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필 채널톡 도입기
메디필의 김재환 주임은 자사몰의 온사이트 마케팅을 제대로 해보고자 채널톡을 도입했어요. 기존에 쓰던 온사이트 마케팅툴은 할 수 있는 게 별로 없어 '온사이트 마케팅은 원래 바위에 계란 던지기 같은 건가'라고 생각했죠. 그런데 채널톡으로 바꾸고 2개월 만에 매출건수 1천 개를 높이고, 기존 캠페인 보다 매출을 10% 높였어요. 그 마케팅 꿀팁을 들어봤어요.
'자사몰'의 매출이 잘 나와야지 판매 채널을 늘릴 때 거래처와 수수료 협상을 잘 할 수 있어요. 메디필은 홈쇼핑, 뷰티 편집숍, 해외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잘나가고 앞으로도 채널을 확장하고 싶어요. 다만, 자사몰이 탄탄하면 외부 채널에서 발생하는 수수료가 낮아져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요. 그만큼 고객들에게 큰 혜택을 제공할 수 있죠.
그래서 저희 자사몰 쇼핑몰의 매출을 높이려고 보니, 당시 사용했던 CRM툴은 3가지 큰 문제가 있었어요.
팝업창은 투박했고
캠페인 돌리고 있는 것들의 성과측정이 제대로 안됐어요.
각 캠페인별 성과를 기간별로 볼 수 없었고, a/b테스트도 할 수 없었어요.
이 조건으론 성과를 만들어내기 어렵겠더라고요. 그러다가 카페24 스토어에서 추천 앱으로 뜬 채널톡으로 일단 무료체험을 시작했어요!
고객 정보, 이거만 알면 마케팅은 끝
GIF를 보낼 수 있는 팝업 메시지, 고객은 영상에 더 반응해요
회원가입률을 높이는 팝업 메시지, 타겟 고객에게 알맞은 메시지를 보내세요
"마케팅은 채널톡"을 외치고 다니는 이유는 '고객 정보'를 촘촘하고 다양하게 연동해서 보여주기 때문이에요. 고객 정보를 알면 두가지가 좋아요.
고객 정보를 보면서 고객을 이해할 수 있다.
고객 이해도가 높아져, 결제를 이끌어내는 말을 걸 수 있다.
고객 정보를 활용해 연령대 별로 다른 상품을 추천하는 메시지를 보내 매출을 1천 건 이상 높였어요. 40대 이상은 기미와 주근깨를 예방할 수 있는 미백 라인, 30대는 탄력, 그리고 20대는 저희의 광고모델이 홍보하는 라인 추천했어요.
채널톡으로 바꾸고 나서는 타겟을 섬세하게 추출해, 결제로 이어지는 메시지로 말을 걸 수 있어 마케팅이 효과적이에요. 게다가 성과 측정도 할 수 있고요.
채널톡은 고객의 유입 경로에 따라 캠페인을 세팅할 수 있어요. 광고 클릭으로 들어온 분에게 '광고gif'를 팝업창으로 띄었는데, 해당 캠페인을 이미지로 했을 때보다 매출이 10% 높아졌어요.
채널톡은 캠페인별로 기간이나 소재에 알맞게 성과를 비교할 수 있고 A/B테스트도 잘 되니 다양한 소재를 실험해 볼 수 있는 게 큰 장점이죠.
고객 정보를 활용해 신규 회원 첫 구매율, 전화 주문, 주력 상품, 세트상품 홍보로 객단가 상승 및 구매 비율 상승시켰어요. 마케팅 레시피에 다 나와있지만 메디필 만의 팁을 드리자면,
신규회원 첫 구매율 25% 높인 팁
: 고전이긴 하지만 회원가입 시, 할인쿠폰을 즉시 사용가능한 쿠폰을 드리고, 회원가입이 완료되면 '지금 바로 사용 가능한 쿠폰'이 있다는 메시지를 보내면 돼요.
50~60대의 주문을 높인 전화주문
: 50~60대 유입이 많은데, 전화를 편해하시는 분들이 있어요. 그래서 '전화로 주문을 받습니다'라는 팝업 메시지 창을 띄우니, 이 메시지를 보고 전화했다는 5060이 많았어요. 저희에게는 성공적인 마케팅이었어요.
객단가 10% 상승 장바구니 연동 캠페인:
장바구니 금액을 연동해, 소액을 더 구매하면 사은품이 나간다는 메시지를 보냈어요. 현재는 5만 원 10만 원 단위별로 캠페인을 돌리고 있는데요. 금액이 클수록 더 전환율과 객단가 금액이 높아지니 매출 향상에 큰 효과를 줘요.
입사 이후, 가장 열심히 한게 온사이트 마케팅인데요. 채널톡 덕분에 단시간에 큰 성과를 만들어 낼수 있었어요. 앞으로는 각 고객 피부 타입 혹은 관심사에 따른 제품 추천 및 이벤트로 주기적인 재구매를 이끌어 내는 것이 목표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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