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Data Studio Tip] 이게 어떤 상품이었더라

/goods/goods_detail/13978 …

by OPINNO 오피노마케팅

안녕하세요, 오피노의 오또뇨입니다. :)

필요한 데이터들만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Dashboard를 활용하는 곳들이 많지요, 오늘은 데이터 스튜디오로 만드는 Dashboard에 적용할 수 있는 간단 꿀팁!을 가지고 왔어요.


Dashboard를 만들다보면 상품 페이지 별 데이터를 확인하고 싶을 때가 종종 있죠? 그런데 상품 페이지를 그대로 표에 넣자니 URL로 표시되어서 보기에도 안 좋고... 어떤 상품인지도 모르겠고… 도대체 어떻게 해야하나 싶은 경우가 있었을 거에요.

바로 그럴 때! 활용할 수 있는 꿀팁입니다.


1단계, 상품페이지 URL의 특징을 살펴보자.

먼저, 상품페이지 URL을 확인하면서 상품을 구분할 수 있는 요소가 무엇이 있을지 확인합니다. 제가 담당하는 브랜드의 경우, 페이스북이나 기타 광고에서 사용하는 상세페이지의 URL과 다이렉트로 유입했을 때의 상세페이지 URL이 달라서 이 두 가지 URL 모두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보았어요.

Gkul17-UODMEYcOm724m6N7foGzkRAmQwNO6kQL5bWsKB3TvAcPVdj-TEBHhBLDp2Y_1kljmXIfWW4EUjTsO1TqsjhIGZah1bQKmUICDQu_SUC3bVx73Ovqkic0y6JLSQXtOXc1_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듯 두 URL에서 상품코드가 들어간다는 사실을 알 수 있어요! (대부분의 커머스가 그럴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걸 토대로 데이터 스튜디오 대시보드에서 상품상세페이지를 상품명으로 보이게끔 할 수 있습니다.


2단계, 상품명과 동기화할 수 있는 영역을 발라내자.

그럼 위에서 확인한 URL에서 상품코드만 발라내볼까요?

h4bZR1i68ee8loxFsbnxMkuJeL1fzSpodb_JLmdIjs3z5bZbwkdYskptSYMtTxR9nP7uxvRzH0jqV7OkmvdR44-rvcpxYykiZE5949H79wVNHNulHmvUWXdrsqefstsERtvTzzDd

입력란 추가를 클릭합니다.


rta82EYOR1M5d71JW9fZrZsYAg8Z8Klsbl1DQc3Z3ZbIH8Cnd5hkbKAFLFYO1Wh2Vq79AVv4lKQarhtEXTVlI22jdv-I8MwCogaFwYcvKpsv56ieXD3V9JVchBp3FkNpUMj4c8TK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듯, 우리는 REGEXP_EXTRACT 함수를 이용해서 상품코드를 추출할 예정입니다.

해당 함수의 첫 번째 인수는 필드 또는 1개 이상의 필드가 포함된 영역을 입력해주시면 되고 오늘 저희는 페이지 URL에서 무언가를 가져올 것이기 떄문에 “페이지”를 입력해주세요.


두 번째 인수는 추출하고자 하는 패턴이 포함된 정규식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담당하고 계시는 브랜드 상품 페이지 URL의 정규식을 입력해주시면 되겠죠?


상품코드를 추출해야하기때문에 상품코드가 있는 영역에 (\\d+)라고 적어줍니다.

* 여기서 (\\d+)는 뭘까? 원래 d가 숫자 영역을 의미해요. d만 적으면 한 자리수만 추출 d+라고 적으면 내가 지정한 영역 전까지의 모든 숫자를 추출하게 됩니다. :)


제가 담당하는 브랜드는 URL링크가 2개이기 때문에 두 번째 URL도 동일하게 작업을 진행해서 2개의 새로운 필드를 생성했어요.


3단계, 발라낸 상품코드를 가지고 오자.

다시 한 번 입력란 추가를 클릭해줄게요. 이번에는 CASE, WHEN 그리고 REGEXP_MATCH를 이용해서 아래 이미지와 같이 적용해줄게요.


REGEXP_MATCH함수의 인수는 (필드 또는 표현식, "정규식") 입니다! 이 부분을 참고해서 각 URL이 매칭되었을 때 가지고 올 필드를 적어줍니다. :)

RkjPm6P0rGA4uwq8Dw2puaiueWDODbdi7uGW4OkF9Lxq8R-X4jj86Pyl1rpqo_Qtg0QzFsqlxGlgu96GTv4K2iKVqVya3YCTuAFOspbT_6yVQUQe_9OUJZ6dctzcWK7GmNaGKFbN

마지막 4단계, 상품코드는 가지고 왔다… 그럼 이제 상품명이랑 엮어주자.

저는 구글 시트에 상품명과 상품코드를 정리했고 이 데이터를 데이터 스튜디오에 추가해서 상품명을 불러왔습니다. 리소스 → 추가된 데이터 소스 관리 영역으로 진입하여 상품명 정리 시트를 먼저 추가합니다. 그럼, 이제 추가된 시트를 기반으로 상품명을 가지고 와볼까요?

1l_1dvpYwZTJTfTVnhQfHe-hxiL4F6svwvWmHSySKwZdfrkqVoXxibS5GajD498WK6btbvDag7eXpZNnN0YaQF9mZtijwe7lTMT32BxeZ6uoYhbZJls3lm4qMUHQ8J6yMTV8U4Wh

데이터 혼합 클릭 → 다른 데이터 소스 추가 → 추가했던 구글 시트를 클릭합니다.


9E9ZuYbFlJBa5CwHMVIxwPiAj1UDQTJhGXDsPubVr-yDxxgBHggY9Z-OpwlWc4mIhhJ--6pd5STVKo2wU7RPC1x8k6BcuqYgvqn4tBWiLvn60cf23pxQ_0qEzoenr0aC9rnr1SD2

통합 키는 MATCHING할 데이터라고 생각해주시면 되고 측정기준은 내가 가지고 오고싶은 데이터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상품코드를 키값으로 두고 상품명을 측정기준으로 두면 되겠지요?


pEg5tYewwReMtLTPXISNcKMpMauPG7sShm8-Xq7C-2Obd_3qIM6j-VS11KdAleWCLciMZNZxUVlMpWtNAVN97vvJRp8SRuEbPtMFqIFrhsJdkOyDNuujgfwcbAo-PfMT8GWlDH0C

그렇게 선택한 이후에 좌측 측정항목에 내가 해당 표에서 보고싶은 필드들을 클릭해주면 타-다! 완성입니다. :)

여기까지 데이터 스튜디오에서 상품URL을 상품명으로 바꾸어 보는 방법이었습니다! 혹시 더 쉽게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의견을 마구마구 달아주세요. 감사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알아두면 쓸모있는 데이터 스튜디오 활용법 3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