된다.
5. 나는 책임감으로 모든 일에 실수해서는 안된다.


민감한 사람은 자신의 높은 행동원칙과 자아상을 가지고 있다. 때로는 낮은 자존감으로 인해 실수와 실패를 인정하지 않고 모든 잘못은 자신에게 화살을 돌린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과 자신감이 높은 사람은 조직에서 자신의 본질과 가치를 이해하고 역량과 행동에 대한 믿음으로 어려움이 닦치면 불안해하지 않는다.
그러나. 자존감이 낮고, 자신감이 높은 사람은 어려움과 조우하면 모든 실패와 실수의 원인은 자신에게 있다고 죄책감과 높은 책임의식으로 자신의 능력과 행동에 대한 낮은 믿음을 보이게  된다.

작가의 이전글 지나친 행복추구의 함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