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반짝반짝사진방 May 18. 2024

시시각각 사진

많이 찍기

카메라의 뷰파인더나 모니터를 보지 않고 셔터를 누른다. 

자전거를 타면서 눈길이 가는 방향으로 

카메라를 돌리고 셔터를 누른다.

셔터속도를 1/125에서 1/160으로 올린다. 

어느 정도의 흔들림이 나타날 것이다.

렌즈의 화각은 35mm다. 

풀프레임으로 환산하면 50mm 표준 화각이다.

너무 멀지도 너무 가깝지도 않다.

212컷의 사진을 찍었다. 

나는 이 사진들이 마음에 든다.

나는 카메라의 설정값을 선택했고 

카메라의 방향과 

셔터를 눌러야할 순간을 선택했다.


평소의 사진과 다른 것은 

사진이 흔들렸다는 것,

짧은 시간에 많이 찍었다는 것, 

구도에 신중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나는 저 모든 순간을 기억한다.

바람의 세기와 서늘함,

잠깐 느껴졌던 태양의 온기,

언덕을 오르는 라이더늬 힘겨움,

다리 밑에서 장기를 두는 남자들,

밭 전에 각그랜저를 세워두고 농기구를 들여다보는 농부,

가교위를 걸어가는 청년,

나의 기침과 허기,

그리고 석양 빛.


나는 오늘도 저 순간을 살았다.

저들도 오늘 저 순간을 살았다.

시시각각 숨쉬고 바라보고 걷고 

생각하거나 말한다. 

시시각각 욕망할 것인가?

시시각각 두려워할 것인가?

시시각각 죽어갈 것인가?

시시각각 어떻게 할 것인가?



작가의 이전글 박물관 유물 현대미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