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phia Apr 24. 2024

권현빈 개인전 <We Go>

깨어진 조각들을 바라보기


얼마전에 두산갤러리의  <We Go> 전시회를 다녀왔다.


2024.3.20~4.20 이었는데 나는 마지막날 가서 일찍 못 온 것이 아쉬웠던 전시!


일단 전시장에 들어가면 전시장을 둘러싼 조각들이 벽에 붙어있다. 

큐레이터가 써준 해설 핸드아웃을 나눠주는데, 조금 인용을 해보면

" 이때의 '우리(We)'는 조각을 둘러싼 여러 주체를 포함하며, '움직임(Go)'은 조각이 담보하는 여러 종류의 운동성을 지시한다. 이들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몇 번의 시간 이동과 거리 조정이 필요하다." 



" 권현빈은 자신의 조각이 물질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들여다보고 그것이 안내한 길을 좇아 함께한 시간의 흔적이라 여긴다. 돌을 주재료로 다루는 그는 돌의 누수 지점을 찾는다. (...) 시간의 적층이 뒤엉킨 돌에 이 같은 조각적 행위를 가한다는 것의 의미는 완결로 도달하는 게 아닌 계속해서 작아지며, 틈새를 통해 나아가는 상태를 예고한다." 


크고 작은 조각들이 처음에 한 덩어리였던 과거, 그리고 그 연한 부분 틈새로 깨어져버린 현재, 그리고 앞으로도 갈라짐을 허락하는 부분으로 또 깨어지는 조각적인 행위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는 작품이라고 생각했다.

사각형 전시장에 쭉 늘어서있는 조각들

대부분 납작하게 누워있는데, 어떤 조각들은 얇은 면을 바닥으로 해서 튀어나와있는 조각들도 있었다. 누워있는 조각들의 나열에서 돌출된 조각들은 리듬감을 주는 것 처럼 느껴졌다. 

보면서 이걸 어떻게 붙였을까 싶고.. 어떤 모양이었을까 싶고..


또 각자의 조각은 어떤 사연이 있을지 궁금하고... 

이렇게 일부만 사각형으로 칠해진 조각도 있었고 


돌의 질감이 잘 보이는 조각, 그리고 조각 안에 또 조각이 되어있는 것들도 있었다. 


이러한 조각들은 울퉁불퉁한 돌 틈새로 색을 채워 오히려 깊숙이 숨어있던 그 틈새의 모양이 밖으로 드러나게 해서 그 흔적을 볼 수 있게 만든다. 여러가지 모양으로 칠해진 조각들은 그 나름의 조각으로서 존재한다. 아마 하나의 돌이었다면 그냥 '돌' 이나 큰 다른 조각의 일부로 인식됐겠지만 약한 부분을 따라 깨어지면서 이렇게 하나씩 의미를 가지게 되는 것 같다. 



'약한 부분'이라는 것이 이 전시에서는 절대 나쁜 의미로 느껴지지 않아서 신기했다.  나는 늘 나의 '약한 부분'이 싫었고 고쳐야한다고 여겼지만, 여기서는 '약한 부분' '갈라지기를 허락하는 부분' 이 있기 때문에 이렇게 새로운 조각 작품이 탄생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 나에게 위로를 주었다. 나의 약한 면도 오히려 귀중한 무언가를 만들어낼 수도 있겠지. 


이 작품을 보면서 내가 생각난 시가 있었다. 



산산조각 / 정호승


룸비니에서 사온


흙으로 만든 부처님이


마룻바닥에 떨어져 산산조각이 났다


팔은 팔대로 다리는 다리대로


목은 목대로 발가락은 발가락대로


산산조각이 나


얼른 허리를 굽히고


서랍 속에 넣어두었던


순간접착제를 꺼내 붙였다


그 때 늘 부서지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불쌍한 내 머리를


다정히 쓰다듬어 주시면서


부처님이 말씀하셨다


산산조각이 나면


산산조각을 얻을 수 있지


산산조각이 나면


산산조각으로 살아갈 수가 있지 






작가의 조각들은 한 때 큰 덩어리였지만 이제는 조각나고 그 나름의 모양과 표면의 무늬를 가지고 그 자체로 존재한다. 


산산조각이 나면 산산조각으로 살아가는 조각들처럼..



하나하나 똑같은 조각이 하나도 없고, 같은 모양이 하나도 없었다. 그렇게 각각의 이야기가 궁금해지고, 여러가지를 생각해보며 작품앞에 서있는 시간이 길어지는 전시. 고요하고 즐거웠던 시간이었다




                    

작가의 이전글 소설 <구르브 연락 없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