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렌지나무 May 19. 2023

독한 사람인걸 처음 알았다

나에 대한 연민도


세번째 상담은 올해 초, 서울 심리지원 동북센터에서 받았다. 거의 연달아 상담을 받다보니 좀 자포자기한 기분이었다. 몇주째 개복상태로 여러 의사에게 여기저기를 수술받는 기분이었다.


상처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또 보여줘서 지쳤고, 그럼에도 해결되는건 별로 없는 것 같아서... 오히려 내 마음속 흙탕물을 잔뜩 휘저어놓은 기분이라 힘들었다.


그런 마음으로 서울 심리지원 센터에 상담을 받으러 갔다. 상담은 작년 가을에 신청했는데 대기자가 많아 해를 넘겨서 받게 되었다.


잘된 일이었다. 나는 계약직이라 항상 1~2월은 쉬게 되는데 그때가 마음건강이 가장 안좋을 때였다. 집에 있기 때문에 아빠와 부딪치게 되고, 또 직장에 안나가면 일상이 흐트러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무래도 계약직이라 다시 계약이 안되면 어쩌지 하는 불안감이 있었다.


내가 몇번쯤 우울증이 다시 온게 아닌가 하고 의심했던 때가 있는데 대부분 그 겨울 즈음이었다. 몸은 편하지만 마음은 추웠던 겨울이었다.


서울 심리지원 동북센터는 덕성여대 안에 있는 덕우당이라는 한옥에 있다. 겨울의 한옥은 운치가 있다.


내가 상담사 선생님을 차마 보지 못하고 건조하게 내 이야기를 끝내자 선생님은 과거에 내가 느꼈던 감정들을 물어보았다. 감정이라... 내 상황을 깔끔하게 분석하고 결과를 주입시켰던 작년의 상담에서는 별로 나오지 않은 이야기였다.


나는 그때의 감정들에 대해 다시 생각했다. 내가 느꼈던 초라함, 부끄러움, 슬픔, 자괴감, 외로움... 그 감정들을 돌아보니 나 스스로가 안쓰러웠다. 그 순간들의 나를 안아주고 위로해주고 싶었다.


그때의 '나'는 참 어렸는데 자기가 어린 줄도 모르고 나이가 많다고 생각했고, 공부가 안되는건 우울증이랑 ADHD 때문인데 다 자기 잘못이라고 자책하고 있었다. 어쩔 줄 몰라하면서 여기저기서 얻어맞고 울고 있었다.

  

나 자신을 연민하는건 드문 일이다. 나는 내가 싫을 때가 많았다. 미워할 때도 있었고 내 잘못이 아닌 줄은 알지만 내가 고장난 불량품같아서 던져버리고 싶을 때도 많았다. 그런데 감정들을 떠올리니 마음이 아렸다. 내가 너무 불쌍했다.


다른데서 8회기를 마치고 더 흘릴 눈물이 없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또 눈물이 터졌다. 상처 밑에 더 깊은 상처들이 건드려진 느낌이었다. 대체 상처의 바닥은 얼마나 더 깊은 곳에 있는걸까. 끝을 알 수가 없다.


상담사 선생님은 나에게 좀 뜻밖의 이야기를 했다. 오렌지나무님은 참 능력많고, 진짜 독하고, 만만찮은 사람이라고.


내가 바보같다고 생각할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았나보다. 독하다고 생각한건 의외였다. 나는 독한 것과 거리가 멀었다. 나는 항상 약했고 우울증에 끌려다녔다. 공부도 그렇고 난 한번도 의지력을 갖고 뭘 이뤄낸 적이 없다고 생각했다.


상담사님은 우울증에서 살아남아서 대학 가고 이렇게 직업 찾고 살아온 것 자체가 진짜 독하고 만만찮은 사람이라는 증거라고 했다. 그 말을 듣고 생각해보니 그렇기도 했다.


그 오랜 우울증 속에서도 버텼고 죽지 않았던건 비록 그 과정 자체는 구질구질하게 느껴졌지만 진짜 초인적인 의지력이 없었으면 불가능했다. (의지력이 있는건 모르겠는데 없으면 불가능했다는건 안다...) 갑자기 스스로 뿌듯해졌다.


그 전에도 내가 잘해왔다는 생각은 가끔 했지만 누군가에게 인정받으니까 기분이 또 달랐다. 인정을 받을 때마다 새싹에 햇빛과 물을 주는 것처럼 내 안의 싹이 자라고 점점 풍성해진다.


이번 회기에서 얻은건 나를 연민하게 된 것, 그리고 내가 의지력 강하고 많은 성공을 이뤄왔다는 것. 두 가지였다.



매거진의 이전글 한계를 넘어보는 습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