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렌지나무 Aug 12. 2023

차곡차곡 나무 만들기

휴가 마지막날(4)

휴가 마지막날은 밤까지 달렸다. 나도 모르게 휴가 초근을 찍고 있었다. 자기전에 내일 입고 갈 옷과 가방을 챙겨놓고 고민했다. 마지막날 밤에 해야될 일이 있나?


갑자기 '차곡차곡 키트'가 생각났다.



이건 꽤 오래전에 받았는데 손도 못대고 있었다. 레고라는 진입장벽이 높았기 때문이다.



이걸... 나무 모양으로 조립하라니...

거기다 나의 연대기를 쓴다는건 너무 부담스러운 일이었다. 나는 아직 과거를 편하게 돌아볼만큼 과거에서 벗어나 있는 것 같진 않다.


이래저래 선뜻 손이 안갔다. 그래도 해야만 한다고 생각했다. 내가 이걸 안쓰면 누군가 다른 청년의 기회를 뺏는 잘못을 하는 거니까.


출근하게 되면 도저히 손을 못댈 것 같아서 마지막 휴가날 밤 9시쯤 드디어 상자를 열었다. 그리고 한시간 반 정도 걸쳐서 만든게 이 나무다.



이걸 만들면서 나는 내가 그동안 나답게 잘 살아왔다는걸 느꼈다.


설명서를 보고, 어떻게 배치할지 고민하고, 잘 안되면 다시 뜯어서 재조립하는 방식으로 만들수도 있었다. 하지만 나는 그런 성격이 못된다.


설명서를 한번 보고 이해할 수 없음을 알게된 나는 설명서를 던져두고 내 마음대로 조립을 시작했다. 어떻게 배치할지 고민은 필요없었다. 뭐가 됐든 내가 만든건 다 작품이고 나에게 소중하니까. 재조립하는 일도 없었다. 성격상 나는 느낌대로, 한번에 나아갔다.


중간에 한번 위기가 있었다. 꽃을 달아놓은 큰 가지가 부러져 떨어졌다. 나는 조금 지친 상태였고 가지는 쉽사리 제자리에 붙지 않았다. 나는 과감하게 포기하고 새로운 작품으로 만들기로 했다. 꽃이 핀 가지를 울타리에 심었다. 보통 울타리는 죽은 나무로 만들지만 내 울타리는 살아있는 나무로 만들어졌다. 꽃까지 흐드러지게 피운.


그런데 이게 내가 살아온 방식과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계획성이 떨어지고 느낌에 따라 살아가는 사람이다. 그래서 계획성이 필요한 분야에선 좀 쩔쩔매는 편이다. 마음 설레지 않는 일은 잘 못한다.


대신 나에게는 감정, 직관, 그리고 마음이 있다. 나는 나를 믿고 내 마음이 원하는 방향대로 따라가 지금 이곳에 도착했다. 그리고 퍽 만족스럽게 살고 있다.


나는 중간에 날개가 부러졌고 다시 날 수 없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지금 생각해보면 날 필요가 꼭 있었나 싶다. 내가 원하는게 아니라 남이 원하는걸 물어다주려고 나는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그 삶이 행복했을 것 같지도 않다.


나는 죽은 나무 울타리에 꽃이 피는 것처럼, 죽을뻔한 위기, 죽은거나 다름없는 삶에서 이렇게 꽃을 피웠다. 나 스스로가 대견하다. 그리고 아름답다.


나무 전체에 나는 가능한 모든 꽃들을 다 달아주려고 했다. 내 인생에 앞으로도 저렇게 많은 즐거움들이 있기를 바라면서. 그리고 지금의 내 모습을 긍정하는 마음에서.


꽃으로 가득찬 나무는 너무 여백의 미가 없어보일 수도 있지만, 나에겐 내 삶이 그렇게 꽉 차고 예쁘게 피었다고 느껴져서 가득 달았다.


끝나고 나니 만족스러웠다.

제멋대로 자란 나의 인생 나무와 함께 나의 휴가도 끝이 났다.

매거진의 이전글 초록 잎은 무성하고 붉은 꽃은 떨어지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