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녕안 Apr 18. 2016

20대의 한복판에서,  '나'와 '당신'의 하루하루.

당신의 하루에도 함께 하고 싶은 노트

안경 (Opening)



 "지하철 열차 안의 의자 한 덩어리는 몇 사람이 앉을 수 있게?"

맙소사, 난 친구의 이 말을 듣고는 꽤  놀라지 않을 수가 없었다. 내가 생각보다 당황스러워하자


"일곱 명."이라고 친절한 답변을 해주었다.


아니, 도대체 이런 쓸데없는걸 왜 세고 있는 거야. (입으로 이 말을 내뱉진 않았지만 분명 당황스러웠고, 나는  "우와 넌 그런 것도 다 보고 다녀? 눈썰미 대박."이라는 말로 그 상황을 넘어갔다.)


원래 나는 크게 다른 것에 관심을 쉬이 두지 않는다. 길을 걸어갈 때도 그저 나는 목적지를 둔 내 길을 어쩌면 멍하게 걸어갈 뿐인데, 그도 그럴 것이 시력이 나빠도 선명한 시야가 부담스러울 때가 많아서 글씨를 볼 때 외에는 차라리 시각을 포기하다 보니 습관이 된 것 같다.



그래서 관심을 가지고

집중을 하려면 안경부터 썼다.


내가 지하철 의자를 세려면 안경을 써야 했다. 난 딱히 지하철 의자에게 집중하고 싶지는 않았고 그런 면에서 나에게 모든 순간순간의 집중은 의미가 부족했기에 부담을 덜고 싶었다. 그래서  어느 곳에서 주어진 서로가 그 어떤 분야나 깊이를 막론하고, 중요한 주제로서 흘러가면 그것을 더 강하게 잡기 위한 준비로서 늘 릴랙스하고 있었던 거다.


어쩔 땐 아는 사람을 길에서 마주쳐도 먼저 알아보지 못해 인사성이 나빠져 늘 머쓱하고 민망해져 때론 "제가 눈이 좀 나빠서 못알아뵜네요." 라며 머리를 긁적거리기 일쑤였지만, 그래도 다음에 그곳을 지날 때는 그 사람을 생각하며 안경을 쓰고 눈에 힘을 주어 집중했다.



나는  이 시간에 관심을 가지고 집중하기 위해 안경을 미리 쓰고 반짝거리며 준비하고 싶다. 이미 훌륭한 자리가 있고, 서로 주제를 가지고, 나 또한 상대를 바라보고 이야기를 듣고 싶다. 그 어떤 것 보다도 지금의 '나'와 '당신'의 20대 한복판이 가장 중요한 주제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어떤 나이이든 어느 곳에 살고 있든 어떤 하루이든 혈기왕성한 20대 한복판의 이야기'로 함께 나누고 공감하는 시간으로 삼아지길 바라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 밤의 끝을 잡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