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렌지도서관 Oct 11. 2024

도서리뷰 블로거 안정된 수익 만드는 방법

안녕하세요. 책을 사랑하는 오렌지입니다.

오늘은 도서리뷰 블로거가 안정된 수익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도서리뷰 블로거가 알아야하는 사실! 팩폭


여러분, 출판사로부터 원고료 최소 20-30만원 받고 도서리뷰하고 계신가요?! 

애드포스트 수익 월 100만원 넘으시나요?!


도서리뷰 블로거는 돈이 안 됩니다.


IT블로거, 자동차블로거, 뷰티블로거는 도서리뷰블로거와 광고단가가 현저히 차이납니다. 


최근 출시된 아이폰 16(예전같지는 않다고 합니다.)하고, 기시모 이치로의 미움받을용기 책하고 가격차이는 절대 같을 수 없습니다.  2024 아우디 A6하고, 헤르만헤세의 유리알 유희 책하고 가격차이는 절대 같을 수 없습니다. 초음파 얼굴마사지기기하고, 세이노의 가르침 책하고 가격차이는 절대 같을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많은 블로거들이 도서리뷰를 하고 있습니다.


도서리뷰 블로거의 현실을 말씀드리면 현재 도서리뷰 인플루언서에 등록된 사람은 555명, 그중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사람은 141명입니다. 141명 중에서도 소수만 열심히하고, 다른 분들은 매일매일 하지않고 있습니다.


반면, 돈이 되는 블로거 IT, 뷰티, 여행, 리빙블로거들은 1일 3포는 기본 클립 2-3개씩하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도서리뷰 블로거는 돈이 안 되기 때문입니다.


돈이 된다면 하루에 1-3포 이상은 해야겠지요.


서론이 길었습니다. 그렇다면 도서리뷰 블로거는 어떻게 돈을 벌 수 있을까요?!


돈 벌기 위한 기본세팅  

    고전 / 현대소설을 많이 읽는다. (자기계발서 x, 에세이 x)  

    벽돌책을 많이 읽는다. (최소 700페이지이상)  

    깊이있는 독서를 한다. 해당 책을 안보고, 3,000자내외 도서리뷰 쓸 수 있도록 깊이있는 독서합니다.   

    블로그외 브런치, 스레드, 엑스(트위터)등 다른 SNS으로 확장해서 꾸준히 글쓰기연습과 퍼스널 브랜딩을 해나간다.  

    영상편집을 배워둔다. 요즘 숏폼,클립,릴스시대입니다! 이 시대에 발맞추어 영상편집을 배워야합니다.  


돈 벌기 위한 방법  

    각종 독후감 / 글쓰기대회에서 유의미한 성적을 만든다. 신촌문예에 등단하면 더없이 좋다.  

    네이버 도서리뷰 인플루언서 도전 후, 상위 1-3등안에 든다.   

    꾸준히 롱폼 영상을 제작한다.  


돈 벌기 위해서 빈번하게 전자/종이책을 출간하고, SNS에 목숨걸어서 수익창출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는 일시적으로 돈을 벌 수 있어도 장기적으로 돈 벌 수 있는 통로아닙니다. 일시적인 아닌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블로그운영을 해야합니다.


글쓰기에 있어서 대체 불가능한 실력자가 되어야합니다.


그럼 어떻게 돈 벌어요?!

대체 불가능한 실력자가 되면 돈은 따라옵니다. 실력을 키우면 됩니다. 그 실력이 가시적으로 증명해낼 수 있는 실력이어야합니다.


너가 어떻게 알고 도서리뷰 블로거가 돈 버는 방법을 알려주는거야?

2022년 10월 12일 도서리뷰 인플루언서에 선정된 후, 어떤 통로로도 수익 창출될 줄 알았습니다. 당시 원고료 4만원 + 책 한권 받았습니다. 이때, 타로관련된 책이여서 거절했었기에 이로 돈 1도 못 벌었습니다. 애드포스트수익? 정말 횟수로 5년가까이 5만원도 못 벌었습니다.


방문자수가 적어서? 방문자수는 200-300명 유지했었고, 도서인플되었을때 100위안에 들어가기도 했습니다. 그럼에도 돈 1도 못 벌었습니다. 


도서리뷰 인플루언서 되려고 정말 1년 10개월동안 돈 1도 안 벌고 매일매일 책 읽고 리뷰했지만 돌아오는 건 1도 없었어요. 정말 파란만한 일들을 겪으며 블로그 운영한 덕분에 '오렌지도서관' 알리는데 큰 도움이 되기도 했습니다. 그렇기에 도서리뷰 블로거의 현실을 잘 압니다.


그래서 지금은 어떻게 돈 벌고 있어?

저는 지금 각종 독후감대회/글쓰기대회에 도전하고 있고 이로인해 수익창출하고 있는 중입니다. 또한, 최근 유튜브 영상편집도 배워서 도서리뷰 콘텐츠 롱폼영상도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로인해 원고료로 25만원 벌었습니다. (크몽은 수수료를 많이 떼가서 실 수익은 20만원입니다.)


지금은 정말 제 뼈를 갈고 각종 글쓰기대회 준비하고 있는 중입니다. 매일 아침 8시에 스터디카페에 출근해서 새벽 1시에 퇴근합니다. 매일매일 운동도 잘 못하고, 식사는 1끼만 합니다. 이래도 괜찮아? 싶을정도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결론 

독서, 글쓰기 실력에 있어서  대체불가능한 실력자가 되십시오. 그러면 돈은 따라옵니다. 그 실력자는 각종 글쓰기대회에서 가시적으로 성과내는 실력자를 말합니다. 단순히 책을 여러권 내는 걸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책출간은 베스트셀러가 아닌 스테디셀러, 5년뒤에도 팔릴 책 출간을 목표로 해야합니다. 


일시적인 아닌 ,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나의 예쁜인생을 그려나가야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여러분에게는 IQ, 재능을 뛰어넘는 그릿 있으신가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