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렌지나무 Nov 11. 2023

좋은 일은 대충이라도 하자


우연히 지나가다 주차장 울타리에서 이런걸 봤다. 힘내지 않아도 괜찮아, 우리 모두 잘하고 있어요. 뜬금없지만 순간 미소짓게 만드는 것들이었다.


만드는 사람에게도 큰 노력이 들지 않고, 보는 사람도 부담없이 볼 수 있는 소소한 선물. 이런 작은 선행도 보는 사람에 따라 크게 다가올 수 있다.


사실 이번 직장으로 옮긴 후에는 출퇴근 거리도 어지고 뭔가 마음의 여유도 좀 없고 계속 몸이 안좋기도 해서 올해는 활동(내 가치관에 맞는 활동들... 전부 봉사활동이다)을 거의 안했다. 몇가지 한게 있지만 진짜 최소한만 했다.


더 꼼꼼하고 세심하게, 주위 의견들을 반영해가면서 할 수 있었던 일들도 5분만에 해서 넘겼고 저녁 회의 참석은 전부 패스했다. 행사도 갈 수는 있었는데 피곤해서 못갔다. 단톡 확인도 잘 안했다. 기한을 못 맞춘 것들도 많다. 피로감과 여유없음의 한계선에서 (시간이 없진 않았는데...) 주어지는 것들을 대충대충 처리했다.


아무리 봉사라도 대충 해버리는 스스로가 한심하고 이럴거면 그냥 안하는게 낫지 않나 싶었다. 자괴감이 들 때가 많았다. 그래도 내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일들이라 아예 그만두는건 내키지 않았다. 민폐라는걸 알면서도 양해를 구하면서 어찌어찌 여기까지 왔다.


그런데도 주위 사람들은 고마워했다. 그 '대충'이라도 꾸준히 해주는게 쉽지 않다고 말해주는데... 너무 고마웠다.


돌아보니 여건이 안되어도 아무것도 안하는 것보단 뭐라도 하는게 낫긴 한 것 같다. 나에겐 대충 한거고 별거 아닌 거지만 그것도 누군가에겐 도움이 될 수도 있는 거였다. 하겠다는 사람이 아예 없을수도 있으니까.


그리고 기분이라는게 있으니까. 내가 혼자 할 수 있는 일도 누군가 도와주겠다고 나서서 한 자리 맡아주면 든든하고 외롭지 않은, 그런게 있다.  


앞으로는 자괴감이나 죄책감을 갖지 않기로 했다. 대충 하고 조금 하고 기한을 못 지키더라도 나는 내 상황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


대충 적당히 해도 누군가에겐 도움이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체력 관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